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1 - 1910-1915 무단통치와 함께 시작된 저항 (박시백의 일제강점기 역사만화) 35년 시리즈 1
박시백 지음 / 비아북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박시백 작가의 '조선왕조실록' 시리즈는 만화로 조선왕조의 역사를 서술한 대표적인 작품으로 워낙

유명해서 비록 읽어보진 않았지만 그 명성만은 충분히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일제강점기의 역사를 

그린 '35년' 시리즈가 나온다기에 과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했다. 여전히 친일청산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아 여기저기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 책에서 일제강점기의 35년 역사를 제대로

정리를 해놓았기를 기대하면서 책장을 넘겼다.


1권은 1910년에서 1915년 사이의 역사를 담고 있는데 한일합방 이후 무단통치가 시작되는 시점의 

얘기여서 독립운동의 시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 수 있었다. 먼저 프롤로그에서 '1910년대 전반,

세계는'을 통해 메이지유신 이후의 일본과 중국의 상황, 그리고 유럽 열강들의 갈등 속에 제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는 상황을 보여줘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혼돈의 상황임을 알려준다. 본격적인

내용은 '조선총독부', '식민지의 삶', '망명하는 사람들', '국내의 저항', '해외의 저항'의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식민지 시대 초기의 상황과 국내외 저항의 시작을 차례로 보여준다. 사실 일제 

강점기 부분은 학교 다닐 때 국사 시간에 그리 자세히 다뤄지진 않은 듯한 느낌이 드는데 이 책에선

일본이 어떻게 조선을 장악하여 통치를 해나갔는지를 차근차근 설명해주었고 친일 세력과 이에 맞선

저항 세력으로 누가 어떤 일들을 했는지가 상세히 수록되어 있었다. 조선땅에서 살기가 점점 힘들어지자

간도, 하와이 등으로 이민을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독립운동가들도 국내에서의 활동이 여의치 

않자 국외로 망명을 선택한다. 특히 일가족이 전재산을 처분해 독립운동을 위해 망명한 이회영 일가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역시나 이 책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많았는데 '시일야방성대곡'으로 유명한 장지연도 나중에

친일행적을 보였고, 한때 독립투사였던 자들 중에도 변절자들이 적지 않았다. 특히 인상적인 부분은

이승만의 행적이었다. 그동안 잘 몰랐던 박용만이란 인물이 하와이에 한인 사회를 자치를 할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 놓았는데 신민회 사건 이후 마땅히 갈 데가 없던 이승만이 하와이에 나타자 온갖 분란을 

일으킨다. 하와이 한인 사회를 자기 뜻대로 주무르기 위해 갖은 공작을 벌이는 이승만을 박용만이 

그냥 방치하다가 결국 이승만이 사실상 장악하게 되는데 독립운동가라고 하는 것보다 권력에 눈이 

먼 인간에 불과했다. 그런 인간이다 보니 대한민국의 초대 대통령이 되어서도 권력에만 관심이 있었지 

나라를 제대로 세우는 거에 관심이 없어 친일 청산 등 중요한 과제들은 모두 물건너 가게 된 것 같다. 

암튼 식민지 시대 초창기를 다룬 이 책을 읽다 보니 일제 시대에 대한 제대로 된 역사 교육이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새삼 실감할 수 있었다. 부록으로 연표, 인명사전을 싣고 있는데, 인명사전에선 1권에 

등장한 인물들을 가나다 순으로 정리하고 있는데, 친일 반민족 행위자들로 거론된 인물들이 상당해서 

논란의 여지도 없지 않을 것 같았다. 그동안 막연하게만 알고 있던 일제 시대에 대해 만화로 친근하게 

설명을 해줘서 조선왕조실록 시리즈가 왜 베스트셀러가 되었는지 충분히 알 수 있었는데 후속작들도 

기회가 된다면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