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한 호랑이 책 - 그 불편한 진실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2
이상권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는 한국 사람들에겐 특별한 의미가 있는 존재이다. 서울올림픽이나 평창올림픽때 마스코트로

호랑이가 사용되었고 민간에선 거의 신적인 존재로 숭배되곤 하는데 이렇게 호랑이에 대한 우리 민족의

막연한 신성스런 이미지와는 달리 우리 역사 속에서 호랑이에 대한 대접은 완전히 달랐다. 이 책은 

호랑이에 대해 그동안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불편한 진실을 적나라하게 알려준다.


고려시대까지는 호랑이와 인간들 사이에 심각한 갈등이 있지 않았다가 조선이 건국하면서 호랑이들의

영역을 침해하면서 본격적인 문제가 시작된다. 흔히 말하다는 '호환마마'의 '호환'이 바로 호랑이로

인한 피해라 할 수 있는데 호랑이가 살던 땅에 인간이 들어가 놓고 호랑이 탓을 하는 꼴이었고 조선이

적극적으로 호랑이 퇴치 정책을 쓰면서 호랑이와 인간의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된다. 작호군이라는 

호랑이 특수부대까지 만들어 호랑이 사냥에 나섰으니 호랑이 씨가 마를 수밖에 없었다. 게다가 호피나

호랑이 고기까지 최고로 쳐주니 호랑이를 잡으면 그야말로 대박이어서 호랑이 잡기에 다들 혈안이

되었다. 이런 분위기는 일제 시대에도 이어져 착호군 대신 정호군이라는 호랑이 잡는 부대가 만들어지고

결국 한반도에서 호랑이가 사라지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조선 호랑이의 

흔적은 엉뚱하게도 목포 유달초등학교에 있는 표본이라고 하는데 털이 변색되어 거의 백호가 되었다. 



호랑이를 다루다가 좀 뜬금없이 표범을 등장시키는데 영원한 2인자 표범이 한국전쟁 이후에도 남한에

살고 있었음을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호랑이는 동물의 왕답게 산왕이라 여기며 숭배의

대상이 되었는데 산왕이 서낭, 성황으로 변하며 성황당이 되었다고 한다. 이 책에선 호랑이나 표범이

등장하는 다양한 그림들을 선보이는데 국립중앙박물관을 무수히 다녔지만 정작 그곳에선 보지 못했던

그림들을 이 책을 통해 보게 되었다. 그나마 최근에 고 이건희 회장 기증 명품전에서 호랑이가 등장하는

작호도를 봤었는데 이 책에서 정말 호랑이 관련 그림들을 원 없이 봤다. 호랑이가 한반도에서 사라진

불편한 진실을 제대로 알려준 책이었는데 호랑이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가 호랑이를 결국 이 땅에서

몰아내는 결과를 초래하고 말았다. 호랑이뿐만 아니라 야생동물의 보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