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습기 다이어트 위픽
김청귤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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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하는 걸 좋아하는 엄마는 제습기를 산 뒤로 물건이 마음에 들었는지 한 달에 한 번씩 옷장 문을 활짝 열어두고 제습기를 틀기 일쑤였다. 습기를 느끼지 못할 날씨에도 몇 시간 후에 물통에 물이 꽤 차있는 제습기 통이 신기하기만 했는데 그날도 여느 날처럼 제습기 소리를 ASMR 삼아 잠이 들었고 '우리 딸 미라가 되면 어떻게 해'라는 엄마의 농담을 자장가 삼아 잠이 슬쩍 들었는데 엄마의 농담이 사실이 되고 말았다.

오똑한 코, 늘 잡혀있던 이중턱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고, 힘주지 않아도 평소보다 훨씬 커 보이는 눈과 도드라진 쇄골, 가느다란 손목과 손가락 통통하던 볼살은 잡히지도 않았고 배는 홀쭉하고 허리도 가늘어졌다. 미라가 되어도 보기 싫은 게 마른 게 아니라 무척 예뻤다. 제습기가 모든 수분을 빨아들인 것처럼 온몸이 건조했고 심장박동이 느껴지지 않았지만 몸은 여전히 움직이고 있었으며 부자연스럽지 않았다. 

주인공 선아가 미라가 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제습기 다이어트'가 선풍적 인기를 끌게 된다. 제습기를 켠 채로 자고 일어나면 로또의 확률로 미라화가 진행되는데 이들은 선망받는 신인류로 모델, 유튜버, 인플루언서가 되기 때문이었다. 

수능 스트레스로 급격하게 살이 쪄서 스트레스였는데 제습기로 살이 빠지자 선아 역시 주변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일단 엄마부터 쇼핑으로 입히고 싶던 옷을 계속 사 입히며 주변 시선을 즐겼고, 동네 다닐 때마다 선아의 외모에 대한 칭찬을 즐겼다. 대학 입학하고 사람들의 시선에 처음엔 모든 것이 즐겁기만 했지만 미라가 된다는 것은 먹지도, 마시지도, 화장실을 가지도 못한다는 것이고 썩지 않는 좀비와 다를 뿐 인간 다운 면모가 없음에 서서히 스스로를 고립시켜 가게 된다.

집안에 물기를 제거하듯 내 몸에 살을 쫙 빼주는 제습기가 존재한다면? 한 번쯤 시도해 볼법한데? 싶다가도 주인공이 겪은 미라화가 얼마나 외롭고 답답한지 함께 겪어낸다면 쉽게 시도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심장이 뛰는지도 잘 모르겠고, 윤기 하나 없는 피부 결에 생기 하나 찾지 못하다가도 결국 봄비에서 희망을 찾고 스스로 온기를 찾고 희망을 움 틔우는 장면이 따뜻하게 느껴져서 단편이지만 짧지 않게 느껴졌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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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여자가방에들어가신다 - 여성 홈리스 이야기 우리시대의 논리 30
김진희 외 지음, 홈리스행동 생애사 기록팀 기획 / 후마니타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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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리스들의 행동 현장 활동을 위해 매주 서울역 일대 방문을 시작했다고 한다. 대합실과 공장, 지하보도에 흩어져있는 홈리스들 사이에 여성 홈리스를 마주치는 일은 극히 드물었는데, 광장 어귀에 우산으로 몸을 꽁꽁 숨긴 이가 있으면 여성 홈리스겠구나 짐작하고 두유를 놓고 돌아가는 정도였다고 한다.

이렇게 여성 홈리스들이 숨어야 했던 근원적 이유와 머물 곳 없는 이유들을 여성 홈리스들의 목소리로 담아낸 책이었다.

1959년생 이가혜는 주민등록증이 없다. 서울에서 태어났고 서울에서 자랐으며 2007년도 2월 28일부터 바깥 생활을 시작했다고 한다. 을지로 입구에서 한 삼 년 있었고 2015년 봄에 여기 공원 화장실로 왔다고 했다. 이곳에서 하는 일은 화장실을 닦아주고 공원 근처 쓰레질을 하고 하루에도 몇 번씩 걸레로 화장실 바닥을 닦아준다고 했다. 구청에서 화장실을 청소하는 사람이 있지만 정작 청소는 그녀 담당이었다고, 공원 화장실에서 자는 일은 편하지 않았는데, 화장실을 하루 종일 드나드는 사람은 수도 없이 많고 화장실 안 음악은 밤에 꺼졌다가 새벽 5시가 되면 또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일어나야 했다고, 공동 화장실이니까 문도 못 닫고 불도 못 끄게 법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잠도 못 이룰 때가 많다고 하루의 일과를 이야기했다. 네 차례의 만남 동안 가혜는 자신이 화장실에서 사는 것이 자릿세와 전세의 개념이라며 언젠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수차례 거듭 이야기했다.

2020년 3월 역무원과 한 여성이 크게 싸우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역무원이 그녀의 가방에 '노숙 물품 폐기 처분 경고문'을 붙였기 때문인데 그녀는 이렇게 자신의 짐을 가져가 쓰레기장에 버린 것이 한두 번이 아니라고 호소했다. 역무원들은 노숙자들이 역사 내에 있으면 안 되는 것이 규정이라고 했지만 여행객의 짐은 가만히 두면서 자신이 소지한 물건에만 경고문을 붙이고 짐을 마음대로 가져가 버리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 그녀의 입장이었다. 그녀의 이름은 강경숙이라고 했다. 목덜미를 잡혀 내팽겨쳐지고, 욕을 먹은 시간들에 대해 오랫동안 하소연을 시작했다.   

서가숙의 양손에 쇼핑백과 가방, 비닐봉지 두어 개와 무릎 아래 한가득 짐이 있다. 짐에 대해 묻자 돌아다니다 보면 짐이 많아진다고 했다. 쓸데없어도 그냥 갖고 다닌다고, 버릇인지도 모를 일이지만 어디 가면 음식 같은 거 싸오니까 비닐봉지가 필요하고 또 필요하다 싶어서 계속 두게 된다고, 한곳에 머물지 못하고 어디 갈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까 아쉬워서 담아서 가지게 된다고 했다. 근데 짐이 많다 보면 노숙인이다라고 표적이 되어 비켜달라, 이동해달라, 나갔다가 이따 들어와달라라고 하거나 지하철 타게 되면 사람들이 쳐다보게 된다고 토로했다.

여성 홈리스가 밥 먹으러 줄 서면 남자 홈리스들이 "식당 가서 일하고 밥을 먹지" 라거나 "아줌마들은 밥해 먹을 줄 아니까 가래요"라는 취급을 받는다고, 여성 홈리스가 적다고 생각하지만 여성들은 아무 데나 눕지 못하니까 장애인 화장실 앞에서 쭈그려 앉아 있거나 화장실 안에 바깥에도 있거나 지인의 집을 오가거나 한다고 했다. 이 밖에도 노숙인 실태조사에서  거리, 시설, 쪽방의 동선에서 벗어난 조사 때문에 여성 홈리스 실재를 잘 못 담아 낸다는 통계가 있어 참 안타까웠던 점이었다. 

책은 여성들의 삶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져 한사람 한 사람의 손글씨 같은 말투들이 그대로 담겨 있었다.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길 위의 삶이 얼마나 고되고 힘들었는지 알 수 있었다. 공적으로 보장되는 주거의 자유가 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임에도 혜택받지 못하고 언제나 하루의 가장 큰 걱정이자 생존의 문제로 걱정하고 있고, 남자라면 아무 데서나 누울 수 있는 공간을 가질 수 있지만 여자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누울 수 있는 공간 하나 가질 수 없다는 자체가 참으로 참담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보였다. 사회보장제도를 여러가지 이유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부분이 존재하는것 같아 그부분도 안타까웠던 부분이었다.
날씨가 차가워지는 이 계절에 가장 관심이 필요한 사람들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같이 더불어 살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와 따뜻한 시선이 함께한다면 이분들의 자립에 조금 더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던 부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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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알던 것보다 사연이 많아! K-요괴 도감 반전 도감 2
이고은 지음 / 후즈갓마이테일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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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요괴란 옛날부터 현재까지 전해내려오는 한국의 요사스럽고 괴상한 존재들을 뜻하며, 귀신이나 괴물, 사물 모두 다 포함한 것으로 누군가 만들어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옛날 이야기, 여러 시대 속 요괴, 괴물 이야기를 골고루 후보에 올렸고 아이들과 성인 모두 즐길 수 있게 만화로 이야기들을 담아냈다고 했다. 

K 요괴는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하고 있었는데 인간형, 동물형, 신수형, 괴수형, 귀신형, 도깨비형으로 나누고 있었다.

요괴들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친절하게도 물리치는 방법들과 요괴들의 능력치를 상세히 분류하고, 그들의 필살기들을 상세하게 표현해 알아보기 좀 더 편하게 읽혔던 부분이었다.

책 속 몇몇 괴물들을 살펴보자면,

금강산에 사는 푸른 요괴 금강 야차는 괴수형으로 엄청나게 굵은 털과 큰 발자국을 남기고 다니고 흔적만으로 사람을 공포에 떨게 한다고 했다. 너무 거대해서 직접 본 사람은 없는 미지의 괴물이었다. 필살기는 숨바꼭질이라는 엉뚱함이 있지만 총합 능력치는 어느 요괴 못지않은 금강야차는 한번쯤 보고 싶은 요괴였다. 

눈코입이 없는 달걀귀신은 어릴 적 무서운 이야기에서 한번쯤 들어본 귀신이었다. 주로 출몰하는 지역은 파주 등의 산속이었고, 출몰 시기는 시대 불문하고 요즘 시대에도 출몰 가능한 귀신이라고 했다. 특징은 눈, 코, 입, 귀가 없어 얼굴이 달걀과 비슷하고 종류는 귀신형으로 분류된다고 했다. 일부러 사람 앞에서 걷다가 갑자기 고개 글 돌리는데 그들의 얼굴을 본 사람은 깜짝 놀라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달걀귀신은 마주치고 싶지 않은 귀신이라 그들을 마주친다면 바닥을 보라는 팁을 꼭 기억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말 안 듣는 아이들을 잡아가는 망태 할아버지는 도깨비형이라고 했다. 신라시대, 조선시대, 6.25 전쟁 이후 활동했지만 도시 전설로도 계속 구전으로 전해지는 것으로 보면 아직도 활동하는 요괴로 보였다. 망태 할아버지는 도깨비들의 대장으로 어른들의 말을 안 듣는 아이들을 잡아 등에 짊어진 망태기에 아이들을 넣어 멀리멀리 데려가서 버리는 일을 한다고 했다. 우는 아이들을 잡아가는 필살기를 가진 요괴라니 정말 무서울 수밖에... 우는 아이들에게 살짝 들려주고 달래면 어떨까 생각해 보게 했던 이야기였다. 

심야 괴담회에 심사위원으로 불리는 어둑시니에 대해서도 소개되고 있었는데 어둑시니는 두려움을 먹고 자라는 요괴라고 한다. 출몰지역은 평안남도, 경상남도, 제주도 등으로 출몰 시기는 역시 시대 불문이라고 했다. 종류는 귀신형으로 천성이 관종이라 관심을 가지고 쳐다보면 점점 커지고, 볼수록 점점 커져 사람을 깔려 죽게 만드는 귀신이라고 한다. 물리치는 방법은 쳐다보지 않는것이라고 했다.
생각보다 물리치는 방법이 쉬워 잘 기억만 한다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되는 요괴라는 생각이 들었다. 

꽤 오래전부터 많은 K-요괴 이야기들이 우리 주변에 존재하며, 세계 여러 곳의 요괴나 신화 속 이야기에도 유사하거나 공통적인 부분이 존재한다는 것도 알 수 있던 부분이었다. 

요즘 친해지기 전에 서로의 MBTI를 통해 성향을 파악하듯 K-요괴들의 MBTI 통해 성향을 이해할 수 있어 친근했고, 요괴의 능력치를 통해 위험도나 강력함을 숫자로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캐릭터 카드놀이하듯 편하게 읽혔고, 전체적인 구성이 만화와 그림으로 되어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어린 시절 무서웠던 요괴들 이야기를 떠올리고 싶은 성인들에게도 추억을 떠올리기에 좋을 것 같고 오싹한 무서운 요괴 이야기를 좋아하는 용감한 청소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었다고 생각이 들어 청소년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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꿰맨 눈의 마을 트리플 22
조예은 지음 / 자음과모음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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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지방의 빙하가 80퍼센트까지 녹아버린것을 시작으로 인류는 멸망했고 무수한 죽음과 난민들의 행렬로 고대의 바이러스는 끈질기게 살아남아 변형에 변형을 거듭했다. 초기 증상은 눈이었다. 얼굴에 달린 두 개의 눈 말고 몸 곳곳에 종기처럼 눈이 생겨났고 귀거나 입인 경우도 있었다. 그다음은 사지, 손과 발 팔과 다리 심하면 변경의 진행은 각양각색이었다. 인류는 본래의 모습을 잃고 변해갔고 독실한 기독교인이자 억만장자가 저주병이 퍼지기 전 계시를 받고 안전한 벙커를 만들었다. 버려진 황야를 통째로 사들인 후 그곳에서 종말을 대비했다. 본래의 모습을 유지한 인간들이 점차 그곳으로 모여들었고 그들을 스스로를 '선택받은 자'들이라고 불렀다. 여기까지가 이교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이었고, 벙커는 점차 커져 타운이 되었으며 인류의 세상은 타운 안과 밖으로 나뉘게 되었고 타운도 감염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여 인류의 보전을 위해 제1규칙(얼굴이 아닌 곳에 난 이목구비를 보면 신고하라!)을 명심해야 했다. 
저주병의 징후가 보이면 장로에게 알릴 것, 지목된 감염자는 독이든 미트 파이와 콜라 한 캔과 함께 추방되었다.

바로 며칠 전 램이 제로와 이교 셋이 함께 공놀이를 하다 계곡에서 몸을 씻었고, 그때 램의 뒷덜미에서 입이 있는 걸 제로가 발견하고 신고한 탓에 램이 타운 밖으로 추방당하게 되었다. 
이교 역시 남들에게는 보여선 안될 비밀이 한 가지 있었는데 태어날 때부터 등에 있는 눈이었다. 
등 가운데 가로로 새끼손톱보다 작은 주름져있는 눈,
마을 사람들의 이론으로는 자신은 타운 밖 괴물들처럼 피과 살을 찾아 사람들을 잡아먹는 괴물이어야 했고 진작 타운 밖으로 쫓겨나야 했지만 한 번도 마을 사람들과 다른 식성을 가진 적도 없었고 다른 신체 부위의 괴물화가 진행되지 않는다는 걸 진작에 깨닫고 있었던 차였다. 
그러던 어느 날 계곡에서 추락한 비행기에서 신인류(자신처럼 다른 신체에 이목구비가 존재하는 사람)를 만나게 되고 타운 밖에 자신과 같은 존재들이 많으며 괴물이 아닌 존재로써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거기다가 램이 타운 밖에 나가서 죽지 않고 살아있을 가능성이 있음을 알게 되자 마을 장로들에게 자신의 비밀을 오픈하고 타운 밖으로 나갈 결심을 하게 된다.

'꿰맨 눈의 마을', '히노의 파이', '램'은 구인류가 모여사는 타운에서 진행되는 이교의 이야기에서 시작되는 연작소설이다.

인간의 욕심으로 바이러스가 변형되어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 손쓸 수 없을 정도까지 되어버린 미래라는 설정이 있을법한 미래라는 것, 그리고 바이러스를 피해 꽁꽁 숨어버린 인간들을 마음껏 상상할 수 있었던 차였다. 바이러스를 피해 자신만의 타운을 만들었으나 그 속에서도 한 명씩 존재하는 신인류들을 골라내고 추방해 내는 사람들 그리고 타운 밖을 두려워하는 사람들과 계속 존재하는 바이러스 감염자들의 존재들이 현실적으로 느껴진 부분이었다. 

 특히 추방자들에게 지급되는 미트파이의 비밀과 타운의 문지기인 삼촌의 첫사랑에 관한 이야기인 히노의 파이 이야기는 과거지만 현재를 이야기하는 듯해서 여운이 많이 남았고 램의 이야기는 첫 번째 이야기인 꿰맨 눈의 마을에서 더 보고 싶었던 이야기의 연장선은 아니었지만 타운 밖의 모습에서 희망을 볼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던 이야기였다. 

종말 직전 바이러스와 인간의 공존한 세계에 인간의 이기심을 본 기분으로 읽혔던 것 같다. 물론 함께 공존할 수 있음을 선택할 수 있다면 신인류로 살아남겠지만 타운을 선택한 사람이라면 쉽게 이교처럼 선택할 수 있을 것인가 한 번 더 생각해 봤던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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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시즌 6 : 소중한 것일수록 맛있게 - 전5권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오 헨리 외 지음, 송은주 외 옮김 / 휴머니스트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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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리즈는 실물이 기대 이상으로 예쁘네요 잘 읽겠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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