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옛적 어느 마을에 시체가 있었습니다 옛날이야기 × 본격 미스터리 트릭
아오야기 아이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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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 동화와 미스터리의 만남이라는 설정은 나름 신선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앨리스 죽이기'를 필두로

한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소설들을 활용한 고바야시 야스미의 죽이기 시리즈 등이 있기는 하지만 전래

동화와 창작소설은 아무래도 다른 측면이 없진 않은 데다 이 책에선 본격 미스터리의 5개의 주요한  

기법들을 적용해서 전래 동화를 재탄생시켰다. 여기서 전래동화가 일본 꺼란 점이 좀 아쉬운 부분이다.


각 작품마다 사용된 미스터리 기법은 알리바이 트릭, 다잉 메시지, 도서 추리, 밀실 트릭, 클로즈드 

서클로 본격 미스터리의 필수 기법이 총망라되었다고 할 수 있다. 첫 작품은 '엄지 동자의 부재 증명'

으로 제목에서 알리바이 트릭이 등장함을 알 수 있다. 엄지 공주도 아닌 엄지 동자가 도깨비를 물리치고

요술 방망이를 얻어내 미남자로 변신하면서 대감집 딸과 혼례를 치르게 되는 내용까지는 전형적인 

전래동화지만 대감의 숨겨진 자식인 후유키치를 엄지 동자가 살해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엄지 

동자의 알리바이 문제가 등장하는데 후유키치가 살해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점에 엄지 동자가 도깨비

뱃속에 들어가 있었다는 알리바이가 과연 어떻게 무너지는지 흥미로운 얘기가 펼쳐진다. 다음 작품인

'꽃 피우는 망자가 남긴 말'도 제목에 다잉 메시지가 등장함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는데 며칠 굶은 작은 

개를 정성껏 돌봐 개 덕분에 보물을 얻게 된 할아버지 얘기가 나온다. 비슷한 문화권이라 그런지  

이것도 어디서 본 듯한 내용의 전래 동화였는데 할아버지가 뒷통수를 돌에 맞아 죽은 채 발견되면서

그가 손에 쥐고 있던 냉이의 의미를 개가 주인공이 되어 밝혀가는 과정이 펼쳐진다.


'도서 갚은 두루미'도 제목에 도서 추리임을 명확히 보여주는데 두루미가 자신을 구해준 남자에게 

은헤를 갚기 위해 인간 여자로 변신해 분투하는 과정이 그려진다.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얘기에 빠져

읽다 보면 마지막에 가서야 뜻밖의 반전에 당황하면서 마지막 문장에 따라 앞으로 다시 돌아가서 

보게 된다. '밀실 용궁'도 제목부터 밀실이 등장하는데 우리 전래 동화에도 토끼가 용궁에 가는 얘기가

있지만 여기서도 거북이를 구해주고 용궁에 초대받은 남자가 용궁에서 겪는 닭새우 살해 사건을 다룬다.

마지막 '먼바다의 도깨비섬'은 클로즈드 서클의 전형인 섬을 무대로 한 도깨비 몰살사건이 펼쳐진다.

딱 애거서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가 떠오르는 설정이었는데 표지 후면에 번외 단편으로

또 이어졌다. 일본 전래 동화라 아무래도 좀 낯설어 기존에 익숙한 동화를 변형하는 재미는 그렇게

와닿지 않았지만 전래 동화스러운 얘기에 본격 미스터리를 가미한 실험 정신은 확실히 돋보였다. 너무

다양한 시도들을 이미 다해서 새로운 미스터리가 나오기 쉽지 않은 상황인데 기존의 전래동화를 

재창조한 기발한 발상이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데 성공한 것 같다. 이 책의 인기에 힘입어 저자가

서양 전래 동화를 소재로 한 '빨간 망토, 여행길에서 시체를 만나다'라는 속편도 내놓았다고 하니 

서양 버전으론 과연 어떤 얘기를 들려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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