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양 고전은 우리가 학창 시절 한문 시간에 몇 구절씩 접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최소한 책 이름과 저자에 대해선 국민윤리 시간에

수도 없이 배우고 암기했을 내용들이다.

하지만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암기했을 뿐

제대로 원전을 가지고 공부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나 또한 학창시절엔 남들과 똑같은 수준으로 공부했고

다만 대입 본고사 과목으로 한문을 선택한 탓에

다른 학생들보다 조금 더 많이 원전을 읽어보긴 했다.

물론 순전히 시험용 한문을 공부한 것으로

그 속에 담긴 깊은 의미까지 파악할 여력은 없었다.

그 후 대학에 와서도 교양으로 몇 과목 수강을 하다 보니

그나마 조금 고전의 맛을 보긴 했지만

그것도 잠시 다시 수험생활(?)에 빠져들다 보니 까맣게 다 잊어버리고 살았다.

 

그 후 거의 10년만에 신영복 교수가 지은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어쩌면 케케묵은 동양고전을 봐서 무슨 소득이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일이지만

사회혼란기인 춘추전국시대와 정신적인 혼란기인 현대사회는 여러 면에서 공통점도 있어 

현대사회의 폐단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신영복 교수는 관계론의 관점에서 동양의 고전을 해석하고 있다.

서양의 구성원리가 개개인의 독립성을 중시하는 존재론임에 비해

동양의 구성원리는 사람들과의 관계성을 중시하는 관계론이기에

동양 고전을 체계적이고 통일성있게 해석하기 위해선

관계론의 관점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경, 서경, 주역,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묵자, 순자, 한비자 등의

좋은 구절들을 소개하며 그 속에 담긴 뜻을 관계론의 관점에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내용들은 구구절절 공감이 갔다.

공감이 가는 좋은 구절에 밑줄을 그어 보니 온 책이 밑줄로 도배가 되고 말았다.

 

인터넷 등 과학기술이 발달하여 세계가 하나가 되었음에도

점점 사람들간의 관계망은 끊어지고 고립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신영복 교수의 동양 고전을 통한 현대사회의 진단과 처방은 유효적절한 것 같았다.

지금도 신영복 교수가 이 강의를 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학교 다닐 때 이런 강의가 있었으면 나도 꼭 수강했을 것 같다.

현대인들에게 있어 꼭 수강해야 하는 교양필수과목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