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서 눈에 띄어서 빌린 책. 기대 이상으로 재밌었다. 박찬욱은 영화광 못지 않게 독서광이라고 한다. 그의 에세이, 책, 영화 이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읽었다. 

















 박찬욱 감독이 재밌게 읽었다는 판타지 소설, <앰버 연대기> 이다. 찾아보니 평점이 상당하다. 누군가 이 책을 두고 '챈들러가 쓴 <반지전쟁>' 이라고 했다고 한다. 하드보일드 판타지 소설이라, 읽어보고 싶다!


 















 살만 루시디의 <무어의 마지막 한숨>, 박찬욱 감독은 너무 재밌어서 촬영 중에도 들고 다니면서 틈틈이 읽었다고 한다. 저자 이름을 몇 번 들어본 거 같은데 새로운 작가라 기대가 된다. 주모, 여기 읽을 책 한 권 더 추가요!


 

 <죽어도 좋아>는 예전에 이슈가 되었던 영화이다. 박찬욱 감독은 이 영화를 매우 재밌게 보았다고 한다. 데굴데굴 뒹굴다시피 웃고, 마지막에는 아내와 부둥켜안고 울었다고 한다. 박찬욱 감독이 걸작이라 부르는 영화가 개봉이 금지되어서 박찬욱 감독은 분개하는 글을 썼다. 구강 성교와 성기 노출이 문제였다고 한다. 19세 이상이면 관람을 허용해도 괜찮지 않을까?


 

 이 책을 보고 큰 깨달음을 하나 얻었다. 박찬욱 감독은 부천 영화제에 갔을 때 김홍준 감독과 송능한 감독이 추천한 영화를 하나씩 보고 좌절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세계적인 영화광 김홍준 감독과 뛰어난 감독 송능한 감독이 추천한 영화조차도 실패할 수 있다. 선수들끼리도 취향은 제각각이라는 감독님의 말씀을 기억해야겠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겠지만 나도 좋은 영화, 좋은 책을 읽으면 정말 주위에 추천하고 싶은 마음이 한가득하다. 이렇게 서재에 리뷰를 쓰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하지만 영화를 추천했을 때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내게 인생 영화가 상대방에게는 별로 일 수 있다. 그럴 때면 나는 고민한다. 취향의 차이일까? 수준의 차이일까? 박찬욱 감독님의 글을 보고 앞으로는 그냥 무조건 취향의 차이라고 생각하기로 했다. 그리고 앞으로는 추천을 자제해야겠다. 그래도 어제 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괴물>은 꼭 추천하고 싶다는.


 

 아래는 <복수는 나의 것> 제작일기이다. 보다가 재밌어서 소개한다.


 8월13일

 첫 촬영부터 장난이 아니다. 버티고개역, 그 긴 에스컬레이터 측벽의 형광등 60개를 다 갈아끼웠다. 역무원들이 나한테만 난간 무너진다고 내려오라고 난리다. 이 컷, 편집에서 잘리기만 해봐라. 

-권명환(조명부)


 8월14일

 첫 촬영 분량 데일리를 확인했는데, 에스컬레이터의 롱숏은 아무래도 괜히 찍은 것 같다. 조명부가 고생을 좀 하긴 했지만 하는 수 없지, 뭐. 

-박찬욱(감독)

 

 

 9월19일

 드디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전기충격으로 기절한 내가 강호 형한테 무방비로 구타당하는 장면. 무식하게 풀숏/롱테이크로 콘티를 짜놓은 감독님이나 진짜로 사정없이 때릴 테니 조금만 참으라는 강호 형이나, 정말이지 남 생각 진짜 안 해주는 인간들이다. 무슨 애도 아니고, 나도 액션 장면 얼마든지 찍을 수 있다. 그러나! 그러나 말이다, 그냥 가만 누운 채 일방적으로 맞고만 있어야 한다는 상황은 좀 다르지 않은가. 여기서 중요한 건 눈을 감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정작 맞을 때보다, 언제 어느 방향에서 날아올지 모르는 발길질과 주먹질을 기다리는 그 침묵과 암흑의 순간이야말로 진짜로 무서운 시간인 것이다. 게다가 그 송강호라는 명배우는 리허설 때 다르고 실제 촬영 때 다르고, 촬영 때도 매 테이크마다 다르게 연기하기로 유명하신 바로 그분 아닌가, 이건 예상도 안되고...... 미치겠다. 

-신하균(배우)



 제작일기를 보니 <복수는 나의 것> 영화가 너무 보고 싶어졌다. 예전에 한 번 본 영화이고 그렇게 재밌게 느껴지진 않은 영화이지만 글을 보니 보고 싶어져서 다시 봤다. 결론은 역시 내 취향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영화나 연기는 좋긴 하지만. 좀 지루한 감이 있었다.


 극중에 전기충격으로 기절한 신하균을 송강호가 무자비하게 구타하는 장면을 보니 위 글이 생각났다. 기절해서 가만히 무방비로 구타당해야하는 연기를 하는 신하균씨의 심정이 잘 드러난 글이다. 얼마나 무서웠을까? 눈감고 누운 채 어디서 날아올지 모르는 주먹과 발길질을 감내해야하는 연기... 특히 송강호씨는 구타 연기를 무자비하게 하는 배우로 유명하다. <살인의 추억>에서 김상경 배우와 첫 대면하는 씬에서 날라차기와 함께 구타를 심하게 해서 김상경 배우가 실제로 굉장히 화나고 분위기가 안좋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명배우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닌 거 같다.


 



 


 


 







 <살인의 낙인>, <동경 방랑자> 등의 작품의 감독 스즈키 세이준 감독의 극찬을 보고 있으니 그의 영화를 한 번 보고 싶다. <박찬욱의 몽타주>를 보고 B급 영화의 유래를 알게 되서 재밌었다. 세이준 감독 역시 B급 영화의 장인으로 연간 500편이 넘는 영화를 만들어냈다. 




  












 히치콕 감독의 영화를 어서 봐야하는데.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싸이코>, <현기증>, <이창> 등 그의 영화를 한 편이라도 어서 만나보고 싶다.


 

 














 존 그리샴의 소설 <의뢰인>.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케이프 피어>. 조니 뎁 주연의 <데드 맨>. 보고 싶은 작품들이다. 


 


 <박찬욱의 몽타주>를 재밌게 읽고 <박찬욱의 오마주>를 빌렸다. 이런! <박찬욱의 오마주>는 좀 더 본격 영화에세이였다. 초반에 읽다보니 박찬욱감독이 소개하는 영화가 너무 보고 싶어지고 스포일러 당하기 싫어서 더이상 볼 수가 없었다. 책을 구입했다. 평생 부족하지 않을 영화 목록을 갖게 된 거 같다. 박찬욱이 추천하는 영화는 왠지 내 스타일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