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는 클라스 : 과학.문화.미래 편 - 불통不通의 시대, 교양을 넘어 생존을 위한 질문을 던져라 차이나는 클라스 3
JTBC <차이나는 클라스> 제작진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JTBC에서 방송된 '차이나는 클라스'를 본 적은 없다. 공중파 TV도 잘 안 보기 때문에 솔직히 이

책을 보기 전에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몰랐다. 따라서 방송으로서는 어떠했는지는 전혀 알지

못하고 오직 책으로 흥미가 가는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서 이 책을 보게 되었는데 '과학', '문화',

'미래'의 각 주제별로 최고의 전문가들이 나와서 문답식으로 내용을 전개하고 있어서 기존에 만나볼

수 있는 교양 인문학 서적들과는 사뭇 다른 구성을 보여주었다.

 

먼저 '과학' 분야에서는 '진화', '유전자 혁명', '노화', '면역'의 네 가지 주제에 대해 흥미로운 얘기들을

들려준다. 진화와 관련해서는 나름 관심이 있는 주제라 다른 책들을 통해서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은

알고 있지만 이 책에선 좀 더 구체적인 질문들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시켜 주고 있다. 인간과 동물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찰스 다윈은 '큰 머리', '도구 사용', '두 발 걷기', '작은 치아'를 제시했다는데

실제 최초의 인류 화석을 둘러싸고는 사기극이 난무했고 '셜록 홈즈' 시리즈로 유명한 코난 도일도 

의심을 받았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유전자 혁명에서는 인간 게놈 프로젝트 이후 유전자

정보를 많이 알게 되어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유전자 조작이 가능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윤리의

문제 등을 다루고 있고, 노화와 관련해선 염색체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는 탤로미어를 보호하는 게 건강 유지 비결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나와 남의 구별, 특이성 / 다양성,

기억을 면역의 3대 특성이라 소개하며 면역 시스템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가르쳐주었다.

 

과학 분야가 아무래도 좀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았다면 문화 분야는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읽을 수

있었다. 먼저 미술이 등장했는데 르네상스 시대 미술부터 현대 미술까지 주요 화가 및 작품들과

관련된 에피소드들까지 제목처럼 미술이 아는 만큼 보인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었다. 누구나 아는 '모나리자'를 복원했을 경우의 모습은 우리가 아는 이미지와는 완전히 다른 느낌이었고, 그림도 그 당시 사회나 여러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나오는 옛날 이야기는 어릴

때 봤던 전래동화들 속에 담겨져 있는 의미를 알게 해주었는데, 우리가 흔히 쓰는 '신나다'라는

말이 신이 안에서 나온다는 의미라는 사실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고, 하이든, 베토벤 등

교향곡의 대가들의 사연들과 함께 오케스트라가 가진 공동체 정신도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미래 분야에선 신조어인 '포노 사피엔스'를 시작으로 얘기를 풀어가는데 '포노 사이엔스'가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인류, 스마트폰이 신체의 일부처럼 진화한 인종이란 의미인 걸 알게 되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산업의 생태계 자체가 변하고 있음에도 각종 규제 등으로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우리의 현실을, 로봇의 발전이 과연 어디까지에 이를 것인가를 잘 보여주었는데, 마지막 주제에선

민족과 국민의 차이를 다루며 그동안 차별 받는 피해자였던 우리가 지금은 오히려 차별을 하는

가해자 역할을 하고 있는 문제를 지적하며 마무리한다. 다른 책들과는 달리 문답식 구성이라

일방적인 지식 전달 형식인 책들과는 확실히 차별화가 되었는데 각 장 끝에 시청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까지 수록해 그야말로 쌍방향 지식 공유 프로그램의 클라스를 제대로 보여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