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면 불편한 돈의 교양 -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를 살기 위한 리스타트 이코노믹스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 지음 / 청림출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이 전부라고 하면 좀 과장일지 모르지만 돈이 삶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는 게 현실이다. 돈 없이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다 보니 다들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 수 있을까 하는 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실상

돈의 흐름을 제대로 아는 사람도 많지 않다. 그냥 눈 앞에 보이는 돈만 쫓다 살다 보니 제대로 돈을

벌고 쓰는 건지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이 책은 누적 1억 다운로드의 인기 팟캐스트 '경제브리핑

불편한 진실'의 PD와 패널들이 자신들의 전문 분야에 대해 대중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경제 상식들을

자세히 가르쳐준다. 

 

총 13편의 얘기가 담겨 있는데 그동안 몰랐던 그야말로 불편한 진실들이 이 책에 많이 실려 있었다.

먼저 국민 소득이 3만 달러가 넘었다고 하는데도 우리가 왜 사는 게 힘든 건지, 비슷한 소득 수준의 스페인 사람들보다 불행한 건지 그 이유를 알려주는데, 전체 GNI에서 기업이나 정부가 차지하는 몫을

빼고 개인들의 몫이 2017년 기준 56%에 불과하다고 얘기한다. 미국 79%를 비롯해 소위 선진국이란 나라들은 보통 70%대, 선진국 중 상대적으로 낮은 일본도 63%, 비교 대상인 스페인이 64.5%라고 하니 

소득수준이 비슷해도 당연히 개인의 삶의 질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빠름의

성공신화에서 벗어나 거북이보다 느리지만 상호간의 신뢰로 살아남는 나무늘보처럼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자고 하지만 최근의 사태를 보면 한국에서 사회적 신뢰를 갖는 건 아직 너무 요원한 일인 것

같다. 6000년 동안 인류가 진리라고 생각해왔던 쟁기질이 사실은 농사에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땅의 생산력을 떨어뜨리며, 오히려 쟁기질을 하지 않고 내버려두는 게 잡초가 덜 생김에도 글로벌 

화학기업의 공세로 제초제를 뿌리는 걸 당연시한다고 하니 뭐든지 당연하게 생각하면 오산인 것

같다. 그 밖에 호갱이 되지 않는 법, 창업과 관련한 정보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바이오와 

량 공유 등 다양한 화두를 접할 수 있어서 시야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흔히 먹는 것과 관련해선

국산이 무조건 좋은 거라고 착각을 하는데 한약재의 경우 중국산 등이 더 좋은 품질일 수 있는 등

막연히 수입에 부정적인 편견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 같았다. 의류 업체의 꼼수를 이기는 14가지 방법이나 보험과 관련한 정보들은 정말 실생활에 있어 꼭 필요한 지식들이어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다. 마지막에 노동이나 교육 관련한 얘기는 책 제목과는 약간 거리가 먼 주제들이 아닌가

싶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잘 모르고 살았던 실속 있는 정보들을 많이 얻을 수 있는 책이었다.

책 제목대로 모르면 불편한 정도가 아닌 호갱 노릇하며 자기가 번 피같은 돈이 줄줄 샌다는 걸

제대로 알려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