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술 삼국지 1 - 난세를 이겨내는 지혜를 읽다 술술 삼국지 1
허우범 지음, 예슝 그림, 차이나랩 기획 / 책문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는 동양을 대표하는 고전이라 기본 줄거리는 대부분 알지만 완역본으로 나와 있는 10권짜리

책을 읽기는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나도 어릴 적 아동용 요약본을 시작으로 다양한 버전의 압축된 

책들만 읽어보았지 10권짜리 책에는 도전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데 2년 6개월간 네이버 차이나

랩에서 연재되었다는 2권으로 된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솔직히 네이버 연재를 알진 못해서 과연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는데 중국인 삽화가 예슝의 그림이 내용 중간중간에 들어가 있어 훨씬 가독성이 좋았다.


명나라 때 나관중의 소설로 가장 널리 알려진 '삼국연의'는 청나라 때 모종강이 120회로 대폭 수정했는데

우리가 읽고 있는 삼국지 판본은 대부분 모종강본이라고 한다. 12회분을 1권으로 엮어 10권짜리가 

되었다고 하는데 모종강본의 특징은 중요한 곳마다 그에 어울리는 시를 추가하고 자신의 의견을 

달았다는 점이다. 이 책에선 120회분을 60회분씩 두 권으로 다시 압축했는데 모종강본과 나관중본의

비교는 물론 다른 역사책들 속의 내용들도 확인하면서 삼국지의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있다.


1권인 이 책에선 유비, 관우, 장비가 만나는 도원결의를 시작으로 적벽대전을 거쳐 유비가 장송으로부터

서천 지도를 얻는 부분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다. 큰 줄거리에선 그렇게 새로운 내용이 등장하지는 않는

것 같았는데 등장인물이나 주요 사건 장면들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어 소설의 재미를 훨씬 생동감 있게

해주었다. 소설 형식으로 삼국지 자체를 압축해 담아낸 건 아니고 저자가 삼국지의 주요 내용을 소개

하는 형식인데 다양한 자료들을 언급하고 있어 삼국지의 내용을 훨씬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컴퓨터

게임에서 삼국지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대략 접했지만 이 책에서 삽화로 접한 인물들과 명장면들의

강렬한 인상과는 결코 비교가 되지 않을 것 같았다. 총 다섯 파트로 구성된 이 책에서 그동안 몰랐던

삼국지 관련한 내용들을 새롭게 많이 알게 되었는데 매 파트 끝에 '책씻이'를 통해 조조, 여포, 원소,

장비, 관우의 진면목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고, '소설 밖 나들이'를 통해서는 소설 속 무대가 된 중국

현지의 풍경을 사진을 통해서나마 직접 볼 수 있었다. 나관중본 삼국연의 이전에는 관우보다는 장비가

더 각광받았다거나 모종강본에선 유비를 더 부각시키기 위해 조조에게 유리한 부분을 삭제하는 등

작가의 손길이 더 많이 작용했다는 등 삼국지에 얽힌 흥미로운 얘기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 삼국지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한 번 보면 좋을 책이었던 것 같다. 기회가 되면 2권도 만나 삼국지를 제대로

정리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