살인의 예술
레이먼드 챈들러 지음, 정윤희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레이먼드 챈들러는 하드보일드 추리소설의 대표적인 거장으로 손꼽히는 작가인데 그의 명성에 비하면

내가 읽어 본 작품은 데뷔작인 '빅 슬립'밖에 없어 제대로 평가하기는 좀 어렵다. '빅 슬립'도 전자책으로

매일 조금씩만 읽다 보니 집중도가 훨씬 떨어져서 그 진가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쉽지 않았다. 어떻게

보면 하드보일드라는 장르 자체가 나하고는 조금 안 맞는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이번에 그의

단편들을 모은 이 책으로 다시 한 번 시험해볼 기회가 생겼다.


레이먼드 챈들러의 분신이라 할 수 있는 필립 말로가 직접 등장하는 작품은 아니고 필립 말로와 비슷한

스타일의 사립탐정들이 주인공 역할을 하며 기이한 사건들을 해결하는 다섯 편의 단편들을 수록하고 

있다. 먼저 스타 재즈 음악가인 킹 레오파디 살인사건을 다루는데 그의 시체가 돌로레스라는 여자의

침대에서 발견되면서 누명을 쓰게 될 위기에 처한 돌로레스를 스티브라는 탐정이 진실을 밝혀내면서

구해낸다. 두 번째 작품도 앞선 작품도 비슷한 구성이었는데 월든이란 남자의 죽음과 거기에 사용된

총, 사건에 연루된 여자, 사립 탐정의 등장, 전혀 의외의 범인까지 유사한 느낌이었다. 3인칭 시점이어서

그런지 앞의 두 작품은 좀 몰입이 잘 되지 않았는데 세 번째 작품은 1인칭 시점으로 훨씬 주인공에게

감정이입이 되어 잘 읽혔다. 펜러독 부인의 사라진 진주 목걸이를 찾기 위해 거구의 남자인 월터가

가장 유력한 용의자인 헨리라는 남자를 찾아갔다가 오히려 그에게 진압(?)당한 후 그와 절친이 되어

목걸이를 찾아나서는 얘기를 담고 있다. 위험을 무릅쓰고 범죄조직과 거래까지 하는데 뭔가 느낌이

오더니 역시나 놀라운 반전이 기다리고 있었다. 거친 남자들의 브로맨스가 펼쳐졌는데 그래도 나름

훈훈하게(?) 마무리를 했다고 할 수 있었다. 네 번째 작품은 가장 분량이 적었는데 여기서도 호텔이 

배경이 되어 여자가 연루된 사건이 펼쳐졌고, 마지막 작품도 클럽, 총격사건, 여자, 거친 남자의 

전형적인 공식 아래 하드보일드 스타일의 진수를 잘 보여줬다. 솔직히 개인적으론 하드보일드 스타일

과는 좀 취향이 맞지 않는 편인 것 같았는데 오히려 현실감은 다른 추리소설이나 스릴러들에 비하면 

좀 더 있지 않나 싶다. 다만 시대 배경이 좀 오래된(1930~1940년대?) 미국인지라 확 몰입이 되진 않는 

흑백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다섯 편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필립 말로의 형제들이라 해도 

좋을 것 같았는데 역시 레이먼드 챈들러의 진가를 알려면 필립 말로 시리즈를 읽어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