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늘부터 내 감정에 지지 않기로 했다
리스창 지음, 이지수 옮김 / 정민미디어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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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면 매일매일이 나는 내 감정에 지배 당하고 살아왔고, 그 감정 자체가 어차피 나라는 생각에 감정의 깊이나 감정이 주는 내 몸에 대한 반응들에 대해 뭔가 헤쳐 나가거나 변화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해 보진 않았다.  그냥 기분 나쁘면 나쁜 감정을 얼굴에 표시하고, 머리속으로 부글부글 하고, 슬프면 슬픈대로 우울하게, 혹은 기쁘면 기쁜대로 표출.

그게 내 방법이었다.  사실, 뭐 이래저래 끓는 속을 고대로 맘속에 담기보다는 표현하는 게 나 스스로에게 좋다고 생각하는 주의라 잘 담고 있지 못하기도 하다.  게다가 내 감정 조절이 제일 안되는 경우에는 스스로 어쩌지 못해 안절부절.

그래서, 어쩌면 이 책 제목을 보자마자 '아, 이 책은 꼭 한번 읽어봐야 겠구나.' 싶었다.  내 마음이 내 마음이지만 참 스스로 조절 안되는 내 마음.  지고 싶지 않치만 스스로에게 늘 매번 지게 되는 내 마음, 감정.



뭘 어떻게 하라.  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말해주기도 하고 간혹은 토닥토닥도 해주는 책이다.

강요하는 그런게 아니라 뭔가 조근조근 인생 선배가 들려주는 듯한 느낌.

그렇치 뭔가 실패하고 좌절되면 거기에 머물러 더 바닥으로 깊이 가라앉을 게 아니라 훌훌 털고 일어나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거.  그런 이야기들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물론, 대부분 성공한 이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서 '아, 이 사람들은 이래서 성공했구나.' 싶기도 하지만, 그 사람들이 실제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서 그렇게 된 건지에 대한 실례다 보니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거리게 된다.  어쩌면 이런 종류의 글들이 다 거기서 거기 일 수도 있지만 다독이는 듯한 말이 책장을 술술 넘기게 한다고 할까.



어찌보면 구구절절 옳은 이야기들이지만 이 책이 꼭 정답이 아니듯이 그 부분들은 내가 취사선택하면 될 것이다.  내 경우에 비춰보면 대부분 좋은 참고자료로 각인됐지만 한두군데는 토닥토닥이거나 감정을 다스리는 법일지라도 맞지 않는 법이 있으니 그건 책읽는 각자의 몫이 아니겠는가.  그래도, 저자가 감정에 지지 않도록 써내려 간 한마디 한마디들이 도움이 되니 그걸로 됐다 싶다.



어찌보면 감정이라는 것 자체가 극히 제한된 것이 아닌 방대한 이야기를 아우르는 것이다 보니 상황에 따라 처신하는 방법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그 감정에 지배 당해서 모든 걸 표출해 버리고, 내가 원하던 것이 아닌 삶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는 것은 결국 이 감정이 내 것 이지만 내 것을 제대로 컨트롤 하지 못했다는 것 아니겠는가.  그게 결국 지는 것이고......

나의 감정은 내것이지만 그걸 또 어떤 방식으로 풀어 내 가냐에 따라 내 것이 될 수도 있고, 아예 지배 당해 다른사람들에 의해 이끌려 갈 수도 있는 삶이 될 수도 있다는 걸 깨닫게 된 계기가 됐다.  어쩌면 이미 다 알고 있는 이야기들이지만 잊어버리고 있던 것들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해 줘서 읽고 난 후 다시금 마음을 다잡기도 했다.

정말 이 책 속에 들어 있는 모든 이야기들을 전부 받아 들이고 실천할 수 있다면 결국 성인의 반열에 들어 설 수 있을텐데.... 쩝.  나는 그런 깜냥까지는 아니라서 읽으며 고개 끄덕끄덕.  그래도 앞으로 반이나마 실천하며 내 마음, 내 감정에 지지 않기위해 노력해야 겠다는 결심을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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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가도 : 연옥의 교실
모로즈미 다케히코 지음, 김소영 옮김 / 폴라북스(현대문학) / 201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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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이 책이 몇년전이긴 하지만 일본 미스터리 문학 대상 신인상을 받았다고 한다니... 딱히 미스터리 문학 대상을 그리 신뢰하고 싶진 않네.  신인상이라고 하니까 고나마 다행일세만... 만약 대상이었으면 그 타이틀로 나오는 책들에 크게 눈 돌아가지 않았을 듯.

물론, 책이 엄청 재미없다.  그런건 아닌데.... 그래도 또 신인상까지 받을 만큼인가..싶은 느낌이 든다.



요즘은 묵은책 읽기 중이기도 하고, 그 중에는 내가 산 책도 있지만, 이벤트로 받은 책들도 있어서 그동안 리뷰 못 쪄낸거 미안함 아닌 미안함을 지니고 살아가고 있었는데 그래도 먹튀 하려고 했던 건 아니라는 거.  책들이 한번에 쏠림 현상이 일어나면 읽을 기회를 놓치버리고 그렇게 유야무야 시간이 흘러가면 지금처럼 5년후에 읽는 사태가 발생한다.

이책도 이벤트로 받아서 언제나 맘에 좀 찝찝함이 남아있었던 터에 계속 눈에 들어오길래 책 들고 하루만에 스사삭..읽긴 했네.

책이 가독성이 나쁘지는 않는데, 뭐 이리 추리부분이 허접할꺼나.

새로운 집단 <라가도>에 대해 나오긴 하는데 그부분도 좀 전체적인 티테일이 부족하고 어마어마한(?) 조직에 비해 추리적인 면도 너무 빈약하다.  이건 뭐..방송국 피디가 다 알아내는데 그것도 짐작이었다가 바로 땅~! 하고 짐작하면 다 맞아.

발다치 아저씨 글 엊그제 다 읽고 이런책을 읽으니 얼마나 서사적인 면이나 글의 촘촘한 짜임면에서 허술한 지 단박에 다 보임.  하긴, 다 발다치 아저씨고, 코넬리옹이고, 킹아저씨면 그 또한 너무 진지 열매라 재미없을지도.....




간단하게 속도감있게 읽기엔 나쁘지 않치만, 허술한 이야기 구성은 감안하고 읽어야 할 듯.

속도감은 좋긴함.

사회전반적인 학교 왕따와 여론몰이를 어느정도 부각시키는 주제 의식은 나쁘지 않았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이 작가책이 딱히 안 보이는 걸 보니 그리 히트는 치지 못한 모양일세.

그나저나 난 또 <라가도>가 뭔 뜻인가 내내 궁금했더니...  조직관련이구만..

근데 아직도 뭔 뜻인지는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론 그냥 심심풀이 땅콩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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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여성시대 꿈꾸고 실천하라 - 핸드북
이경애 지음 / 조인북스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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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지위가 향상되고, 남녀간의 격차가 크지않고..블라블라..

언제나 그런 이야기들은 넘차나고 여자들이여 일어나라~ 뭐 이런 자기계발서도 늘어나고...

옛날에 비해 여권신장이 나아진 건 사실이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고, 그만큼 또 여자들의 목소리도 높아졌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맞벌이지만 모든 부엌일은 내가 도맡아야 하고...

나는 아직 구시대적 엄마를 보고 자랐던 사람인지라 여성평등을 부르짖는 사람은 못된다.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되도 뭐.. 그런기분으로 사는 사람..

간혹은 부당함에 욱하지만 그렇다고 어찌어찌 행동은 하지 않는 그런 타입..

육아와 살림은 엄마가 하시고 아버지는 바깥일을 하시고.. 그런 모습을 보며 자라서 인지 쉽게 의식의 변화가 일어나진 않았다.

그렇치만 간혹은 혼자 부엌일을 다 해야할때는 욱해서.. 빨래정도는 어떻게 좀 해달라거나 하면 신랑 역시도 안도와주는 스타일은 아니어서 손을 덜어 주긴 한다.  전적으로 내가 해야하는 인식이 서로 깔려 있어 그렇치..



문제는 내가 이 책을 무슨 생각으로 왜? 샀는지도 모른채....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작은 책이어서 들었는데..

아놔 따분할세.

누가 뭐 모르나?  거의 다 알고 있는 내용들을 반복해 놓은 이 느낌.

심지어 여자중엔 분명 현모양처를 꿈꾸는 사람이 아직도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결혼해서 육아 잘하고 살림 잘한다고 말하는 사람에 대해서 그러면 꿈이 없다느니.. 뭐 암튼 그렇게 해놨다.

아니.. 그게 꿈일 수도 있쟎아?  굳이 뭔가 사회적으로 큰 일을 이뤄야만 성공한 건가?

꿈은 꾸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집안에서 살림한다고 해서 성공하지 않은 삶은 아니다.  이 무슨.. 난 또 이거 반감드네.



게다가 부록으로 들어있는 스타일 꾸미기는...

없는 것만 못했다.

구두을 선택하는 기준이라든지.. 옷이라든지..

아니 그런건 뭐.. 요즘 패션잡지에 수두룩하구만...

읽으면서 나 왜 읽음? 싶었네.

여성시대인거 좋고, 준비하는 여성 다 좋은데 좀 내용 공감하게 해야 읽으면서도 고개 끄덕끄덕하지.

아니면 뭔가 좀 새로운 것을 제시하던가.

아... 출판된지 10년 돼서 그런건가?

그래서 내가 이제서야 읽어서 그런건가??  십년이면 강산도 변해서?

그래도 십년전 이런 글이었대도 이건 아니지.  십년전에도 이 보다는 나았던 거 같은데?

다시한번 책은 제때제ㄸ 읽자고 느낀다.  너무 늦게 읽어 그런가 보다 한다.  그래도 이런책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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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테로소의 분홍 벽
에쿠니 가오리 지음, 아라이 료지 그림, 김난주 옮김 / 예담 / 201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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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에쿠니 가오리가 쓴 동화긴 한데 카테고리 분류할려니 동화로 넘기기엔 또 좀 그렇고....  암튼, 이 책을 살때는 사실 동화인 줄도 모르고 에쿠니 가오리 이름만 보고 덥석 질렀다.  이젠 그녀의 글에 지쳐서 좀 멀리하려고 했지만 이게 또 습관인 건지 이상하게 그녀의 이름이 보이면 사고 보는 병.  좀 쉬었다 읽어야지 싶다가도 그녀의 이름을 보면 뭔가 반가워서 읽게되긴 하는데 그만큼 늘 비슷비슷해서 실망도 많이 하는 작가긴 하다.  요즘은 그녀의 글에서 더이상 감흥이 크게 안 느껴지는 것도 한몫하고...... 어쨌거나 그래도 얇아보여서 머리 좀 식힐겸 들었는데......

아... 읽었는데 동화인 것을 감안하고도 에쿠니 가오리가 뭘 말하고자 하는 지 모르는 나는 뭘 읽은거지?



하스카프라는 고양이가 평화로운 삶을 마다하고 꿈속에 나오는 몬테로소 라는 곳의 분홍벽을 찾아 나서서 겪는 이야기.

간단하게 줄거리 요약하면 그렇다.

그 분홍벽을 잊지 못하고 찾아 나서며 이런 사람들, 저런 사람들을 만나고 겪고 드디어 야호~ 몬테로소를 찾았다.

그리고, 그리고 진짜 분홍벽을 마주한다.


보통은 동화를 읽고나면 재밌다거나 뭔가 큰 감동이 있다거나 그런 경우가 있는데...

아, 이번 동화는 그냥 읽고나서 잘 모르겠다.  라는 느낌.



에쿠니 가오리의 <나의 작은 새> 요건 읽고 나서도 꽤 깊이감이 있고 생각거리도 있었는데 이 책은 내가 뭘 느껴야 하는건지 감을 못 잡은 거 같다.  그냥 그녀의 이름에 기대어 읽어 본 책이었고, 읽고나서 좀 실망.

역시 당분간 그녀의 글을 좀 멀리 했었어야 했는데 이름만 믿고 너무 덥석 들었었나 보다.

암튼 나에게는 그냥저냥 심심했던 동화 아닌 동화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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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른 : 저주받은 자들의 도시 스토리콜렉터 74
데이비드 발다치 지음, 김지선 옮김 / 북로드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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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 보는 데이비드 발다치의 글.  특히나, <모기남> 이후 에이머스 데커 라는 캐릭터에 빠져서 어쩌면 발다치의 팬이면서 데커의 팬인 사람들이 많을 듯 하다.  한번 본 것은 잊지 못하는, 남들이 생각하면 "와, 그거 너무 좋은 능력 아니냐" 며 남의 일이라고 그리 쉽게 말하겠지만 아내와 자식이 살해된 모습까지도 하나하나 기억하고 있는 그에게 기억이라는 건 고통이 아닐 수 없다.  모든 것을 기억한다고 해서 마냥 좋다고만 할 수 없다는 거다.  하지만, 확실히 뭔가 데커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이 기억력이 수사를 하는데 있어서 장점이긴 하다.  고통이자 축복? 

아무튼 이 특이한 캐릭터를 창조해낸 발다치 아저씨의 글 솜씨는 이번책 읽으면서도 역시~역시... 라고 외칠 정도.



솔직히 <모기남>으로 발다치 아저씨 글에 푹 빠진후 <괴불남>, 과 <죽선남>은 재미는 있었지만, 첫 작품만한 기대감에 미치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읽은 책은 마치 발다치 아저씨 글에 빠질때만큼 푹 빠져 읽었다. (일단, 개인적인 내 생각이 그렇다.)


FBI요원들은 겨우 두명(?)이지만, 한 도시를 다루는 이야기다 보니 사망한 마을사람들부터, 살아있는 사람들, 그리고 개입된 사람들까지...... 등장인물이 어마어마하다.  원래 안그랬냐마는 이번엔 정말 사람들 이름때문에 헷갈리는 경우 빼고는 재미지게 읽었다.  배런, 베벗, 마틴, 알렉스랬다가 재미슨이랬다가.. 아우 아우..ㅠㅠㅠ   한도시 사람들이 거의 다 등장하는 느낌.  어차피 그 도시 전체가 마약과 전쟁을 치루고 있고 (공생하는 거라고 해야하나.) 지금도 살인은 진행중이고, 살아있는 사람들 조차도 오르내리다 보니 이사람이 그사람? 저사람이 혹시 또 그사람?  그래서 앞장으로 다시 좀 돌아가야 해서 시간 잡아 먹은거 외엔 이야기가 어마어마하고 재미나서 범인은 그래서 누구? 엄청나게 궁금했더랬다.


데커의 활약은 뭐... 어찌보면 명탐정 코난인건지 가는 곳 마다 살인이 일어나고, 사건사고가 터지고....  특히나 두어번씩이나 죽음의 고비들이 찾아들어서 읽는 나도 조마조마.  설마 주인공을 죽일까마는 그래도 보는 사람 손에 땀을 지게 하누만.

이번 편은 데커와 알렉스 두사람만으로 FBI가 개입되고 (그것도 아주 우연히), 그외 마약단속국 관련 사람들이 등장하며..... 배런이라는 특이하다고 음울한 도시의 이야기가 어우러져 한 도시를 집어 삼킬 듯 이야기가 진행된다.



어차피 스릴러이다 보니 줄거리를 일일이 나열한다는 것도 그렇고, 누가 죽었고, 어떻게 죽었고.. 라고 일일이 열거해봤다 스포밖에 되지 않고 그저 데커의 무심한 듯 하면서도 집요한 관찰력이 더 돋보이는 작품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중간중간 저자만 알고 우리는 알지 못하는 일명 떡밥들이 좀 없어서 추리하는데 약간의 애로가 있긴 하지만 읽어가다보면 반전에 반전은 기본 보너스가 아닐까?  요즘은 만한 추리소설이나 스릴러들 읽을땐 늘 주위사람을 조심해라, 가까운 사람을 의심해라.  뭐 이런 반전들이 있어서 그런 부분을 감안하고 읽는데도 발다치 아저씨의 이야기 폭은 주변이 너무 넓어서 좁혀가기가 영 어렵다.  그와중에 뭔가 배신할 거 같은 사람들 한 두 사람은 의심할 뻔 했지만, 반은 맞고 반은 틀린 상황.

짐작이 어려운 이야기를 풀어내는 발다치 아저씨.  그의 글을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점점 마음이 움직이고 뭔가 또다른 변화가 찾아와 자신이 하루아침에 어떤 인물로 변할 지 모르는 에이머스 데커 라는 매력적인 인물에서 눈을 뗄 수 없다.  요즘 다이어트도 열심이고, 운동도 좀 하느라 살이 빠져간다는데 이러다 다음편엔 날씬쟁이 데커가 나오는 건 아닌지 몰라.

스릴러의 마지막은 언제나 범인 밝히는 이야기에 주절주절이지만, 그래도 발다치 아저씨.  급박한 상황에서 주저리 주저리 고건 좀 아쉽긴 하더이다.  암튼, 그래도 넘나 잼나게 읽어서 나는 늘 발다치 아저씨 팬~ 별 팡팡~

다음에 데커와 알렉스등 FBI와 함께할 인물들은 누구일까? 궁금하네.  어째 점점 이야기의 폭이 더 커진다.  이넘의 돈이라는 것이 사람을 갖고 노는구나.  사람은 그 돈에 놀림을 당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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