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심만만 심리학 - 정말 궁금한 사람의 심리를 읽는 90가지 테크닉
시부야 쇼조 지음, 김경인 옮김 / 리더북스 / 2004년 11월
절판


초두효과-첫 인상이 끝까지 가는 것

신근효과-가장 마지막에 얻은 정보에 따라 인상이 바뀌는 것-49쪽

효과적으로 거절하는 4가지 방법

1. 간단하게 "아니요" 또는 "하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라.
거절할 때마다 이유를 댈 필요는 없다. 분명하게 "아니요"라고 말하라.
이유를 대는 것은 자신의 지위를 스스로 낮추는 행위다.

2. 상대방이 거절 의사를 받아들일 때까지 "아니요"라는 말을 반복하라.
거절의 뜻을 밝히면 부탁한 사람은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반복하여
요구할 것이다. 이 때 "아니요"를 반복하여 말함으로써 거절의 뜻을 분명히한다.

3. 상대방이 거절의 이유를 요구하거나 이유를 대는 것이 더 이익이라고
느낄 때만 이유를 대라.
어떤 경우에는 거절하였을 때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4. 거절의 이유가 상대방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반격할 명분을 제공한다고
생각될 때는 이유를 대지 말라.
자신의 거절이 자발적인 것이라면 굳이 이유를 댈 필요가 없다.
-7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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