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를 만나는 산책길
공서연.한민숙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동네 산책에 나서지 못하고 있지만 작년 상반기에는 동네 한 바퀴를 하면서

주변에 있는 몰랐던 여러 장소들을 발견하는 재미를 맛봤다. KBS에서 토요일 저녁에 방송되는 '동네

한 바퀴'를 직접 실천했다고 볼 수 있는데 올해는 코로나로 집콕하면서 책으로나마 산책을 떠날 기회를

찾던 중에 딱 내가 원하는 컨셉에 맞는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서울에 살다 보니 아무래도 서울을 다룬 책이 좋을 것 같았는데 대부분 서울을 배경으로 한 역사 

산책에 나서 나중에 직접 찾아가 보면 좋을 듯 싶었다. 총 4장에 걸쳐 산책에 떠나는데 먼저 파리가

부럽지 않은 역사 도시 서울로의 여행을 떠난다. 한때 서울의 첫인상이라 할 수 있던 서울역에서 출발해

중앙고등학교, 서울대학교병원 의학박물관 등을 둘러봤는데 서울에 오래 살았으면서도 이런 곳들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살았다. 그나마 우리 동네에 있는 서울시립미술관 남서울미술관이 등장해 반가웠는데

구 벨기에 영사관이자 사적 254호인 문화재여서 출퇴근 길에 볼 때마다 묘한 기분이 들곤 했다. 비극의

주인공인 단종과 정순왕후의 사연이 담긴 정업원 터, 청룡사 우화루, 영도교 등 영월에만 있는 줄 

알았던 이들의 흔적이 서울에도 남아 있어 기회가 되면 한 번 찾아가 보고 싶었다.


다음으론 '왕의 길'을 주제로 정조가 사도세자의 능인 융릉까지 18번이나 능행차를 하는 여정에 있는

여러 유적이 소개된다. 하루아침에 왕이 된 강화도령 철종과 관련해선 융흥궁 등 강화도의 유적들이,

격동의 개화기의 왕이었던 고종의 아관파천과 관련한 덕수궁과 구 러시아 공사관이, 홍건적의 침입에

충주로 피난갔던 공민왕에 얽힌 하늘재, 마지막으로 여주에 함께 이름도 같은 영릉(한자는 다름)으로

쉬고 있는 세종과 효종의 얘기를 만나볼 수 있었다. 주로 역사적인 유적들을 찾아다니던 발길은 다음

챕터에선 문래동, 익선동, 을지로의 과거와 현재를 둘러보면서 사람 냄새 나는 재래시장까지 다녀온다.

마지막 장에선 오늘날 우리의 자유로운 삶이 있기까지의 역사적 순간들을 둘려보는데 조금 안 맞는

남한산성과 삼전도의 굴욕을 필두로 많은 독립투사들이 고통을 받았던 서대문 형무소, 김구 선생의

마지막을 장식한 경교장, 최근 영화로 알게 된 장사리와 고문의 현장으로 기억되는 남영동 대공분실로

마무리를 한다. 이 책을 보면서 서울을 비롯한 도처에 우리의 역사 속 흔적을 만날 수 있는 곳들이 

무수히 많다는 사실을 새삼 알게 되었는데 코로나를 물리치면 나만의 역사를 만나는 산책길을 다시

재개해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