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1시 45분, 나의 그림 산책 - 혼자 있는 시간의 그림 읽기
이동섭 지음 / 홍익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본적으로 야행성이어서 대학교에 간 이후에는 새벽에 깨어 있는 시간이 많았다. 특히 한창때는 

새벽시간에 공부하고 아침부터 자는 소위 올빼미 생활을 많이 했는데 직장에 다니면서 그런 생활과는

점점 멀어졌고 나이가 조금씩 들수록 새벽 1시를 넘을 때까지 깨어 있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이

제목에 등장하는 새벽 1시 45분은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나의 막막하던 20대 시절 라디오를

들으며 공부하던 모습을 떠올리게 해주었다. 사실 이 책을 보게 된 건 제목의 앞부분에 의미를 둔 건

아니고 뒷부분의 그림 산책에 관심이 가서인데 예상 외로 저자의 일상적인 에세이 성격의 책이었다.

 

저자의 신변잡기적인 넋두리와 함께 중간중간에 관련한 그림과 화가들 얘기가 곁들여지는 형식인데

공감이 가는 부분들도 있었고 왠지 자기계발서적인 느낌의 조금은 뜬금없는 부분들도 없진 않았다.

제목에 사용된 새벽 1시 45분은 내 안의 어린이와 만나는 시간이라고 얘기하는데 이 책에서 전반적으로

혼자서 보내는 일상과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는 과정에 방점을 찍고 있는 듯 싶었다. 달력에 평일이

까만색인 건 일하는 날이니까 사람들 마음이 까마져서이고, 일요일이 빨간 색인 건 노는 날이라

마음이 불타서라는 아재 개그식 유머도 있고, 라틴어에서 진실의 반대말이 거짓이 아닌 망각이란

사실에서 늦음의 반대말이 빠름이 아닌 간절이 아닐까 유추하기도 하며, 흔히 하는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는 말에 죽도록 하기 싫은 일도 즐길 수 있는 비법을 구체적으로 밝혀주라면서 즐길 수 없다면

재빨리 피하자라는 지극히 현실적인 대답을 들려주기도 한다. 중간중간에 그림과 관련한 얘기들이

등장하면 그림을 감상하면서 그 속에 담긴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겨볼 수 있었는데 작년 독일 뮌헨

노이에 피나코테크에서 직접 본 빈센트 반 고흐의 해바라기를 비롯해 친숙한 그림들은 물론 이

책을 통해 처음 만나는 그림들도 적지 않았다. 저자 개인적인 얘기들이나 감상이 많이 담겨 있어

마치 마음이 통하는 친구와 얘기를 나누는 듯한 느낌도 들었는데 다양한 그림들을 만나면서 혼자

있는 고요한 새벽 시간에 맛볼 수 있는 진정한 자아와의 대화를 나누는 그런 기분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