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체스네 아이들 - 빈곤의 문화와 어느 멕시코 가족에 관한 인류학적 르포르타주
오스카 루이스 지음, 박현수 옮김 / 이매진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이웃으로 마주하는 살림

[내 사랑 1000권] 18. 오스카 루이스 《산체스네 아이들》



  멕시코에 ‘산체스’네 식구가 있다고 합니다. 산체스란 매우 흔한 이름이기에 산체스네는 그야말로 곳곳에 있으리라 생각해요. 그런데 그 수많은 산체스네 가운데 어느 한 집안을 놓고서 학자 한 사람이 오랫동안 지켜보았습니다. 지켜보면서 산체스네 살림을 적바림했고, 이를 책으로 엮었습니다.


  학자 한 사람은 산체스네를 어깨너머로 구경하지 않습니다. 이웃이나 동무로서 마주하면서 산체스네 살림을 마주했습니다. 학자 한 사람으로서 가난한 산체스네 사람들한테 이웃이나 동무가 되면서, 멕시코를 비롯해서 온누리 어디에나 있는 가난한 숱한 사람들한테 우리가 저마다 이웃이나 동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책으로 엮었어요.


  학자 한 사람이 쓴 책은 사람들 생각을 얼마나 움직일 수 있었을까요? 학자 한 사람이 이웃이자 동무로 마주한 사람들 살림살이 이야기는 정치나 사회나 경제를 얼마나 움직일 수 있었을까요?


  아마 어느 하나도 제대로 알기는 어려우리라 봅니다. 다만 오스카 루이스라고 하는 분이 1960년대에 선보이고, 한국에서는 1970∼80년대에 처음 옮긴 뒤에 1990년대와 2010년대에 새로운 옷을 입은 책이 나오는 흐름을 돌아보건대, 작은 이야기 하나는 씨앗으로 심었으리라 생각해요.


  이웃으로 마주하기에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동무로 지내기에 책 한 권을 학술·학문 자료로만이 아니라 참말로 이야기 하나로 퍼뜨릴 수 있습니다.


  가난하기에 늘 힘들지 않습니다. 돈이 많기에 안 힘들지 않습니다. 사랑이나 즐거움을 빼앗길 적에는 늘 힘들고 맙니다. 사랑이나 즐거움을 나누고 누리며 어깨동무하는 자리에서는 가난이나 부자라는 굴레가 모두 사라집니다.


  영화 〈I am Sam〉에서 누가 즐거운 사람일까요? 이 영화에서 누가 안 즐거운 사람일까요? 이 영화에서 가난과 부자는 어떻게 다를까요? 이 영화에서 이웃이나 동무란 누구일까요? 여름에도 겨울에도 해님은 늘 곱게 온누리를 비춥니다. 2017.8.23.물.ㅅㄴㄹ


(숲노래/최종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17-08-24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정판은 아직 못읽어보았는데 리뷰가 반갑습니다

숲노래 2017-08-24 11:40   좋아요 0 | URL
같은 분이 옮긴 책인데, 저도 새로 나온 책 번역이 궁금하기도 해요. 그동안 번역책을
읽어 본 바에 비추면, 오래된 책은 수수하거나 투박하면서 맛깔스러운 대목이 있구나 싶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