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냅스 [synapse]
             [명사]<의학> 신경 세포의 신경 돌기 말단이 다른 신경 세포에 접합하는 부위.
이곳에서 한 신경 세포에 있는 충격이 다음 신경 세포에 전달된다.  -출처 네이버-

   뇌엽절제술(Lobectomy)

발작은 뇌의 엽(lobe) 즉 측두엽, 전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 어떤 한 부분 또는 여러 부분에서 시작됩니다. 이런 부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뇌엽절제술이라고 합니다. 가장 흔히 시행하는 간질 수술은 측두엽 절제술입니다. 사람에게는 귀 바로 위 부분에 각각 하나씩 두 개의 측두엽이 있으며 한쪽 측두엽 부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술로서 제거하게 됩니다. 이런 뇌 부분에서 일어나는 발작을 복합 부분 발작, 측두엽성 발작 또는 정신 운동성 간질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종류(복합 부분 발작)의 발작은 증세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흔히 이상한 기분이 들고, 멍하게 빤히 쳐다보고, 얼굴 또는 입술을 실룩거리면서 시작됩니다. 그리고 난 뒤 잠깐 동안 이상한 행동이나 움직임이 있으며 이는 환자의 의지로 조절이 불가능합니다.

이 발작은 특징적으로 기억 장애나 의식 혼돈 상태가 따라오게 됩니다. 때로는 발작이 진행되어 전신 대발작을 일으키게 되고 환자는 쓰러져 몸을 떨게 됩니다.   -출처 서울 아산병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