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은 우리를 꿈꾼다 - 예술적 인문학 그리고 통찰 : 심화 편
임상빈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술 관련한 책들을 즐겨 읽다 보니 미술만 다룬 책들은 물론 다른 분야와의 통섭적 시도를 하는 책들도

종종 만나곤 한다. 이 책도 미술을 바탕으로 하여 저자의 여러 지식과 경험을 인문학적으로 연결시켜

다양한 얘기들을 들려주고 있는데, 사실 미술작품 자체의 감상을 좀 더 기대했지만 예상보다 상당히

철학적인 논의들을 다루고 있어 녹록하진 않았다.


'예술적 욕구', '예술적 인식', '예술적 도구', '예술적 모양', '예술적 전시', '예술적 기호'까지 총 6개의

주제로 예술의 다양한 면모들을 탐색하는데, 솔직히 그동안 잘 생각하지 못했던 측면들이 많아 좀 생소

하면서도 새로운 관점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먼저 '예술적 욕구'에서는 매혹(끈다)을 핵심 키워드로 

해서 전시(보여준다), 재현(드러낸다), 표현(튄다)의 예술의 여러 방식을 보여주었다. 중간중간 관련된

그림들을 소개하면서 설명을 해주는데, 특히 알렉스(아마 저자의 아내?)와의 티격태격하는 대화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좀 더 쉽게 전달하는 것 같았다. '매력'은 딱히 목적이 없어도 그냥 즐길 

수 있는 것이고, '유혹'은 분명한 목적으로 가지고 사람을 기만하는 것이며, '전시'가 '연예인'의 쇼

케이스라면 '예술 감상'은 그 공사 행사 이후에 그 '연예인'이랑 밤새고 예술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하는

거라는 등 저자 나름의 독특한 풀이가 인상적이었다. '예술적 인식'에서는 착각의 마술, 투사의 마술,

관념의 마술이라면서 예술을 각각 환영, 뇌, 정치라고 얘기한다. '색안경'이 개인의 습관이라면 

'색깔론'은 사회적인 통념, 혹은 '색안경'이 사람마다 다른 개인적인 패션이라면 '색깔론'은 집단적으로 

입어야 하는 제복에 비유하고, 남반부가 위로 오고 호주가 중심에 있는 호주 학자 스튜어트 맥아더가 

고안한 세계지도처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이 완전히 달리 보일 수 있음을 잘 알려

주었다. '예술적 도구'편에선 화구, 미디어, 재료에 대한 얘기를 늘어놓는데 사실 작품만 늘 생각했지 

어떤 도구로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관심이 없었다가 그 중요함을 깨닫게되었다. '예술적 

모양'에선 작품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 요소인 형태, 색채, 촉감, 빛을 다루는데, 르네상스 삼총사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스푸마토(대기원근법을 바탕으로 형태의 외곽선을 흐리기), 미켈란젤로의 

칸지안티스모(어두운 영역의 채도를 상대적으로 높게 칠하기), 라파엘로의 유니오네(스푸마토와 

칸지안티스모의 절충)와 키아로스쿠로(빛과 그림자의 대조를 극대화함)의 4대 원리 등 다양한 기법들을 

알 수 있었다. '예술적 전시'에선 구성, 장소, 융합을 다루는데, 좋은 예술가는 파격적이 되어서 역사적

으로 중요했던 세 가지 시도로 '가치법', '반원근법', '복합시공법'을 드는 등 다양한 예술적 시도들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예술적 기호'에선 예술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와 관련해 식상, 추상, 표상의 

세 가지 키워드로 예술의 이해를 돕고 있다. 아무래도 전문적인 내용들이 적지 않다 보니 쉽진 않은 

책이었는데 그냥 일반인의 관점에서 막연히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비해 이 책에서 알려준 다양한 

지식들을 제대로 소화만 한다면 훨씬 다채로운 관점에서 많은 걸 보고 느낄 수 있음을 가르쳐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