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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제12회 교보문고 스토리대상 단편 수상작품집
지다정 외 지음 / 북다 / 2025년 4월
평점 :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올해 12회를 맞이한 단편 수상작품집이다.
개인적으로 늘 이 수상작품집이 나오면 눈길이 간다.
대부분의 단편들이 장르문학을 담고 있고, 예상한 것 이상의 재미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시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대부분 낯선 작가란 것이다.
이 낯선 작가들이 만들어낸 이야기가 완전히 새롭지는 않지만 재밌다.
이 재미가 계속 이 수상작품집을 계속 읽게 하고, 기다리게 한다.
재밌게 읽다 보면, 혹은 읽고 난 후 예상하지 못한 가능성을 만난다.
이 가능성은 장르 문학의 확장이자 발전이다.
지다정의 <돈까스 망치 동충하초>는 공포물이다.
제목만 놓고 보면 무슨 의미인지 전혀 알 수 없다.
하지만 강남 중심가 재개발을 바라는 단독 아파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는 서늘하다.
이 서늘함은 매일 특정한 시간이 들리는 돈까스 망치 소리가 아닌 인간의 탐욕이다.
처음에는 매일 들리는 소리가 공포를 자아내지만 그 실체는 쉽게 퇴치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싼 임차료에 넓은 집에서 사는 사람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다르다.
세금을 피하기 위한 실 거주 기간, 그 목적을 위한 싼 가격의 임차료.
화려하게 치장된 아파트 인테리어 덕분에 소득이 늘어난 주인공 영서.
성공에 대한 질투, 그 이면에 깔린 선망, 어느 순간 뒤틀리는 욕망 등이 폭주한다.
최홍준의 <노인 좀비를 위한 나라는 없다>는 유명한 소설의 제목 패러디다.
좀비 바이러스가 창궐했지만 코로나 19처럼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해진 시대다.
좀비들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특정 구역에 격리시킨 채 놓아둔다.
냉동인간을 연구하던 한 연구가가 죽지 않는 좀비를 통해 생명 연장을 꿈꾼다.
좀비를 다시 인간으로 돌릴 수 있다면 수많은 의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연구가 노인들을 좀비로 만드는 기회로 변한다.
좀비 인간화 의학이 개발되면 다시 인간으로 되돌릴 수 있다는 헛된 기대와 함께.
삶이 점점 더 양극화되고 힘들어지는 가족들에게 이것은 좋은 핑계다.
이 핑계가 나중에 그들의 삶을 짓누르는 엄청난 무거움으로 다가오지만 말이다.
김지나의 <청소의 신>은 배상민 소설가의 해설이 인상적이다.
서로 다른 욕망을 가진 두 남녀. 하지만 지위는 다르다.
화자는 모텔의 주인이고, 종수는 모텔의 청소와 기타 잡무를 담당한다.
종수가 ‘나’를 누나라고 부르는 것이 불만이지만 그는 너무 일을 잘한다.
코로나 19로 오히려 수입이 더 늘어났지만 문제는 손님의 질이 문제다.
부랑자들을 격리시키기 위해 모텔에 손님으로 들이지만 문제도 늘어난다.
실제 일은 종수에게 맡겨 두고 돈을 벌면서 서로 다른 계급이란 생각을 한다.
실제 일 할 사람이 사라진 다음에 부부는 이 모델을 운영할 마음이 사라진다.
스스로 양심적인 고용주라는 말 속에 담긴 그들의 진짜 모습은 우리 주변에도 자주 볼 수 있다.
이건해의 <장어는 어디로 가고 어디서 오는가>는 인간의 호기심 중 하나다.
아직 양식이 되지 않는 생물 중 하나가 장어다.
인류의 과학 기술은 아직 심해 깊은 곳까지 들어갈 정도로 발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상상력은 그 심해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심해 평균 8,000미터를 넘는 곳을 탐사하는 것이 어떤 과학 기술로 가능한지는 생략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장어의 생태와 산란을 보기 위해 심해 드론으로 장어 떼를 따라 가는 것이다.
심해에서 드론을 운전하는 것은 높은 집중력을 요구하고, 장 박사는 마지막에 어떤 것을 본 후 죽는다.
드론의 영상을 통해 가장 깊은 바다 속 해구에서 보게 되는 것을 무엇일까?
그리고 진실을 마주하길 두려워하는 인물과 진실을 보려는 인물의 대립은 생각할 거리다.
이하서의 <톡>은 인류가 모두 바다에 잠긴 미래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인간의 모습을 지키기 위해 사람들 중 일부는 잠수정을 탄 채 살아간다.
감염된 인간들은 수중류가 되어 물속에서 살아간다.
아직 인간으로 살아가는 것이 가능했던 사람들은 누군가를 잠수정 밖으로 내보내 탐사한다.
그러다 어느 순간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기 시작한다.
삶의 의지와 욕망이 그들이 그렇게 혐오했던 수중류의 삶을 부러워한다.
점점 부스러지고, 망가지고 있는 잠수정의 상황 때문이다.
이기적인 욕망은 참담한 사건으로 이어지고, 인간성은 점점 사라진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인간성을 지키려는 두 사람의 과거와 현재가 진한 여운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