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계승자 별의 계승자 1
제임스 P. 호건 지음, 이동진 옮김 / 아작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열권을 동시에 읽어라>의 저자가 추천한 책입니다. 잠시 잊고 있었다가 붉은돼지님의 리뷰를 보고 어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도서관에서 빌려 읽었습니다. 뭐라고 이야기해야할까요? 복잡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초중반부는 다소 지루하기도 했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재미있어지는 소설입니다. 하드 SF 라서 그런지 다소 어려운 용어나 개념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그런 부분은 적당히 넘겨 읽으시면 됩니다. 

 저는 책을 오독한 것 같습니다. '숨겨진 음모가 있을까?' 혹은 '인물간의 갈등이 있을까?' 라는 쓸데없는데 신경을 쓰다보니 오히려 초바부에 책을 즐기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은 인물들이나 사건이 아닌 과학입니다. 이점을 유념하면서 읽으셔야 합니다. 긴장을 풀고 보다 여유롭게 책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제임스 P. 호건은 세계적인 SF작가입니다. 이 작품은 아이작 아시모프가 극찬을 하고 일본의 권위있는 SF 문학상 성운상을 수상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주인공은 과학입니다. 어느날 갑자기 새로운 사실이 발견됩니다. 기존의 통념과 상식에 벗어나는 과학적 발견입니다. 과학자들이 모두 뛰어들어 수수께끼를 파헤칩니다. 퍼즐 조각들은 점점 늘어나고, 그 퍼즐을 일관되게 짜맞출 수 있는 이론이나 가설이 필요하게 됩니다. 과학자들은 각자의 가설을 주장하며 대립하고 토론합니다. 기존의 통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억지로 퍼즐을 짜맞추려합니다. 이미 마음 속에 답을 정해놓고 퍼즐들을 해석합니다. 우리의 주인공은 조금 다릅니다. 어떠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없이 퍼즐들을 바라봅니다. 기존의 상식이나 가치관, 패러다임에 흔들리지 않습니다. 과학은 예전에도 그런 모습을 보여준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아프리카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에 같은 지층, 같은 화석이 발견되었을때, 이를 우연으로 치부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 아프리카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이 붙어있지 않았을까 하는 대담한 가설을 세웠습니다. 빛의 속도를 어떻게 측정해도 속도가 동일하다고 나왔을 때도 이를 측정의 오류라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빛의 속도는 항상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이론을 다시 세웠습니다. 

 이 작품에서도 과학은 끊없는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해석하기 어려운 사실들을 대담한 가설을 통해 설명해냅니다. 그리고 자신의 오류를 즉각 인정하고 수정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과학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과학이 주인공이 SF를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제임스 P. 호건의 소설 중 국내에 번역된 소설은 이 소설뿐입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순수한 과학소설이다
 아서 클라크는 이제 자리에서 내려와라!
  - 아이작 아시모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