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 2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김진욱 옮김 / 문학사상사 / 199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1권은 읽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2권은 꽤 빠르게 읽어나갔다. 아마도 다른 경쟁자(경쟁소설)가 없어서 한 눈 팔지 않고 읽어서 인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 작품이 하루키의 장편소설 중에 가장 별로였다. 어쩌면 내가 책을 잘못 읽었을 수도 있지만 아무튼 이번에 읽고난 느낌은 그랬다. 과거에 이 책을 읽었을때 어쩐 느낌을 받았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다. 아쉽다. 기억에 없는 걸 보니 별로였던 것 같기도 하다. 혹은 책을 덮으며 묘한 느낌을 받았던 것 같기도 하다. 워낙 오래되서 기억이 확실치 않다.


 일단 등장인물이 별로다. 본래 하루키의 소설을 읽으면 매력적인 조연들이 많이 등장해서 좋다. 신비한 느낌을 준단거나 독특한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이 소설에는 워낙 등장인물이 적기도 하지만 뚱뚱한 여자아이를 제외하곤 비중이 큰 조연이 없다. 그나마 뚱뚱한 여자아이가 귀여워서 재밌게 읽었지만, 매력적인 등장인물이 너무 부족하다. 


 (아래에 스포 있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죽음을 향해 달려간다. 이 책은 두 개의 평행이야기가 존재한다. 하나는 현실세계의 주인공이며 다른 하나는 주인공의 무의식의 세계 속에 갇힌 또 다른 자아이다. 둘은 같은 인물이면서 다른 인물이다. 두 세계는 끝나간다. 현실세계의 주인공에게 남겨진 시간은 얼마없다. 예정된 종말이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주인공은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인다. 아주 침착하게 아무에게도 화를 내지 않고 절망하지도 않고 그냥 받아들인다. 쉽게 감정이입이 되지 않았다. 만약 내게 남겨진 시간이 이틀밖에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느낌일까? 어떤 생각이 들까? 주인공은 가족도 친척도 그렇게 친한 친구도 없고 혼자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렇게 중요하게 작용한 것 같진 않다. 어차피 죽음 앞에서는 누구나 혼자니까. 내게 하루 밖에 시간이 안남아 있다면 어떻게 반응할까? 어쩌면 주인공처럼 여자친구와 데이트를 하고 맥주를 한 캔하고 산책을 하면서 평범한 하루를 보낼지도 모르겠다. 세상이 끝나는데 호들갑 떨어봤자 무슨 소용이겠는가. 아니면 공포와 절망에 빠져 공항상태를 경험할지도 모르겠다. 혹은 그 중간이거나. 


 다시 생각해보니 잔잔하고 담백한 소설이었고,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의 세계관을 확장시키고 소설가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해준 작품이었다. 나쁘진 않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