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서평도서를 받아보신 분들은,
책을 읽고 아래의 설문 내용을 포함한 리뷰 작성하셔서 본 페이퍼에 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설문 내용을 리뷰 본문에 포함시켜주세요. 설문을 별도의 트랙백으로 보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 도서 발송일 : 12월 18일
- 리뷰 작성 기간 : 12월 31일
- 보내드린 분들 : 문학 분야 서평단 전원(총 30분)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
•  서평 도서와 맥락을 같이 하는 '한핏줄 도서' (옵션)
•  서평 도서를 권하고 싶은 대상
•  마음에 남는 '책속에서' 한 구절

댓글(3) 먼댓글(24)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유죄 -서평단 리뷰
    from 리아트리스의 서재 2008-12-21 15:04 
    <리뷰> 나는 작가 노희경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녀의 작품들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녀의 작품 가운데서 내가 좋아하는 유일한 드라마는 '내가 사는 이유'다. 나머지는 하나도 내 취향이 아니었다. 내가 그녀의 작품을 좋아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주인공들이 주고받는 대사가 대체적으로 내 마음에 들지 않기 때문이다. 주인공들의 성격도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들은 대체로 너무 짙었다. 캐릭터의 색깔들이 너무 짙어 물감이 번지듯
  2. 노희경 작가와 수다 한번 떨어보세요!
    from 뒷북치는 이야기 2008-12-21 20:03 
    드라마는 왜 꼭 재미있어야 하나?    노희경, 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그녀의 작품들이 언뜻 떠오르질 않아 프로필을 찾아봤더니 안타깝게도 제대로 본 작품이 한편도 없었다. 그나마 <꽃보다 아름다워>는 몇 번 본 것 같고, 어떤 작품들은 제목조차 낯설다. 그녀의 작품 한 편 제대로 본 것이 없는데, 그녀의 세계를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이었다.     게다가 그녀의 작품들은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다.
  3. 드라마에서 못다한 이야기를 에세이로 담아내다
    from 설이모님의 서재 2008-12-24 12:38 
    노희경, 그녀는 드라마 작가다. 내 자신이 드라마를 아주 즐겨 본다고 아니 사실 드라마를 볼 시간이 그닥 많지 않아서 그녀의 드라마를 모두 본 기억은 없다. 하지만 『거짓말 』『꽃보다 아름다워』『바보같은 사랑』『굿바이 솔로』『그들이 사는 세상』등 그녀가 써 내려간 드라마에 중독이 되어 헤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알고 있다. 대사 한줄한줄에 열광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그들은 감각적이지만 우리네 삶에 솔직한 모습을 담아내는 드라마를 보면서 공감하고 눈
  4.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치열하게 살 것
    from 에이안의 꿈꾸는 도서관 2008-12-24 16:52 
    삶은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큰 기쁨이다. 하지만 매운맛이라는 감각이 사실은 통증이듯이 자극을 계속 받는 삶은 어떤 의미로는 피곤하다. 그래서 염세주의자들은 삶은 끊임없는 고통이라고 말한다. 그런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죽음이 구원일 것 같다. 누군가에게는 어떻게든 피하고 싶은 공포를 구원으로 여길 만큼 지친 사람들이라니 묘하기는 하다. 허나 막상 죽음을 앞둔 순간에 소크라테스처럼 초연하게 독배를 마실 수 있는 사람은 흔치 않다. 괴테처럼 죽기 전에 
  5. 개인사적 신변일기일뿐...
    from 雨曜日::: 2008-12-26 12:13 
    지극히 개인적 일상사를 다루고 있어 독서로서의 감흥을 표현하기 불편할 정도로 흔한 이야기들이다. 누구나 첫 사랑의 기억을 더듬으면 시시콜콜한 사연이 쌓여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부모에 대한 이렇고 저런 후회와 사랑, 죄송스러움이 존재치 않은 사람도 없다. 자신에게는 소중하고 절절한 애틋함이 있는지 모르겠으나 새롭게 공감하거나 의미를 부여할 그 무엇도 발견하기 어렵고, 다만 자신의 사회생활에서 자기를 알리기 위한 수단 이상으로서 읽히기 어려운 신변
  6. 볼 수도 없고, 안 볼 수도 없고...
    from 광화문처자님의 서재 2008-12-26 13:19 
    개인적으로 노희경이라는 작가를 싫어하지는 않는다. 작품마다 톡톡튀는 대사나 만드는 작품마다 히트를 치는 그의 작품력은 높이사고 싶다. 최근 모 드라마도 재미있게 보고 있다. 그렇다고 노희경이라는 작가가 펴낸 책을 사볼 정도로 그리 광적이지는 못하다. 그러던 중 서평단 도서로 '지금 사랑하지 않는자, 모두 유죄'라는 책을 받아보았다. 나름대로 재미를 찾아보려고 해보았지만 읽는내내 도대체 왜 내가 이 책을 읽어야만 하는지 반문하게 되었다. 
  7. 당신을 찌르는 그녀의 한 마디는..?
    from castle in the air 2008-12-26 18:28 
         드라마를 즐겨 보지 않는 나에게 '노희경'이란 이름은 그다지 친근하게 다가오지 않았다. 그럼에도 그녀의 책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라는 제목은 몇 날 몇 일을 나를 따라다녔다. 어떻게든 만날 사람이라면 만나게 된다고, 이 책과의 인연도 그랬나보다. 그렇게 책이 나에게 왔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사랑 따위, 라며 믿지 않았던 나. 사랑에 발끝을 적시면서도 여전히 서성이는 나.
  8. 노희경, 곡진한 그녀의 언어들
    from 거꾸로 된 소용돌이 2008-12-26 21:26 
    •  서평 도서의 좋은(추천할 만한) 점드라마로만 만날 수 있었던 곡진한 그녀의 언어들을 조금 더 깊고 자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니, 그녀가 에세이를 내었다고 했을 때 부터 궁금증이 일었다. 내가 노희경이라는 작가를 알게 된 건 <바보같은 사랑>이라는 드라마였다. 뻔한 소재와 뻔한 줄거리와 자극적인 이야기들이 넘쳐나는 드라마장르에 눈에 띄게 바보스러운(제목처럼)내용과 눈에 띄게 바보스러운 주인공들, 어딘지 모르게 촌스
  9. 노희경을 좋아하시나요?
    from 識案 2008-12-27 01:12 
     작가 노희경의 <거짓말>을 정말 열심히 봤다. 그 시절엔 노희경을 알지 못했다.  그 후로 <거짓말>을 재방, 유선 방송 암튼 방영할 때마다, 보고 또 봤다. 그리고 배종옥을 좋아하게 되었다. 노희경보다는 배종옥의 자리가 내게는 더 컸다. 작가를 모르고 드라마를 보다가도 이거 노희경같은데, 하면 바로 맞았다. 어쩜 노희경의 드라마에는 이건 노희경만의 드라마라는 색이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녀가 배우를 통해 세상에
  10. 나는 지금 유죄인지 모른다.
    from 행인이 오다가다 2008-12-27 21:30 
      제목을 보면서 혹시 나도 유죄가 아닌가, 생각했다. 맞다. 유죄다. 지금 누군가를 좋아하지만 사랑이라고 하기엔 조금 거리가 있다. 나 자신을 모두 던지고, 이성을 잃고, 가슴이 타오르는 사랑을 이젠 잘 하지 못한다. 글 속에 나온 것처럼 사랑은 버스 같은 것이라 다시 오겠지만 지금은 그 버스가 아직 오지 않았다. 어쩌면 한 정거장 앞에서 출발했을지 모른다. 아니 그러기를 바란다.     노희경. 이 작가와
  11. 죄책감은 버렸어요
    from 알스의 북극곰 사냥 2008-12-28 12:16 
     사랑에 대해 말하는 건 쉬운 일이다.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은 남들도 다 하는 짓을 재탕하는 거고, 사랑에 대해 말하는 일은 이 세상에 살았던 그 많은 사람들이 한 일 중에서도 가장 많이 반복된 일이니 말이다. 전혀 낯설지 않은,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들은 모두 유죄를 이 책의 제목 앞에서 나는 사랑을 모르면서도 사랑에 대해 말해보고 싶었던 나를 떠올린다. 말하게 되면 그 분명하지 않은 일이 분명해질 것 같
  12. 사랑, 가족, 일상에 대한 단상
    from 소소한 일상의 기쁨 2008-12-29 17:32 
      내가 노희경 작가에게 빠지게 된 계기는 드라마 '꽃보다 아름다워'를 통해서였다. 자극적인 소재나, 출생의 비밀 없이도 드라마 속에 몰입하기 만들어준 작품. 가족에 대한 사랑, 연인에 대한 사랑, 형제끼리의 사랑을 보여준 작품-그들의 사랑만으로도 세상은 참 아름답구나, 느끼게 만들어준 그 드라마가 어찌나 고마웠던지. 그 이후부터 '노희경'이라는 이름 석자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게 된 것 아닌가 싶다.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13. 좋아하는 희경님이기에 반갑지만 조금 아쉽기도 하네요..
    from 책에 깔려 죽고싶다. 2008-12-31 10:15 
    노희경. 그녀의 이름만 들어도 그녀의 작품 속 인물들이 눈앞을 스쳐 지나간다. 사실 TV없으면 금단현상 일어날 만큼 난 TV를 좋아한다.(학창시절 시험기간 나의 가장 큰 적은 졸음이 아니라 TV였을 만큼 말이다.) 하지만 드라마 작가를 작가라고 생각해 본적은 없었던 것 같다. '드라마야 시간 때우기지 뭐..' '드라마 작가가 뻔하지 만날 그렇고 그런 이야기.. 작가는 무슨 작가야~'라며 평가절하하는 시선을 갖고 있었다. 그러다 어느 날 <우리가
  14. 노희경 작가의 인간적인 면모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
    from 꿈꾸는 책들의 도시 2008-12-31 16:37 
     제목이 참 불편하다.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라면 나는 유죄라는 소리 아닌가. 루 살로메의 '사랑받지 못했다는 말은 살지 않았다는 말과 같은 뜻이다'란 말을 듣고도 같은 감정을 느꼈다. 이것은 선천적으로 사랑받지 못한 아이에게 나타나는 특성이라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노희경 작가가 친필로 쓴 '애정 결핍이라는 말은 애정을 받지 못해 생기는 병이 아니라 애정을 주지 못해 생기는 병'이란 글에 고개를 주억거렸다. 본문에 삽입된 황지우
  15. [서평단] 노희경 작가가 글 쓰는 힘은 어디에서 오는가?
    from 폴리아나 2008-12-31 16:59 
    드라마 작가는 치고받는 강렬한 대사로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사람이다. 장면을 떠올린 후에 해당 인물의 육성을 간결하고 절실하게 압축해서 뽑아내는 일을 거의 무의식적으로 날마다 해낸다. 그런 그들에게 아무래도 산문은 그다지 익숙치 않다. 수필이라기보다는 개인적인 일기다. 무척 개인적인 상처까지 편집하지 않고 드러내고 있어, 어떤 이들에게는 거부감이 생기리라. 글쓴이의 입장을 짐작해 보건데,
  16. 참 마이 아쉽다!
    from 책갈피 사이로~ 2008-12-31 17:11 
    노희경을 알게 된 것은 아마도 <거짓말>을 통해서일 거다. 그 드라마가 방송될 때 그녀의 대사들을 마음에 들어 했었던 것 같다. 그 이후로 그녀의 드라마는 쉼없이 나왔지만 아쉽게도 난 그다지 본 것이 없다. 다만 기사를 통해서 노희경이라는 작가의 명성만 듣고 있었다.  이 책이 나온다고 예판까지 하는 걸 보며 읽고 싶다는 생각을 조금 하긴 했다. 원래 에세이에는 관심이 없지만 노희경이니까 뭔가 근사한 것을 기대했었던 것 같다
  17. '꽃보다 아름다운' 기억이라 말할 수 있는 힘
    from 종이로 만든 정원 2008-12-31 20:15 
       아주 유려한 맛도, 화려한 맛도 없다. 그러나 이상하게 편안한 글이었다. 책을 읽는 내내 나는 이 편안함이 어디서 오는 건지 궁금해했다. 많은 이들의 삶이란 현재와의 불화이거나 또는 과거와의 불화이며 그렇기에 늘 이들과 싸우며 지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리고 또한 그 싸움은 우리를 둘러싼 '주변 사람'들과의 삐걱거림이기도 하다. 어그러지기만 하는 일상을 연민이나 자학 없이 들여다보고 담담하게 그려나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
  18. [서평] 나는 무죄군...ㅎㅎ
    from 만사가 귀찮은 者 2008-12-31 23:18 
    노희경 작가. 이름은 정말 많이 들어본 작가다. 나는 그녀의 전작을 한 편도 보지 않았지만(드라마는 1년에 많아야 2~3편 정도만 보는 편...), '그들이 사는 세상'은 송혜교와 현빈의 힘을 업어 조금 보기는 했었다. 하지만, 재미가 있는 것도 같으면서 묘하게 코드가 맞지 않아서 결국... 중도하차 했었다.  그리고 나온 그녀의 에세이,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지금 한 사람을 가슴에 품은 사람으로써, 왠지 꼭 읽어야겠다고 생
  19. 소통하지 못했다.
    from 책, 나의 세계를 말하다 2008-12-31 23:59 
    이 책을 마주한 나는 잠시 혼란스러웠다. 저자의 이름을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그녀의 프로필을 보니 그나마 낯익었다는 생각이 사라져 버렸다. 그녀가 쓴 드라마 작품들이 낯설었다. 그러다가 몇몇 작품이 눈이 익어 검색을 해 보았다. 최근에 종영된 '그들이 사는 세상'도 그녀의 작품이었고, '굿바이 솔로'도 그녀의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 드라마를 본 적이 한 번도 없었기에 나의 기억력은 더 협소해지고 말았다. 그러다 겨우 ‘꽃보다 아름다워’를 발견하고
  20. [지금 사랑하지..] 그녀의 글은 마음의 종기를 터트려, 새살이 돋게 한다.
    from 비..의 작은 서재 2009-01-01 00:00 
        # 상처를 방치하지 않고, 뜨겁게 녹여버리는 그녀의 에세이.    그녀의 글은 뜨겁다. 내 가슴에 생긴 종기를 뜨거운 열기의 글로 터트려 버린다. 여드름이나 종기는 다 여물지 않았을 때 터트리면 상처가 깊게 남는다. 그녀의 글은 내 마음 속의 응어리가 더 커지기 전에 빨리 터트린 후, 신속하게 상처를 아물게 해준다. 눈물이 주르르 흐르게 하는 그녀의 글을 읽고 나면, 남는 건 축축하게 적어있
  21. 지금 사랑하지 않은 자,모두 유죄?
    from 아델라이드 2009-01-13 16:55 
    유명한 방송 작가인 노희경님이 평소 여기저기 끄적여왔던 글들을 묶은 것으로 왜 이런 글까지 책으로까지 낸 것인지 심히 안타까운 마음 금할길 없던 책이었다.대부분 어디선가 한번은 읽었던 글들인데다(난 반복해 읽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그나마 안 읽었던 글들마저 그다지 탐탁하진 않았기 때문이다.이 작가를 보면 억울해 하면서도 남편을 떠나지 못하는 매맞는 아내가 연상 된다.어떻게해서든 폭력을 휘두른 남편을 이해하고 합리화 하려 애를 쓰며 뭔가
  22. 치열한 삶, 예민한 감수성
    from 비밀의 화원 2009-01-16 23:01 
    언제나 화제의 드라마를 쓰는 작가 노희경의 에세이집.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라는 제목의 의미심장함은 마치 연애 에세이를 떠올리게 하지만, 단지 남녀의 연애담만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드라마 작가에 대하여, 가족 이야기에 대하여 더 진지하게 쓰고 있습니다. 특히 노희경의 드라마는 '자전적인 이야기'라는 꼬리표가 늘 붙는 만큼, 어쩌면 이 에세이는 '드라마 작가'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고백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대사
  23. 난 유죄인가...
    from OPEN 24 HOURSː♥_by. eunyoya 2009-02-06 14:05 
      이 책은 나에게... 좀 부담스럽고 감정을 추스르기 힘든, 불편한 책이었다. 다만 노희경이라는 작가에 대한 일면을 알 수 있는 그런 책이었다. 그녀의 삶, 과거, 사랑, 현재.    그녀의 작품(글, 드라마등)은 모두 그녀의 이야기이다. 그녀가 되지 못한, 혹은 그렇게 한. 자신만의 '사람', '사랑'에 대한 철학이 확고하다. 그래서 나에게는 불편한 책이었을 지도 모른다. 누군가는 희생이 사랑이고, 누군가는 맹목적
  24. 지금 사랑하지 않는자, 모두 유죄
    from 즐거운 책읽기 세상.. 유후~☆ 2009-02-09 15:17 
    예전 인터넷개인 홈페이지를 떠돌며 급속도로 유행한 말이 있었다.  너나 할것없이 멋진 글들을 스크랩하고, 사랑하는 남녀의 그림을 올리면서 "지금 사랑하지 않는자 모두 유죄"라는 주옥같은 제목이 있었다.  물론, 나는 그 멋진 말을 노희경 작가를 너무 사랑하는 친구에게 들었고, "거짓말"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왕팬이 되어버린 나에게 그 말을 마치 가슴을 쿵하고 때리는 한마디가 되었다. "거짓말"이라는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2009-01-03 15: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1-04 21: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1-04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