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를 팝니다 - 대한민국 보수 몰락 시나리오
김용민 지음 / 퍼플카우콘텐츠그룹 / 201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어준의 파파이스를 애청하고 있는데, 그 방송을 통해 김용민이란 사람을 알게되었다. 알라딘에서 개인의 중고매장에서 책을 고르던 중, 그의 책이 있어서 같이 주문하게 되었다.

 

 책 내용 중 저자가 우리나라 보수를 세가지로 분류했는데, 잘 분류한 것 같아서 소개해본다.

 첫째, 모태보수. 그냥 부자로, 기득권을 가지고 태어나서 보수가 된 사람들이다. 정몽주나 박근혜같은 사람을 생각하면 되겠다.

 둘째 기회주의 보수, 자수성가형 보수다. 효율과 이득에 민감하고 중요시한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목적을 성취한다. 모태보수에 비해 천박하다. 이명박을 떠올리면 완벽하겠다.

 셋째 무지몽매 보수, 어찌보면... 가장 나쁜 보수가 아닌가 생각된다. 그러니깐 보수정치가에 속는 대중들을 가리킨다. 서민경제살려준다니깐 이명박이나 박근혜를 찍은 사람들이다. 보수들이 존재할 수 있는 크나큰 배경이 아닌가 싶다. 결국 정치가는 그 나라의 대중의 정치수준을 반영할 뿐이라는 어느 철학자의 말이 생각한다.

 

 정치적인 글을 썼더니 먼가 어색하다. 우리나라 국민 중 절반이 보수고 절반이 진보라면 먼가 절반에게 등을 돌린 것 같은... 정치, 종교이야기는 정말 민감한 주제같다. 입장차가 너무 커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쉬운 것 같다. 정치, 종교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토론하고 논쟁할 수 있는 성숙한 문화가 우리에게도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