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역사란 무엇인가 - 독점계약 번역 개정판
E.H. 카 지음, 김택현 옮김 / 까치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번역이 안 좋다는 말을 이와 같은 책에서 절실히 느낄 수 있다. 불친절한 지시대명사를 그대로 옮겨두고, 대부분의 문장이 직역이다. 원문을 한 번 소화하고 번역했다고 결코 볼 수 없다. 역자가 누군가에게 시키고 그 것을 제대로 감수하지 않은 듯 하다.

하지만, 한 번은 꼭 읽어봐야하는 - 여러 책에서 참고했을 것 같은 - 역사에 대한 고찰이다.


백명의 역사가가 있다면, 한 사간에 대해 백 개의 역사를 쓸 수 있다는 말에, 이 책은 그 역사가가 특별한 개인이 아닌 그 역사가가 속한 사회 속에서 가치관을 가진 사회의 대변인으로 본다. 또한 쓰여진 '역사'를 사실의 수집물이 아닌 역사가가 속한 현재의 사회에서 특정 의도에 따라 과거를 해석한 것이라도 본다. 동감한다.


전자책이라 밑줄을 긋고 다시 보기 편하지만, 이질감은 여전하다. 그래도 나쁘지 않다. 알라딘 전자책은 상황에 맞게 꾸준히 이용할 것 같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12-31 09: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31 09: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레삭매냐 2019-12-31 09: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몇 번이나 완독에 도전하였으나
번번히 물을 먹고 있다는.

번역에 문제가 있어서 완독하지 못한
것으로 핑계를 대렵니다 ㅋㅋ

초딩 2019-12-31 11:03   좋아요 0 | URL
^^ 어느 순간엔 눈이 글만 따라가고 있더라구요 ㅜㅜ
정신이 다른데 가려는걸 몇번이나 부여잡았습니다.
자꾸 페이지 쪽수만 보게되기도하고요.
열심히 읽어 보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2019-12-31 10: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12-31 11: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페넬로페 2019-12-31 11: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언젠가는 저도 꼭 읽게 되겠죠!
초딩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초딩 2020-01-01 11:29   좋아요 1 | URL
님 새해 복 아주 많이 많이 받으세요~~~
:-) 언제나 파이팅이요~

꼬마요정 2020-01-01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애증의 책이로군요. 진짜 번역 별로이지 않나요? 전 같은 쪽을 몇 번이나 읽었는지 몰라요ㅠㅠ

초딩 2020-01-01 11:30   좋아요 0 | URL
네 정말 힘들어요 ㅎㅎㅎ
읽은게 아깝소 억울해서 다 읽어야하는 ㅎㅎㅎ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세요~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 욕망+모더니즘+제국주의+몬스터+종교
사이토 다카시 지음, 홍성민 옮김 / 뜨인돌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일본인이다.

상대를 굴복시키려는 본능이 있어 남성에 의해 제국주의가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남성을 비하하는 듯하지만, 세계사는 남성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다.

같은 맥락으로, 일본의 제국주의를 잘못된 것처럼 말하지만, 제국주의는 강대국 중심으로 행해진다고 말하는 것 같다.


일본인이 저자라고 해도 개의치 않고, 세계사 책이니 재미있게 읽겠다고 시작했는데,

논지의 전재가 담백하지 못하다.


역사책이 저자의 주관이 녹아 있을 수밖에 없다지만, 대 놓고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니, 조금 나이브하다.

곰브리치의 세계를 그저 한 번 더 읽고 싶다.



관계 없는 사진. 집근처 가을 언젠가.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2-18 1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2-18 10: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방랑 2017-12-20 22:28   좋아요 1 | URL
대세 세계사도 추천이요ㅎㅎ 요새 리디북스에서 대여 이벤트 하네요! 리디북스 페이퍼 프로 살까 고민이에요ㅎㅎ 출장 자주 다니시면 이북 리더기 있으심 편하실 것 같아요ㅎㅎ 이미 있으실 것 같기도!

munsun09 2017-12-30 11:1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늘 즐치 감사합니다^^
 
옷장 속의 세계사 창비청소년문고 10
이영숙 지음 / 창비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차 세계대전 때, 참호 (트렌치)에서 군인들이 입기 위해 영국의 토머스 버버리가 만든 `트렌치 코트`. 코트 벨트에 D자 모양의 고리가 달려 있는 것은 `수류탄`을 매달 수 있기 위해서였단다. 옷장과 식탁과 지붕아래 매일 마주하는 것들의 뒷이야기를 읽으니 그것들이 달라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식탁 위의 세계사 창비청소년문고 5
이영숙 지음 / 창비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뒷 이야기를 식탁 위에서 편하게 주고 받듯이 읽을 수 있다. 저자의 의도대로. 지붕밑의 세계사를 읽은 후, 구매해서 읽었고 지금은 옷장속의 세계사를 읽고 있다. 셋을 합친 합본이 나와도 좋겠다 생각한다. 그리고 바나나를 먹지 않기로 결심했다. 과일은 제철 국내산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곰브리치 세계사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17
에른스트 H. 곰브리치 지음, 클리퍼드 하퍼 그림, 박민수 옮김 / 비룡소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겨우 1만 년에서 3,000년 전의 일일 뿐인데 크게 다를 것이 뭐 있겠는가? 우리가 크게 달라질 만큼 긴 시간이 흐른 것은 결코 아니다" p35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를 잘 말해주는 한 문장 같다. 역사를 통해서 같은 실패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하지만 아이러니 한 것은 그러면서도 또 똑같은 유사한 일을 되풀이하는 것 같다. 우리는.


오랫동안 참 재미있게 읽었다. '유례'를 알아가는 것의 쾌감과 함께.


책의 중반까지 고리로 연결되어져 거론되는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는 더 알아보고 싶어졌다. 유럽인들의 지식과 사고의 기저에 흐르는 지하수 같은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서. 책을 쫓으며 정리해본 내용은 다음과 같다.


BC 431 그리스 북북 산악지대에 마케도니아의 왕 필리포스의 아들이 알렉산드로스이고 그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였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은 전 유럽 재패했고 알렉산드리아에는 70만권의 두루마리 서적이 소장되었다.

AC 7세기 아랍의 이슬람이 유럽을 정복했고 알렉산드리아의 70만권은 소실되었다. 하지만 책속 가르침의 소중함을 깨닫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들을 즐겨 읽고 아랍어로 번역했다. 아랍인들은 대제국을 세워 페르시아 그리스 인도 중국을 모두 정복해 그들 모두의 사상과 기술, 발명품을 종합해냈다!

AC 11세기경 십자군이 이슬람교도를 도륙하는 과정에서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스승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들이 아랍 어에서 라틴 어로 번역되었다. 또한 아랍인이 세계를 정복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고 터득한 모든 것이 십자군에 의해서 프랑스와 독일로 전파되었다.


지극히 유럽 중신의 역사지만, 책을 읽는 동안 전세계의 공간을 타이머신을타고 시간을 초월해 여행하는 것 같았다. 생경한 공간에서 그들의 문화를 보고 있으면 내가 작아지고 시야와 생각이 넓어지듯이.


책이 튼튼하게 제본되어있어서 기쁘다. 몇번을 더 읽을지 모르니.

이제 노려보고 있는 곰브리치의 서양미술사를 봐야겠다.

˝그는 화가 나 있는 동안은 어떤 명령을 내리거나 결정을 내리는 법이 없었다. 대신에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알파벳을 암송했다고 한다˝ p161, 아우구스투스

˝겨우 1만 년에서 3,000년 전의 일일 뿐인데 크게 다를 것이 뭐 있겠는가? 우리가 크게 달라질 만큼 긴 시간이 흐른 것은 결코 아니다˝ p35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5-26 22:12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16-05-28 13:16   좋아요 1 | URL
아 방랑님!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시죠?! :-)

방랑 2016-05-28 13:26   좋아요 0 | URL
네 반가워요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시죠? 요새 책 읽는데 속도가 안나네요..세계사 책은 여러권 보는것도 좋지만 암기도 약간 필요한 것 같아요. 통세계사는 좀 복잡한 느낌이었고(동양과 서양의 동시대를 함께 보는 것은 좋지만 흐름파악이 안됨) 그나마 청소년을 위한 서양사 정도가 괜찮았어요.

비로그인 2016-05-26 22:5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고등학교 시절, 저는 아주 불성실한 학생이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시간에 무협지나 소설 같은 것을 읽거나, 쿨쿨쿨 잠을 자는 학생이었죠 :-) (이상하게 들리시겠지만, 이건 자랑입니다! 하하하)
다른 교과 과목을 심도있게 공부하지 않은 것은 후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리`와 `세계사`만큼은 그 시간에 열심히 들어둘 것을, 그리고 촘촘하게 공부해두지 않을 것을 매우 후회합니다.
우리가 아직까지 읽고 있는 많은 고전들이 탄생한 배경에는 세계사기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

곰브리치하면 집에 읽지 못하고 노려만 보고 있는 `서양미술가`가 저도 있습니다. ㅜㅜ 서문을 잠시 읽었는데 글을 몹시 잘 쓰십니다!_! 그래도 엄두가 나지 않아 읽지 못하고 있습니다. ㅜㅜ 흑흑
어서 읽고 썸머리 해주시면 감사합니다! (응???) ㅋㅋㅋㅋㅋ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_~

초딩 2016-05-28 13:15   좋아요 2 | URL
엄청 서양미술사 잘 읽고 정리해보렵니다 :-) 물리도 좋을 것 같아요.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