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현상을 상상력과 경험을 동원하여 풀이해 낸 것이 신화의 첫 번째 유형이다.
신화의 두번째 유형은 역사상의 영웅을 환상의 세계로 이끌어 내어 만든 것이다.
신화의 세 번째 유형은 순수한 환상에서 엮어지는 문학적인 유형이다.-30-32쪽
J. F. 비얼레인 신화는 역사 이전의 역사이다.-40쪽
신화와 종교의 차이점
첫째 신화에는 경전이 없다. 둘째 신화는 여러가지 버전이 가능하다. 셋째 신화는 종교가 성립되는 전 단계가 된다. 넷째 신화는 윤리나 도덕에 크게 구애를 받지 않는다. 다섯째 신화 속의 신과 종교에서의 신은 다르다.
신화는 종교보다 민족과 집단을 더욱 강하게 묶어준다.-41-51쪽
카오스 상태에서 우주와 인간이 창조되는 과정으로 갈 때, 신화의 세계는 크게 두 갈래로 나뉜다.
신에 의한 창조설이 그 첫 갈래이다.
즉 자연에서 신이 창조되었다는 견해가 두 번째 갈래이다. -76쪽
유대신화 ⇒ 절대신 ⇒ 유일신교
그리스신화 ⇒ 인격신 ⇒ 다신교
그리스 → 인격신 → 예수 ← 유일신 ← 유대교-77-78쪽
구약성서 첫째 날 빛과 어둠, 둘째 날 물과 하늘을 갈라 놓았으며, 셋째 날 땅과 바다, 넷째 날 해, 달, 별 다섯째 날 식물, 동물 창조 여섯째 날 아담 창조, 일곱째 날 안식일-79쪽
신화란 인간이 알지 못하는 신비로운 세계와 자연 현상을 설명하는 체계적이고 독특한 방식이다.-167쪽
종합적으로 신화를 정의하자면, 인간의 지식이나 능력으로 알 수 없고 해결할 수 없는 수많은 불가사의한 현상을 아이콘, 심벌, 인덱스라는 표시방법으로 설명하는 것이다.-221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