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밖으로 행군하라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5년 9월
장바구니담기


제발 단 한 번만이라도 자신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14쪽

나아감이란 내가 남보다 앞서 가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내가 과거의 나보다 앞서 나가는 데 있는 거니까-21쪽

이렇게 스승은 도처에 있구나
중요한 것은 우리가 그 스승을 제대로 알아볼 수 있느냐다.-39쪽

장미에 가시가 있는 것처럼 독신으로서의 자유로움과
독신이라서 좀 더 외로운 것은 한 묶음이다.
자유로움만 택할 순 없다.
단독 포장이 아니라 패키지니까-142쪽

사람의 품위를 결정하는 게 외적 조건 같은 하드웨어가 아니라는 건 확실하다.
그럼 답은 분명해진다. 결국 품위는 자기 존재에 대한 당당함,
자기 일에 대한 자부심, 통제력, 타인에 대한 정직함과 배려 같은
소프트웨어에서 나오는 거다.-197쪽

나는 세상이 만들어놓은 한계와 틀 안에서만 살 수가 없다.
안전하고 먹이도 거저 주고 사람들이 가끔씩 쳐다보며 예쁘다고 하는 새장 속의 삶
경계선이 분명한 지도 안에서만 살고 싶지 않다.
그 안에서 날개를 잃어버려 문이 열려도
바깥으로 한 발자국도 나갈 수 없는 새가 된다면 생각만해도 무섭다.
나는 새장 밖으로, 지도 밖으로 나갈 것이다. 두 날개를 활짝 펴고 날아다닐 거다.
스스로 먹이를 구해야 하고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지만
그것은 자유를 얻기 위한 대가이자 수업료다.
기꺼이 그렇게 하겠다. 길들여지지 않는 자유를 위해서라면-283-284쪽

나는 인생이란 산맥을 따라 걷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산맥에는 무수한 산이 있고 각 산마다 정상이 있다.
그런 산 가운데는 넘어가려면 수십 년 걸리는 거대한 산도 있고
1년이면 오를 수 있는 아담한 산도 있다.
그러나 아무리 작은 산이라도 정상에 서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한 발 한 발 걸어서 열심히 올라 온 끝에 밟은 정상일테니 말이다.
하지만 어떤 산의 정상에 올랐다고 그게 끝은 아니다.
산은 또 다른 산으로 이어지는 것 그렇게 모인 정상들과
그 사이를 잇는 능선들이 바로 인생길인 것이다.
삶을 갈무리할 나이쯤 되었을 때,
그곳에서 여태껏 넘어온 크고 작은 산들을 돌아보는 기분은 어떨까?
-286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