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전기세 (고흥 화력발전소를 반대하며)

 


  포스코 회사가 꾸리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에서 쓰는 전기 가운데 70%를 스스로 만들지만, 나머지 30% 전기세로 낸다고 합니다. 포스코에서 바깥으로 널리 밝히지 않으니 알 길이 없다고 하지만, 지난 2011년에 포스코가 전기세로 쓴 돈은 2700억 원이라느니 5200억 원이라느니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한국전력에서 포스코한테 ‘원가’로 전기를 대 주었기에 퍽 값싸게(?) 전기를 썼고, 제대로 전기세를 셈했으면 6000억 원은 내야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곧 전기세가 다시 오른다 해서 포스코는 330억 원인지 수백 억 원인지를 전기세로 더 낸다고 합니다.


  나는 옆지기랑 두 아이하고 네 식구 살림을 꾸리기는 하는데, 한 달 전기값으로 1만 원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 나 혼자 살던 때에는 전기값을 두 달이나 석 달에 한 번씩 내곤 했습니다. 나 혼자 살던 때에는 ‘고지서를 낼 만큼 전기를 쓰지 않’아서 두 달이나 석 달에 한 번 고지서가 나왔어요.


  시골에서 살아가는 우리 네 식구 전기값은 참 적습니다. 우리 이웃집 또한 전기를 참 적게 씁니다. 시골에서 살아가는 사람들 가운데 전기를 펑펑 쓸 사람은 없다 해도 틀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전기가 모자라다며 아우성을 칠 때에, ‘도시에 발전소를 새로 지어야겠다’고 말하는 일이란 없어요. 언제나 바람 맑고 햇볕 좋고 물 시원한 시골에 발전소를 짓겠다 합니다. 시골에 발전소를 짓고는 우람한 송전탑을 길디길게 도시까지 잇겠다고 해요. 발전소와 송전탑이 시골마을을 어떻게 어지럽히고 얼마나 더럽히는가를 헤아리는 이가 드물어요.


  전기를 많이 써서 전기가 모자란 데는 도시인데, 왜 시골에 발전소를 지으려 할까요. 시골이 땅값이 싸고 발전소 반대할 사람 숫자가 적어서? 시골 어르신들은 땅 팔아 아이들한테 물려줄 생각을 하니까, 시골에 땅 사들여 발전소 짓기 좋아서?


  전기가 모자라다면 온 나라에 구석구석 있는 고속도로나 고속철도 지붕을 햇볕전지판으로 대고는 전기를 얻어도 될 텐데, 막상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도시에서는 찻길 지붕을 햇볕전지판으로 마련하면 도시에서 쓸 전기를 꽤 넉넉히 얻을 뿐 아니라, 도시 건물을 덥히거나 식힐 기운을 얻을 수 있겠지만, 정작 이렇게 생각을 하며 시설을 마련하는 일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오직 지하자원만 쓰려 해요. 오직 시골에 발전소를 지어 시골을 망가뜨리려 해요. 사람들은 도시에서 살아가며 바보가 돼요. 사람들은 도시에서 일을 하며 사랑을 스스로 버려요. (4345.6.4.달.ㅎㄲㅅㄱ)

 


(이음글 1) http://blog.aladin.co.kr/hbooks/5658063
(이음글 2) http://blog.aladin.co.kr/hbooks/5382731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카스피 2012-06-05 02:05   좋아요 0 | URL
국내 전기료가 싸니 전기값 귀한줄을 모르고 펑펑 쓰는것이 사실인것 같습니다.어디에 쓰인 말처럼 전기는 국산이지만 그 원재료는 수입산이니 아껴야 되는데 사람들이 그 사실을 자꾸 까먹는것 같습니다.

숲노래 2012-06-05 07:28   좋아요 0 | URL
전기를 만들며 자연과 시골을 온통 망가뜨릴 뿐 아니라, 도시에서는 도시 터전을 마구 허무는 모습을 본다면, '값이 싸다'고 할 수 없어요.

어쩌면, '체감 온도'로는 싸다고 여기기에, 지구별을 마구 망가뜨리는 전기일 수 있겠지요

책읽는나무 2012-06-05 07:32   좋아요 0 | URL
참 안타까운 일이네요.
안그래도 시골엔 항상 사람보다도 그러한 것들로 넘쳐나는 것같습니다.
무언가를 짓게 해준다면 보상을 해주겠다라고 하지만..ㅠ
전기를 아껴써야겠다는 생각을 또 해보네요.
전 한 달 전기세를 3만원을 넘기지말자라고 생활하고 있는데,님은 만 원을 넘기지 않으신다니...ㅡ.ㅡ;;
갑자기 진주님의 전기세에 관한 페이퍼가 생각나네요.
나부터 전기를 좀 더아껴야 할 듯.^^

숲노래 2012-06-05 07:58   좋아요 0 | URL
전기를 아끼는 일은 그리 대수롭지 않아요.
집에서 어떤 물건을 어떻게 건사하느냐를 살펴볼 수 있으면 돼요.

전기 아끼는 일에 앞서,
'전자파 문제'를 잘 헤아려 보셔요.

전자파가 사람한테 매우 나쁘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