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의 시대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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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단해요?", "외국에서는 상상도 못해요"라는 말을 연발하는 동영상을 보았는가? 유튜브 채널 '어썸 코리아(Awesome KOREA)'에는 한국에 사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한 존경과 놀라움을 연발하는 동영상이 너무도 많다. 그들의 진심이 일부 있겠지만, 동영상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짜여진 각본에 의해서 연출된 장면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왼지모를 뿌듯함에 취하곤한다. 그런데, 러시아의 아들 박노자는 '어썸 코리아' 속의 외국인들이 해주는 국뽕발언을 해주지 않는다. 오히려 한국인들보다 더 날카롭게 한국사회를 들여다보며 차가운 메쓰를 들이댄다. 그의 날카로운 말을 들으며, 제발 한국에 대한 칭찬도 해달라는 말을 하고 싶어진다. 그럼에도 그의 책을 1년에 한권정도는 읽을 수 밖에 없는 이유는 한국사회를 제대로 바라보기 위함이다. '전환의 시대'라는 책에서 박노자는 어떠한 쓰디쓴말을 내 놓을까?


1. 진보가 집권한다고 사회는 변화할까?

  고 노무현 대통령이 세상을 떠난 이후, 노무현을 욕하던 많은 사람들이 노무현을 그리워했다. 이명박과 박근혜가 대통령이 되면서 노무현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의 숫자는 더 늘어만 갔다. 그를 소재로한 '변호인', '노무현입니다.'라는 영화들이 제작되고, 영화속 노무현을 보면서 인간 노무현을 오늘 우리 곁으로 소환했다. 우리에게 노무현은 사랑하는 대통령이자, 다시 돌아오기를 고대하는 존재가 되었다.

  그런데, 박노자는 노무현을 우상시하는 우리에게 일침을 가한다. 노무현과 박근혜의 구체적 정책을 비교하면 두사람의 기본적 노선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 박노자의 주장이다. 친자본주의적이며, 친미정책을 펼쳤다는 점에서 노무현과 박근혜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지적이다. 노무현 정권시기 모 대기업의 엘리트들이 노무현 정권의 정책 결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면, 박근혜 시기에는 모 대기업이 박근혜에게 뇌물을 주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었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냉혹하게 노무현과 박근혜 정권의 기본 정책에 차별성이 없다고 지적한다. 

  노무현과 박근혜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나를 불편하게 했다. 친기업정책을 펼쳤다는 사실은 그대로 인정한다 하더라도, 미국의 부시정권이 테러와의 전쟁을 하는 분위기 속에서 북한에 선제공격을 할 수도 있다는 공포감을 갖았던 그때의 상황을 박노자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다. 

  박노자는 사회학자 로베르트 미헬스의 '과두정치의 철칙'을 소개한다. 독일 사민당의 내부 행태를 보면서 보수단체처럼 사민당도 실권을 소수 엘리트가 잡고, 조직을 과두지도부가 장악해 움직인다고 지적했다. 정권이 바뀐다하더라도 근본적 구조가 바뀌지 않는 이상, 변화를 기대할 수 없다는 박노자의 주장에 동의한다. 절대자, 권위자에 의존하는 삶과 절대자의 생각을 맹목적으로 추종한다면, 미헬스의 '과두정치의 철칙'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박노자가 지적한 탈권력, 탈권위를 실천하려한 대통령이 있었다. 탈권위적이었으며, 검찰이라는 칼자루를 내팽겨쳤던 노무현이, 정권이 바뀌자 힘없이 쓰러졌다. 지역감정을 해체하려 노력했고, 권위주의와 이별하려 노력했지만, 그러한 노무현의 노력은 소위 일베들과 극우 인사들에 의해서 희화화 되었다. 노무현이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입니다."라고 말하며, "깨어있는 시민"이 될 것을 강조했다. 그렇다. "깨시민이 되자!" 박노자와 노무현은 사회를 변혁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잘 알고 있었다. 박노자가 유대인이자, 러시아 출신의 귀화인으로, 노르웨이에 살고 있는 학자라면, 노무현은 대한민국에서 상고를 나와서 인권변호사가 되었고, 지역주의와 권위주의에 맞섰던 정치인이었다. 외부자의 시선으로 대한민국의 변혁을 주장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그러나, 내부자로서 현실의 벽과 부딪치며 구정물에 손을 담그면서 대한민국을 개혁하려는 자는 좌절을 맞보고, 고뇌에 찬 결정을 내릴때가 많다. 현실의 벽을 고려하지 않고 매몰차게 노무현과 박근혜를 비교한 점은 박노자의 주장을 이해하면서도 못내 애석함을 지울 수 없다. 


2. 한국의 부끄러운 "갑질"문화

 "재벌", "아줌마", "김치" 말고도 "갑질"이라는 단어가 브리테리커 사전에 등재되었다. 사회에서 권력을 갖고 있는 존재들이 그 권력을 이용해서 약자들에게 상식 이상의 만행을 저지르는 현실을 종종 목격한다. 박노자가 소개한 "인분 교수 사건", "서울 명문대 악마 대학원생 사건"은 우리의 부끄러운 민낯을 여과없이 보여주고 있다. 학문의 전당이어야하는 대학에서 사회적 지식인들이라고 존경받는 교수들이 저지른 일이라고는 상상할 수도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 아니, 벌어지고 있었는데, 이것이 드러난 것이 지금일 뿐이다. 패거리문화, 마피아 문화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만연해 있는가를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이다. 

  그렇다. 우리 주변에서 "갑질"은 너무도 만연해 있다. 과거 성과급이 교사에게 주어질때, 너무도 많은 꼼수들이 이뤄졌다. 해당 학교에 근무한 년수를 집어 넣는 학교도 있었으며, 교직 경력을 평가 점수에 집어 넣고, 서류상으로 위조하기 위해서 동료 평가를 한 것으로 서류를 조작하는 일들도 암암리에 있었다고 한다. 교원평가제와 성과급제가 도입되는 것을 앞장서서 막자고 교원단체에서 부르짖을 때는 조용히 눈치나 살피던 존재들이, 성과급에서 자신의 불이익을 없애기 위해서 경력 낮은 교사를 희생냥으로 삼은 것이다. 악날하기 그지 없는 일부 경력교사의 만행에 조용히 당하고 만 있는 저경력 교사의 모습을 보며, 노예로 잘 길들여진 불쌍한 존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는 이러한 만행이 없어졌으리라 믿고 싶다. 

  박노자는 말한다. "한번 권력을 쥔 사람의 세계관은 대게 바로 바뀌게 된다." "인간은 약한 존재이다." 교직사회에 먼저 발을 딛인 것이 대단한 업적인냥 자신의 기득권을 지키려하는 존재들을 보면, 인간은 진실로 약한 존재라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박노자는 어떤 대안을 제시했을까? 박노자는 "우리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은 그 어떤 권력가에게도 압력을 가할 수 있는 권력 견제 시스템이다."라고 단언한다. 교원평가제가 처음 도입되었을 때, 교원평가제가 교사 구조조정의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앞섰다. 물론, 학령 인구가 줄어드는 현실에서 교원평가제를 교사 구조조정의 도구로 사용하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그러나, 순기능도 있다. 20평 교실에서 제대로 수업준비 없이 수업을 하는 존재가 있었다. 술마시고 수업이 있는데도 학교에 출근하지 않아서, 선배 교사라는 이유로 그 작자의 수업에 대신 들어가야하는 일도 있었다. 그런데, 그 작자가 수업에 신경을 쓰기 시작한 것이 교원평가제 때문이었다. 교원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게 되자 그도 수업준비를 할 수밖에 없었다. 특별연수까지 갔고, 그사실을 암암리에 교사들은 알고 있었다. 그래,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는 견제장치는 반드시 있어야한다. 그래야 세상이 바뀐다. 


3. 입장바꿔 생각하지 못하는 한국

한국 언론에 비춰진 북한은 군사강국이며, 너무도 무서운 존재이다. 그러나 한해 국방비를 비교해보면 북한은 너무도 초라하다. 박노자는 입장바꿔서 남북관계를 바라보지 못하는 우리를 꼬집는다. 

  2016년 보수언론들이 "북한 지도부 참수 작전"을 보도하고, 2017년 "유사시 김정은 제거 합동 한미 특수부대 훈련"보도를 예로들며 우리 언론의 철없는 보도에 일침을 가한다. 침략행위를 금지한 유엔 헌장 제2조 4항을 위반한 행동임을 생각한다면, 이러한 보도는 한국의 위신을 추락시키는 가공할 보도이다. 한미 연합훈련이 얼마나 두려웠으면, 김정은이 트럼프를 만나서 한 합의에 한미 연합 훈련을 중지한다는 내용이 담겼겠는가! 그런데, 한국 언론에서 떡하니, 북한 지도부 참수 작전을 보도했으니, 얼마나 북한으로서는 두려웠겠는가! 그리고 세계 사람들에게 대한 민국이 유엔 헌장 제2조 4항을 위반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를 보냄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신을 추락시키는 보도였다. 

  "기레기"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니다. 상식이 있고, 생각이 있는 기자라면, 이 보도가 대한민국과 동아시아 정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생각하고 기사를 작성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언론인들이 "기레기"라는 말을 들은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그들이 과연 생각을 하고 기사를 썼는지, 지적 수준이 국민 평균에 미치기는 한 건지 의심이 들때가 많다. 

  박노자는 러시아계 유대인이다. 이제는 대한민국에 귀화했지만, 대한민국에 살지 않고 노르웨이 오슬로대학에서 교수로 살고 있다. 그는 철저히 외부인의 시선에서 한국을 바라볼 수 있다. 이로인해서 박노자는 대한민국의 현실을 냉철하게 분석하는 눈을 갖았으며, 국가 보안법이 무서워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있는 특권을 누리게 했다. 2013년 9월 월북을 시도하는 사람을 한국군이 사살한 것을 비판할 수 있는 것도 박노자 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박노자의 시선에 동의할 수 없는 것도 있다. 


  "한반도의 평화정책을 지지해 달라고 호소하면, 미국의 양심적 유권자들은 얼마든지 한반도평화 프로세스를 응원할 것이다."-128쪽


  참으로 감상적인 주장이다. 하노이 회담이 결렬된 사실을 상기한다면, 군산복합체국가 미국은 절대, 한반도에서 미군이 철수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미국의 국민들도 자국의 이익을 절대시한다. 박노자가 지적한 "양심적 유권자"는 재미동포뿐이다. 그들만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진정으로 발랄 것이기 때문이다. 트럼프이기에 비록 결실을 맺지는 못하고 있지만,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이정도까지 온 것이다. 한반도 국제정세를 너무도 감상적으로 이해하는 박노자의 글에는 공감이 가지 않는다. 이부분만은 박노자가 내가 제신한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바란다. 



박노자는 책을 마무리하며 자신이 원하는 대한민국을 그려본다. "기업하기 좋은 나라"를 "다들 골고루 살기 편한 사회"로 개조하길 바라는 것이 박노자이다. 혈통을 중시하면서도 전라도를 차별하고, 북한을 적대시하며, 러시아를 비롯한 잘살지 못하는 지역에 사는 동포를 얕잡아 보고, 국회의원의 상당수가 서울대 출신인 점을 꼬집는 것도 대한민국을 사랑하기 때문일 것이다. 아우슈비츠의 한 팻말에 조지 산티야나의 글이 적혀있다고 한다. 


  "역사를 기억하지 못하는 자, 그 역사를 다시 살게 될 것이다."-117쪽


 박노자의 '전환의 시대'를 내려 놓으며, 조지 산티야나의 글을 다시 되뇌인다. 박노자가 지적한 한국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을 기억하고 이를 개혁하려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부끄러운 현실을 계속 살아가야할 것이다. 박노자는 우리의 현실을 깨닫고 보다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들길 바라며 우리에게 책속의 메시지로 울부짖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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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큼 가까운 중국 이만큼 가까운 시리즈
이욱연 지음 / 창비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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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인과 같이 살아야한다면, 당신은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 중국이라는 거인을 옆에 두고 살아와야하는 우리로서는 거인과 살기 위해서 거인을 먼저 알아야한다. 거인에 짓눌려 나라가 사라진 민족도 많지만,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다면 더 먼 세상을 바라볼 수도 있다. 팟캐스트를 통해서 알게된 이욱연 교수의 책을 선택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중국 전문가로 중국을 속속들이 설명하는 그의 탁월함을 이 책에서 다시 만나고 싶었다. 


1. 베이징인, 상하이인. 광저우인.

전공서적의 무게로 고민하며 책을 읽기 바라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너무 가볍게 느껴질 것이다. 사실 이 책은 중국 입문서 정도 되는 책이었다. 흥미로운 사진들과 이욱연의 가벼운 글솜씨는 이 책을 쉽게 읽을 수 있게 만들었다. 가벼운 책이기에 전공서적이라면 알지 못할 내용들이 눈에 띄였다. 

  외계인이 출현한다면 베이징인들은 정치에 대해 묻고, 상하이 사람들은 전시회를 열어 돈벌궁리를 하고, 광저우 사람은 목욕을 시킨 뒤요리방법을 생각한다. 지역별 경제관념을 표현한 다른 이야기도 있다. 베이징 사람은 "내것이 네것이고, 네 것이 내것"이라 말한다. 인정많고, 경제관념이 없다는 말이다. 반면 상하이 사람은 "내 것은 내것이고, 네 것은 네것"이라 말한다. 구분을 확실히하는 상하이 사람이다. 그리고 광저우 사람은 "내것은 내것이고, 네 것도 내것"이라고 말한다. 재이에 밝은 광저우 사람들의 모습을 잘 표현한 말이다. 중국을 설명할때 사용하면 참 유용할 것 같다.


2. 관시 중심의 중국, 학연과 지연 중심의 한국

중국은 광활한 대륙이다. 하나의 나라로 보기에는 너무도 땅덩어리가 크다. 중국인들은 거대한 바다에 살고 있는 물고기와 같다. 이 광황한 중국이라는 바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내 주변에서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이것이 바로 '관시'를 만드는 이유일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되어 있듯이, 한국인 사장이 형광등을 사러가면 16위안, 산둥출신 직원을 보내면 14위안, 동네 출신 직원이 사러가면 12위안을 받는 것이 중국의 관시이다. 같은 중국인이 일본군에 의해서 공개 처형을 당하는데도 분노하기 보다는 재미있는 볼거리로 생각하는 중국인을 보며 루신은 분노했다. 그러나 거대한 중국이라는 바다에서 살다보니, 중국인이라는 관념보다는 나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사람을 중시하는 관시가 더 중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으로도 볼 수 있다. 

  '관시'는 우리의 학연이나 지연과도 다르다. 작은 나라 대한민국은 중국의 한개 성과 면적이 비슷할 정도로 작다. 하나의 국가가 잘 운영되기에 딱 알맞은 크기가 한반도인 것 같다. 좁은 한반도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우리편을 찾아야한다. 우리편을 찾기 위해서 학연이나 지연을 만든다. 나와 일면식도 없는데, 같은 지역 혹은 같은 학교를 나왔다는 이유로 친근감을 표시하고 서로 밀어주고 끌어준다. 

  '관시' 중심의 중국과 '학연'과 '지연' 중심의 한국사회는 '글로벌스탠다드'라는 잣대로 볼 때 불합리한 것들이다. 그러나, 유대인들이 자신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관시'와 '학연과 지연'은 세상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는 삶의 방법일 수있다. 단지 지역마다 다른 형태와 모습으로 작동할 뿐이다.


3. 거인과 잘사는 방법은?

중국말에 "이웃집은 바꿀 수 있어도 이웃나라는 바꿀 수 없다."라는 말이이 있다. 우리는 중국과 국경을 맞대모 살아야한다. 더욱이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해서는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렇게 중요한 중국이 세계 초강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저가 물건만 만들더 중국이 이제는 고급 제품을 만들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중국의 부상을 두려워하는 미국이 중국과 무역전쟁을 일으키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국은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광해군이 후금과 명나라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 받았던 것과 같이, 우리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받고 있다. 우리의 선택은 미국을 선택할 것 인가? 중국을 선택할 것인가?

"이웃집은 바꿀 수 있어도 이웃나라는 바꿀 수 없다."라는 중국말을 우리는 기억해야한다. 중국이라는 거인을 적으로 돌린다면 우리는 거인과 대를 이어서 싸워야한다. 만약 거인과 친구가 될 수 있다면 거인의 어깨위에 올라서서 더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광해군 처럼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등거리 외교를 하며, 두 거인을 친구로 삼는다면 우리는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중국위협론, 중국 붕괴론이 솔솔 나오고 있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중국이라는 거인이 두렵고, 중국이 빨리 붕괴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저변에 깔려있다. 우리는 중국의 붕괴를 바라기 보다는 중국과 공생하며 그들의 장점을 배우려는 노력을 해야하지 않을까? 이욱연의 '이만큼 가가운 중국'을 덥고, 생각에 잠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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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치의 아이들 - 전범의 자식들, 역사와 대면하다
타냐 크라스냔스키 지음, 이현웅 옮김 / 갈라파고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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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모 혹은 조상의 잘못을 그 후손들이 책임지어야할까? 당신이 연좌제에 반대한다면 나치와 일본의 군국주의자들이 저지른 과거사에 대해서 반성을 요구하는 것은 모순이아닌가? 이러한 질문에 우린 어떻게 답해야할까? 부모와 자녀는 별개의 생명체이다. 부모가 저지른 범죄 때문에 자녀가 처벌을 받아서는 안된다. 그렇지만, 조상이 친일한 댓가로 최고의 교육을 받고 부와 명예를 누리는 후손들을 보면서 분노를 느끼는 것은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조상들의 잘못을 내가 왜? 책임지어야하느냐'는 반박에 적당한 설명을 해주고 싶었다. 그래서 '나치의 아이들'이라는 책을 서가에서 펼쳐들었다. 독일은 제3제국 전범의 자녀들을 어떻게 대했을까? 그리고 전범의 자녀들은 부모의 유산을 어떻게 떠안았을까?

 

1. 부모의 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한 나치의 아이들.

  나치의 핵심 전범중에서 딸바보들이 많다. 헤르만 괴링과 하인니히 힘러가 대표적인 딸바보들이다. 유대인과 집시들에게는 악마의 모습을 보이지만, 자신의 딸에게는 너무도 사랑스런 아버지이다. 사랑처럼 강력한 쇠사슬은 없다. 보통의 쇠사슬은 얽매인 사람을 고통스럽게 하기에 쇠사슬을 끊으려 한다. 그러나, 사랑이라는 쇠사슬을 받은 사람은 행복을 느낀다. 그래서 우리는 행복한 쇠사슬을 그리워하며 안주하게 만든다. 

  나치 전범의 자녀들 중에서 부모의 무죄를 주장하거나, 부모의 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많다. 부모의 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아이들은 부모에게 받은 사랑의 힘을 어쩌지 못한다. 대표적인 예가 총통의 후계자 루돌프 헤스의 아들 볼프 뤼디거 헤스와 홀로코스트 설계자 하인리히 힘러의 딸 구드룬 힘러, 제국 원수 헤르만 괴링의 딸 에다 괴링이다. 

  구드룬 힘러는 아버지를 사랑한다. 하인리히 힘러는 자신의 딸 구드룬 힘러에게 너무도 자상한 아버지였다. 그녀는 '히틀러 유겐트'를 모델로 '비킹 청년대'를 창설한다. '침묵의 원조'를 통해서 나치 전범들을 도와 준다. 그 중에는 '리옹의 백정' 클라우스 바르비도도 있다. 아버지의 죄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사죄하기 보다는 아버지의 생각을 이식받아 아버지와 같은 삶을 살려한다. 

  헤르만 괴링의 딸 에다 괴링의 경우, 아버지로부터 엄청난 사랑을 받았다. 당시에 재미 있는 일화가 있다. 


  "라이히 고속도로가 폐쇄되었다는 걸 들었나?", "아니. 무슨 일이 있나?", "에다가 거기서 걸음마를 배우고 있다네."-75쪽


  헤르만 괴링이 딸 에다 괴링을 얼마나 끔찍히 사랑했는지 짐작할 수 있는 일화이다. 에다 괴링에게 아버지에게는 죄가 없다. 단지 히틀러만이 모든 죄의 책임이 있을 뿐이다. "누구나 그 분의 눈을 들여다보면 평화를 읽을 수 있지."라는 그녀의 말은 그녀가 아버지의 사랑의 쇠사슬이 얼마나 견고한지를 짐작케한다. 

  총통의 후계자 루돌프 헤스의 아들 볼프 뤼디거 헤스도 아버지의 무죄를 주장한다. 루돌프 헤스는 영국과 평화조약을 체결하기 위해서 단독으로 비행기를 조정해서 영국에 갔다. 그리고 죽을 때까지 감옥에서 살아서 나오지 못했다. 볼프 뤼디거 헤스에게 아버지는 평화를 추구한 사람이다. 그는 나치의 침략을 합리화했으며, 많은 생존자가 있다는 것을 근거로 아우슈비츠의 가스실은 없었다고 주장한다. 그도 아버지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아버지의 사랑에 짖눌려 사랑의 쇠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나, 세대를 지나면서 사랑의 쇠사슬은 약해지기 시작한다. 헤르만 괴링의 증손녀 증손자는 죄악의 유전자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 불임을 결정했으며, 종손 마리아스는 유대교를 받아들인다. 구드룬 힘러의 종손녀 카트린은 바르샤바 게토에 살았던 유대인 가문 후손과 결혼했고, 조상이 한 만행에 죄책감을 느낀다.

  부모의 유산을 넘겨 받을 수밖에 없는 나치의 자녀들은 원죄를 가지고 태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유산을 극복할 것인가? 그 유산에 짖눌려 살 것인가? 는 자녀의 선택에 달려 있다. 부모의 사랑이 클수록 그들은 부모의 유산에 짖눌려 쇠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그 쇠사슬은 세대를 지나면서 점점 약해지고 있었다. 


2. 부모의 쇠사슬에서 벗어나 자녀들.

  모든 나치의 아버지들이 자녀에게 사랑을 주지는 않았다. 히틀러의 오른팔 마르틴 보어만의 아들 마르틴 아돌프 보어만, 크라쿠프의 백정 한스 프랑크의 아들 니클라스 프랑크가 대표적인 예이다. 

  히틀러의 오른팔 마르틴 보어만은 히틀러에게 충성을 다해야했기에 아들과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없었다. '그림자 총통' 보어만은 아들을 나치의 기숙학교에 보낸다. 나치가 패망을 하고 나서야 마르틴 아돌프 보어만은 아버지의 죄를 알게 된다. 그리고 가톨릭 사제가 되기로 결심한다. 열정적 선교활동을 하다가 사고를 당하기도 했다. 아버지로부터 별다른 사랑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사랑의 쇠사슬이 약했기 때문일까? 그랫기에 아버지의 죄를 씨기 위해서 열정적으로 사제의 길을 갔던 것일까?

  크라쿠프의 백정 한스 프랑크의 아들 니클라스 프랑크는 아버지의 사랑을 받지 못했다. 니클라스는 가족들에게 '이방인'이라는 별명으로 불렸다. 미클라스 프랑크는 아버지 한스 프랑크가 자신을 안아주기를 기대했지만, 니클라스의 아버지는 그를 안아주지 않았다. 다행이라해야할까? 아버지의 사랑의 쇠사슬은 니클라스를 올가메지 못했다. 나치가 패망하자, 아버지 한스 프랑크에게 사랑을 많이 받은 노르미가 아버지의 전범행위에 고통을 받으며, 죄악의 유전자가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40세에 자살했던 것에 비해서, 니클라스 프랑크는 아버지의 전범행위와 정면으로 대결한다. 그리고 이를 소재로 여러권의 책을 쓴다. 또한 평생 동안 아버지의 시신을 담은 사진을 곁에 두고 보관했다. 왜일까? 그는 이렇게 답한다. 


"저는 이 사진에 담긴 장면이 마음에 들어요. 그가 죽었으니까요." -173쪽


  아버지의 죽음을 직시하고, 아버지의 죄를 직시한 니클라스 프랑크에게 사랑의 쇠사슬이 너무도 약하다는 사실은 축복일까? 불행일까? 


3. 새로운 화두의 등장.

  딸을 가진 아버지로서, '나치의 아이들'이라는 책은 무거은 화두를 던져 주었다. "나는 어떤 아버지가 될 것인가?"라는 화두는 나의 머릿속을 계속 맴돌았다. 좋은 아버지가 되는 것이 자녀의 삶에 무조건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책을 통해서 깨달았다. 나치전범의 자녀들 중에서 한쪽은 사랑을 받고 자랐기에 부모의 쇠사슬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삶을 살아간다. 부모의 죄를 합리화하거나, 부모에게 죄가 없다는 논리를 만들고 근거를 찾는다. 사랑의 쇠사슬에서 벗어나기는 커녕, 옥죄어 오는 쇠사슬에 행복해한다. 

  반면, 부모의 사랑을 받고 자라지 못한 나치의 자녀들은 사랑의 쇠사슬이 너무도 약하기에 쇠사슬을 끊고 현실을 직시한다. 부모와 마주하며 부모의 죄를 직시한다. 사제가 되거나 책을 쓰면서 부모의 잘못을 씻으려 노력한다. 

  그렇다. 부모의 사랑은 자녀에게 쇠사슬이 될 수있다. 자녀의 삶을 화창한 봄날 장엄하게 피어나는 꽃들처럼 활짝 피울 수있기 위해서, 부모는 한가지 더 노력해야할 것이 있었다. 자녀에게 사랑을 베풀면서 올바른 삶을 살아가야한다. 현실의 부조리함과 타협하면서 삶을 살아간다면, 부모의 사랑은 가혹한 쇠사슬이 되어 자녀의 삶을 갈가 먹을 것이다. 현실의 부조리와 타협하지 않고 정도를 걷는 부모가 자녀에게 사랑을 나눠준다면, 자녀도 올바른 삶을 살아가며 행복해할 것이다. 맹목적인 사랑은 독이될 수 있다. 자녀가 자신의 두발로 대지를 딛고 우뚝 서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부모는 먼저 올바른 삶을 살아야한다. 그리고 나서 행복한 사랑을 주어야한다. 

  나치전범들은 자상한 아버지 일지는 모르지만, 삶을 올바로 살아가지 않았다. 한나 아렌트가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이라는 책에서 지적했듯이, 나치 전범들은 스스로 생각하기를 포기했다.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장 루돌프 회스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루돌프 회스는 아버지로부터 군대식 규율을 강조받으며 성장했다. 모든 어른은 존경과 공경의 대상이었다. 그들이 말하는 것은 언제나 옳기 때문에 그는 생각할 필요 없이 복종을 하면 되었다. 그리고 그는 복종을 즐겼다. 감옥에서 모범수였던 것도, 생각하기 보다는 복종에 익숙한 독일식 교육의 효과(?)였다.생각하지 않고 윗사람의 명령에 절대복종하라는 독일의 규율은 나치의 괴물을 만들어냈다. 

  심리학자 G.M 길버트가 유대인들이 그러한 운명을 겪을 만한 사람이었냐고 질문하자, 루돌프 회스는 놀라운 대답을 한다. 


  "생각을 하는 건 우리의 일이 아닙었습니다"-245쪽


  루돌프 회스는 스스로 생각하기를 거부한 존재였다. 이것은 아우슈비츠 강제수용소장 루돌프 회스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총통의 후계자 루돌프 헤스도 비슷한 말을 했다. 


  "제게는 제 의식이 없습니다. 제 의식은 아돌프 히틀러입니다."- 루돌프 헤스 113쪽


  일찍이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했다. 나치 전범들은 스스로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의 생각을 대신해주는 존재는 아돌프 히틀러였다. 부두교의 좀비들 처럼, 스스로 생각할 수 없는 그들은 히틀러의 말에 맹목적으로 복종했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는 삶은 사랑하는 자녀들의 생각도 옥좨어 버렸다. 

  사랑하는 자녀를 행복하게 하고 싶다면, 먼저 스스로 생각하자.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며 정도를 걷자. 그리고 자녀를 사랑하자. 그럴 때만이 나의 사랑이 자녀의 삶을 망가뜨리지 않을 것이다. 



  지난 8월의 어느날, 광화문 거리에서 우리는 수많은 좀비들을 보았다. 부두교 사제 호운간이 부두교 신자들을 황홀경에 빠뜨리며 신비한 약으로 그들의 몸과 영혼을 지배하듯이, 신자들을 광화문으로 끌고 나와 그들의 영혼을 지배하며 대한민국을 코로나19 공포에 빠뜨렸다. 그들을 바라보며, '나치의 아이들'의 한구절을 읽었다. 


  "우리는 죄를 물려받지는 않지만 우리 조상의 죄로 생겨난 결과는 물려 받는다."-289쪽


  그들의 맹목적인 삶이 그들의 자녀에게는 쇠사슬이 될 수도 있다. 대한민국을 코로나19 공포로 몰아 넣은 그들의 죄는 물려받지 않겠지만, 그 죄로 인해서 생겨나는 결과물은 그들의 자녀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물려받게 될 것이다. 마치, 친일파의 죄를 그 자녀가 물려받지 않지만, 친일 부모의 죄로 생겨난 결과물의 영향은 자녀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과 같다. 무엇으로 광화문의 좀비들과 그들의 죄로 생겨난 결과물을 물리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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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인 2020-08-27 22:0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조상의 잘못을 책임지라는 게 아니라, 반면교사가 있으니 그들이 더 옳은 삶을 살길 바라는 거죠. 그런데 그걸 책임전가라고 발끈해버리니 어이가 없어지는 겁니다. 흑흑흑

강나루 2020-08-28 21:19   좋아요 0 | URL
옳은 말씀입니다
 
자본은 전쟁을 원한다 - 히틀러와 독일·미국의 자본가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 질문의 책 27
자크 파월 지음, 박영록 옮김 / 오월의봄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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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랑케인슈타인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프랑케인슈타인 박사를 떠올리기 보다는 프랑케인슈타인 박사가 창조한 괴물을 머릿속에 떠올린다. 프랑케인슈타인 박사는 괴물에게 이름을 지어주지 않았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은 괴물의 이름을 프랑케인슈타인으로 기억하고 있다.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괴물이라기 보다는, 그 괴물을 창조한 프랑케인슈타인 박사이다. 프랑케인슈타인 박사의 어리석은 도전이 괴물을 만들었다. 그러나, 사람들은 프랑케인슈타인 박사보다는 괴물에 집중한다. 히틀러라는 괴물이 탄생했다. 히틀러라는 괴물은 수많은 집시와 유대인을 가스실에서 죽였고, 수많은 유럽인들과 소련인들을 살상했다. 그러나, 괴물 히틀러가 활약하는 무대 뒤에서 그를 만들었던 자본가와 금융가라는 프랑케인슈타인 박사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 책은 자본가와 금융가라는 프랑케인슈타인 박사를 집중적으로 파헤친 책이다. 다른 2차 세계 대전 관련 서적과 차별화 된 매력이 느껴지는 책이다. 이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1. 히틀러 집권기 독일인들은 행복했는가?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 나치의 정식 명칭이다. '신성로마제국'이 신성하지도, 로마답지도, 제국도 아니었듯이,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은 사회주의에 호의적이지 않았으며, 노동자의 고통에 관심도 없었다. 오히려 히틀러와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은 사회주의를 싫어했으며 노동자들을 탄압했다. 시위나 파업이 벌어질 조짐만 있어도 즉가 무장한 게슈타프가 개입하고, 뒤이어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심지어 체포하거나, 강제수용소로 끌려갔다. 19396월 뤼셀스하임에 있는 제너럴 모터스 오펠공장에서 실제로 있었던 사실을 기억한다면, 히틀러와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 집권 시기 독일 노동자들의 삶이 행복하지 않았으리라는 것은 쉽게 알 수있다.

그런데, 1960년대 까지도 히틀러가 독일 국민에게는 잘했고, 그의 '유일한' 잘못은 유대인학살, 세계대전을 일으킨 것 뿐이라는 망상을 하는 자가 있었다. 무척 놀라운 것은 독일 노동자를 비롯한 '힘없는' 독일인들까지 히틀러의 통치가 독일의 약자들에게는 나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회색분자를 조심해야한다.'라는 말이 있다. 합리적 중도론자 일수도 있지만, 그들은 히틀러처럼 교묘히 자신의 이익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대중이 좋아하는 수사로 자신을 속이는 선동가일 가능성이 높다.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이라는 명칭이 겉으로는 친노동자, 친사회주의로 보이지만, 히틀러는 친사회주의자 행세를 하면서 노동자들의 친구처럼 보이도록 독일 노동자들을 속이며 노동자들의 표를 갈취했다. 그리고 반유대주의를 표방하며, 유대인 마르크스가 만든 공산주의를 현실에서 실현하려한 소련을 공격하며, 자본가들에게 정치자금을 모았다.

히틀러 집권시기 노동자들은 행복했다는 신화가 만들어지고, 이 신화를 믿는자들 중에 노동자들이 많다는 사실은 너무도 우리에게 익숙한 스토리이다. 박정희 개발독재시기 저곡가정책으로 시골 땅을 버리고 서울에 올라와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을 하며 가장 많은 수탈을 당한 노동자들 중에는 '박정희 덕분에 잘살게 되었다.'며 박정희를 숭배하는 사람이 꾀있다. 인질범에게 강금당한 사람들이 인질범을 이해하고 오히려 인질범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는 '스톡홀롬'증후군이 우리 현실 속에서 펼쳐지고 있다. 스스로 현실을 비판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시간과 지적 능력이 없는 그들에게 강자가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해서 퍼트린 프로파간다를 그들은 내면화한다. 대중체면에 걸린 '불쌍한' 노동자들은 히틀러 신화와 박정희 신화를 내면화하며 그들을 옹호하는 집회에 나가 쇠사슬을 벗어던지지 못한 '노예'처럼 울부짖는다. 스스로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스스로의 판단으로 오늘을 살아갈 수 없는 자들은 주인이 사라져도 노예의 삶을 청산할 수 없다.

 

2. 히틀러의 출현은 역사의 우연한 사고였을까?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한치만 높았다면 역사는 바뀌었을까?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한치만 높았다면 역사는 바뀌었다고 단언한 파스칼의 말을 나는 믿지 않는다. 역사의 도도한 물결을 송사리 한마리가 바꿀 수 없듯이, 히틀러라는 미꾸라지 한마리가 없었다고 나치즘이 출현하지 않을 수는 없다.

히틀러가 저지른 가장 큰 악행을 꼽으라면, 단연 '유대인 학살'을 말할 수 있다. 히틀러가 없었다면, '유대인 학살'은 없었을까? 특정 인종을 절멸 시키는 것은 역사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사례이다. 미국의 백인종들은 '붉은 피부(red skin)을 절멸에 가깝게 말살했다. 이 책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호주의 선주민인 어보리진을 백인종들이 인간 사냥을 통해서 절멸에 가깝게 없애버렸다. 히틀러는 미국의 인종주의 이론뿐만 아니라, 미국이 인디언들을 말살한 '실천'까지 영향을 받았다. 히틀러와 미국의 백인들이 달랐던 점은 백인들이 인디언(Native Americans)들이 알콜중독과 자살자들이 증가하는 절망적인 상태에 빠져들게 만든 반면, 히틀러의 유대인 절멸 계획은 실패했으며, 유대인들이 미국을 등에 엎고 세계의 경제와 정치에 막강한 영향력을 미친다는 점 뿐이다. 힘없는 인디언들의 슬픈 역사는 철저히 무관심의 영역에 잠들어 있는 것은 세계 초강대국 미국을 움직이는 자들이 인디언들을 학살한 백인들의 후손이기 때문이다.

히틀러의 '유대인 말살' 계획이 미국에서 이뤄진 인디언 절멸에서 영향을 받았다면, 히틀러의 집권은 어떻게 설명해야할까? 히틀러의 '국가사회주의독일노동당'은 단독으로 국회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한 적이 없다. 돈도 없었던 오스트리아 상병이 맥주집에서 쿠데타를 일으켰다가 실패하고 다시 재기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히틀러의 뒤에는 자본가와 금융가가 있었다. 그들은 확산하는 '혁명'의 분위기와 소련을 필두로하는 공산세력의 확산을 두려워했다. 자신들이 사업하기 편리하도록 노동자들을 탄압하고, 공산세력을 청소할 인물로 "히틀러가 채용되었다." 히틀러가 자본가와 금융가를 이용한 것이 아니라, 자본가와 금융가가 "히틀러를 채용했다."

자본가와 금융가에게 채용된 히틀러는 그들이 원하는 노동자 탄압, 반공산주의 정책을 펼친다. 그리고 자본가와 금융가가 히틀러를 채용하도록 도운세력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침묵하는 다수의 독일인이었다. 아일랜드 철학자 에드먼드 버크는 "악이 승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단 하나 선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라는 말을 했다. 소수의 노동자들과 공산주의 세력이 히틀러의 집권에 반발했지만, 절대다수는 현실에 순응했다. 저자 자크 파워은 프로테스탄트 목사인 마르틴 니묄러의 유명한 시를 인용한다.

 

"처음에 그들이 공산주의를 잡으러 왔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다음에 그들은 사회주의자를 잡으러 왔다.

나는 사회주의자가 아니었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다음에 그들은 노동조합원을 잡으러 왔다.

나는 노동조합원이 아니었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다음에 그들은 유대인을 잡으러 왔다.

나는 유대인이 아니었기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다음에 그들은 나를 잡으러 왔다.

나를 위해 말해줄 사람은 아무도 남아 있지 않았다. "-70

 

히틀러는 가정폭력 남편이 아내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먼저 차단하고 가정폭력을 행사하듯이, 독일의 약자들을 고립화시켰다. 독일의 약자들은 어리석게도 현실에 순응했다. 단결하지도 않았다. ‘모난돌이 정맞는다는 말을 들으면서도 독재에 맞서려했던 우리의 민주화 투사들과는 달리, 독일의 지식인들과 사회적 약자들은 오늘 자신의 일만을 열심히 했을뿐, 히틀러라는 괴물에 지배당하는 독일을 구하려 일어서지 않았다. 우익독재는 허약한 민주주의에서 발생한다.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행동하는 깨어 있는 시민이 다수를 차지하지 못한 독일은 히틀러라는 괴물을 헤치울 수 없었다. 그 결과 자본가와 금융가의 지원을 받은 히틀러가 집권했다.

저자 자크 파월은 "이 모든 일에 대해 히틀러 한 사람에게만 또는 히틀러와 소수의 나치 '악당'들에게만 책임을 묻는 것은 잘못이다."라고 단언한다. "히틀러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부와 권력을 가진 독일의 지배층은 또다른 히틀러를 찾아냈을게 분명하다."라고 말한다. 역사를 바라볼 때, 거시적으로 바라볼 것인가?, 미시적으로 바라볼 것인가?라는 문제에 부딪힌다. 히틀러의 심리상태를 분석하며 히틀러라는 괴물은 그의 특이한 성격과 가정환경 속에서 만들어진 우연의 산물이라 서술한 책들이 있다. 미시적으로 역사를 바라본다는 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지만, 이는 역사의 거대한 흐름을 파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히틀러의 탄생은 우연이 아닌, 시대의 산물이었다.

그렇다. 히틀러는 시대의 산물이었다. 히틀러는 자본가와 금융가들이 원하는 일을 충실히 이행했다. 독일의 재무장화와 아리아화를 통해서 많은 자본가와 금융인들이 이익을 보았다. 독일 자본과 독일 금융인들만이 아니라, 미국의 자본가와 금융인들이 이익을 보았다. 창고에 쌓인 무기들을 없애고 새로운 투자지를 필요로하자, 히틀러는 제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다.

 

3. 히틀러만의 전쟁이었을까?

2차 세계 대전은 히틀러라는 정신병자가 일으킨 단순한 사건이었을까? 히틀러만 없었다면, 2차 세계 대전은 일어나지 않았을까? 히틀러가 없었어도 제2차 세계 대전은 일어났을 가능성이 높다. 베르톨트 브레히트가 "전쟁은 계속해서 일어날 것이다. 전쟁으로 돈을 버는 사람이 단 한 사람만 있어도"라고 말했듯이, 전쟁을 바랬던 수많은 자본가와 은행가들이 있었다. 그들에게 고용된 히틀러는 주인의 뜻을 충실히 이행했을 뿐이다.

자크 파월이 이 책에서 금융가와 자본가들이 나치에 협력하고 이를 통해서 엄청난 이익을 벌어들인 것은 너무도 많아서 일일이 소개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책에 소개된 악마의 상인들을 일부만 살펴보자.

나치 친위대에 협력했던 기업가를 꼽자면, 지멘스, 다임러-밴츠, 메엄베를 말할 수 있다. 지금도 유명한 기업들이다. 도이치 뱅크 터키점은 유대인의 죽음과 맞바꾼 금을 거래해 수수료로 엄청난 돈을 벌어들였다. 도이치 뱅크는 지금도 유명한 독일의 은행이다.

파시즘을 사랑하고 호의적이었던 것은 독일 기업만이 아니었다. 프랑스 기업가 상당수는 히틀러가 프랑스로 와 "상황을 바로 잡아 주기"를 바랬다. 1939년에서 40, 전쟁초기 프랑스 정치 권력자와 군 고위간부들이 의도적으로 패전을 했다는 주장이 있는 것도 "돈에는 국적이 없다."라는 말이 냉철하게 현실을 말해준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준다.

그럼, 독일과 맞서 싸워 파시즘에 대항해서 자유주의를 수호했던 미국은 어떠했을까? 놀랍게도 미국은 히틀러에 호의적이었다. 많은 미국의 기업가들은 히틀러를 소련을 비롯한 공산주의 세력을 박멸할 인물로 꼽았다. 대표적 친나치 인물로, 헨리 포드를 꼽을 수 있다. 심지어 독일의 승전 축하 행사에 미국의 기업가들이 참석하기도 했다. 제너럴 모터스 해외 투자 책임자 제임스 D. 무니가 전승 축하 행사에 참여했고, 텍사코 최고 경영자 리버는 직접 전승 축하 행사를 개최했다. 여기에는 헨리 포드의 아들 에드절 포드와 이스트먼 코닥운영진 등의 미국 산업계의 거물들이 참석했다.

미국 자본가와 금융가의 친나치적인 모습은 미국과 독일이 전쟁을 했을 때도 이어진다. 저자 자크 파월은 미국의 기업가들이 고용한 역사학자들의 주장을 비판하면서 미국 기업가들과 금융가들이 나치를 위해서, 아니, 자신의 자본 증식을 위해서 얼마나 집요하게 친나치 행위를 하였는가를 밝히고 있다. 특히 전쟁시기 미국 독일 기업가와 그들의 일류변호사, 은행가들이 서로의 이익을 도모하는 일종의 사교 모임의 기능을 한 국제 결제은행의 예를 소개한다. 돈 앞에 국적이 없었다. 자본의 증식을 위해서 적국에게 이익을 주는 반역행위도 그들은 서슴치 않고 했다. 그리고 전후에 그들은 대부분 처벌받지 않았다. 슈피겔 기자는 1997년 다음과 같은 기사를 냈다.

 

"자국병사들이 전선에서 서로를 무자비하게 학살하는 동안 은행가들은 멀리 떨어진 목가적인 풍경의 중립국에 많은 돈을 받으며 더할 나위 없이 잘지내고 있었다."-313

 

"전쟁은 부자들을 위한 것"이었다. "빈자들은 시신을 내어줄 뿐"이었다. '독일인들의 생활영역 확대''자유를 위한 전쟁'이라는 명분 앞에 독일과 미국의 수많은 젊은이들이 전쟁터로 향했다. 이 과정에서 자본가들과 금융가들은 돈을 벌었다. 심지어 전쟁이 빨리 끝나지 않기를 바라기도 했다. 2차 세계 대전은 히틀러만의 전쟁이 아니었다. 히틀러는 자본가와 금융가들의 요구에 충실히 부응했다. 히틀러는 자본가와 금융가의 충견이었을 뿐이다.

 

많은 사람들은 미국은 자유주의를 수호하고, 이를 세계에 전파하는 국가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때의 자유는 노동자를 위한 자유가 아니다. 자본가와 금융가를 위한 자유이다. 쉽게 노동자를 해고하고, 보다 자본가와 금융가가 쉽게 많은 돈을 벌어들일 수 있도록하는 자유주의이다. 미국이 전후, 미국 기업의 자회사가 나치를 위해서 전쟁물자를 생산한 것을 처벌하지 않았다. 오히려 자본가와 금융가가 미국 행정부를 장악했다. 오바마 행정부 시기, 써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해결하려면, 비우량 은행과 우량은행을 구별해서, 비우량 은행은 청산하고, 우량은행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했어야했다. 그러나, 오바마 행정부는 월가의 금융인 세력에 장악되어 있었다. 월가의 반대로 '양적완화'라는 표현을 만들어 비우량 은행과 우량은행을 구별하지 않고 달러를 살포했다. 자본가와 금융가에 의해서 미국 행정부가 완벽히 장악되었기에 벌어진 일이다. 금벌세력은 역사라는 집단 기억도 장악하려 한다. 자본가와 금융가의 입맛에 맛는 제2차세계대전 서적들은 베스트 셀러가 되고, 저자는 하버드 대학의 교수자리를 얻는다. 금벌의 추악한 모습을 파헤치는 역사학자는 배고픔에 시달릴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헨리 포드는 '역사는 허풍'이라고 주장하며 배고픈 역사가들을 조롱한다. 만약 유대인들이 끈질기게 나치의 만행을 알리고 진실을 규명하려 노력하지 않았다면, 금벌세력에 의해서 나치의 만행도 덮여 버렸을지도 모른다. 인류의 정의를 지키기 위해서, 선한 세력이 악한 세력을 이기기 위해서 반드시 댓가를 지불해야한다. 자본의 증식만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금벌세력의 민낯을 마주하며, 배고픈 창자를 움켜쥐며 진실을 말할 용기가 있을 때만이, 역사의 정의는 지켜질 수 있다. 그러한 용기가 있어야만이 헨리 포드와 같은 자본가와 금융가들이 '역사는 허풍'이라 조롱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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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시무스 2020-08-16 21: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그러네요! 눈 앞에 괴물에 관심을 가졌을 뿐 괴물을 만든 배경에는 소홀했던 점 반성해 봅니다! 시원한 저녁시간 되세요!ㅎ

강나루 2020-08-16 21:15   좋아요 1 | URL
지적 충격을 많이주는 책입니다. 오늘 다 읽고 무척 행복했습니다.
막시무스님도 행복한 저녁 보내세요.

NamGiKim 2020-09-11 18: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책입니다. 미국과 나치독일간의 협력관계를 잘 알 수 있는 좋은 책.^-^

강나루 2020-09-11 18:44   좋아요 1 | URL
금벌세력에 맞선 책이지요
 
치유미술관 - 아픔은 어떻게 명화가 되었나?
김소울 지음 / 일리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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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아트리체 첸치"라는 작품을 소개하며 이 책은 말문을 연다. 그림을 처음 보았을 때는 그져 아름다운 여성이라는 생각밖에 없었다. 그러나, 사진속 첸치는 아버지에게 성폭행당하고 존속치사 혐의로 사형을 당하기 전의 모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순간, "베아트리체 첸치"라는 작품에서 숭고함이 느껴졌다. 더욱이 엘리자베타 시라니라는 작가는 아버지가 스파르타식 그림 교육을 시키는 등 강압적으로 양육되었다는 사실은 "베아트리체 첸치"를 단순한 작품이 아닌, 위대한 작품으로 느끼게 했다. 단순한 그림 한조각으로 볼 수도 있는 작품에 얽힌 이야기를 알게 되자, 작품은 나에게 말을 걸어왔다. 저자 김소울은 그 이름 처럼 나의 영혼(soul)을 흔드는 작품들을 연이어 소개했다. 저자 김소울의 안내를 받아, 우리의 영혼을 흔드는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만나보자.

 

1. 홀로선 여인과 홀로서지 못한 화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남자와 여자 모두가 홀로 설 수 있어야 한다. 어느 누구에게 의존하는 삶은 결혼 생활을 파국으로 내몰 수도 있다. 치유 미술관에 소개된 여성화가들은 자신의 아픔을 그림으로 승화시켰다. 그림을 통해서 자신의 아픈 마음을 치유 받기도 하고, 때로는 고통 속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이탈리아의 여성 화가이다. 우울증과 PTSD를 호소하는 여성이다. 그녀는 화가 아버지 덕분에 화실에 다니며 그림을 배울 수 있었다. 그러나, 아버지의 친구인 그림 선생은 젠틸레스키를 성폭행한다. 성폭행의 고통 속에서 젠틸레스키는 더 큰 고통을 받는다. 자신의 말이 거짓이 아님을 증명하기 위해서 손가락이 으스러질 정도의 고문을 참고 견뎌야 했다. 남성 우월주의 시대는 피해자가 고통을 겪어야하는 야만의 시대였다. 결국 그녀는 아버지에 의해서 강제 결혼을 당하고, 아버지와 의절한다. 그녀가 다시 아버지와 화해할 수 있었던 것은 "평화와 예술의 알레고리"를 아버지와 협업으로 완성하면서 부터이다. 미술을 통해서 그녀는 아버지와 화해하고, 진정한 예술가로 우뚝 설 수 있었다.

젠틸레스키의 고통도 보통 사람이 감당하기 너무도 힘든 경우인데, 그녀보다 더 큰 고통을 당한 여성이 있다. 그녀의 이름은 프리다 칼로이다. 6살 때 소아마비를 겪고, 18살에 교통사고로 30차례 수술을 받아야 했고, 세차례 유산과 잦은 남편의 외도로 그녀는 고통을 받았다. "벨벳 드레스를 입은 자화상"이라는 작품 속의 프리다 칼로는 현실에 굴복하지 않는 당당한 눈매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에게 연이어서 닥치는 불행은 그녀를 너무도 괴롭게 만들었다. "헨리포드 병원""단지 몇 번 찔렀을 뿐"이라는 작품은 그녀가 얼마나 심한 고통 속에서 몸부림 쳤는지 짐작하게 해준다. 침대에 누워서 생활하면서도 그녀의 의지는 더욱 강해졌다. "희망의 나무, 굳세거라"라는 작품에는 두명의 프리다 칼로의 모습이 보인다. 한명은 수술용 침대에 누워서 칼자국이 보이는 등을 드러내고 있다. 한명은 당당히 앉아서 정면을 응시한다. 현실 속의 나는 침대에 누워 지낼 수 밖에 없지만, 자신의 영혼은 현실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가 살아있는 듯하다. 그녀의 그림은 그녀의 의지와 그녀의 위대성을 더욱 돋보여주었다.

젠틸레스키와 프리다 칼로와 대비되는 여성이 있다. 그녀의 이름은 조현병과 망상장애를 호소하고 있는 카미유 클로델이다. 그녀의 불행은 잘못된 사랑에서 시작되었다. "사쿤탈라"라는 작품에서 보이듯이, 그녀는 로뎅의 사랑을 절실히 바랬다. 그러나, 로뎅은 그녀를 육체적으로 탐닉했을 뿐, 그녀의 영혼을 사랑하지 않았다. 로뎅이 떠난 이후, 그녀는 드뷔시와 새로운 사랑을 한다. "왈츠"라는 작품에서 보이듯이, 그녀는 행복의 순간을 만끽한다. 그러나, 그녀는 남성들의 사랑을 받아야만 행복해질 수 있는 여성이었다. 홀로서기를 할 수 없는 카미유 클로델은 드뷔쉬가 동거녀에게 가버리자, 다시 추락하였다. 정신질환으로 고생하다가 쓸쓸히 세상을 떠난다. 홀로설 수 없는 그녀는 누군가에게 의지해야만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었다. 행복은 남이 주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그녀는 깨닫지 못했다.

젠틸레스키와 프리다 칼로가 그림에게 힘을 얻어 홀로서기를 했다면, 카미유 클로델은 남성의 사랑에 의지해서 자신의 소망을 작품으로 표현했다. 젠틸레스키와 프리다 칼로는 그림을 통해서 힘을 얻었지만, 카미유 클로델은 예술 작품은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는 도구일뿐, 작품을 통해서 힘을 얻지 못했다. 같은 예술작품도 홀로서기가 가능한 자에게만 무한한 힘을 주는가 보다.

 

2.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킨 화가

고통이 예술을 탄생시키는 것일까? 수 많은 작품들 중에서 화가의 애절한 삶이 작품을 더욱 숭고하게 만드는 경우가 있다. 빈센트 반 고흐, 에드바르트 뭉크, 폴 세잔, 에드가 드가가 바로 그러한 경우이다. 그들의 삶의 무게가 어떻게 그들을 짖눌렀을까? 그리고 명작은 어떻게 잉태된 것일까?

치유 미술관을 읽으며, 가장 기대를 했었던 작가는 빈센트 반 고흐이다. 그는 너무도 유명하기에 그의 삶을 대부분 기억하고 있다. 창녀를 사랑하고 조현병과 알콜중독에 시달리다 권총 자살을 한 고흐. 그의 삶을 짖눌렀던 마음속 고통은 무엇이었을까? 저자 김소울은 "태어나기 전에 죽은 형의 이름을 물려받음"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죽은 형의 삶을 대신 살아가는 고흐의 가슴 속에는 울고 있는 내면 아이가 있었다. 관심과 사랑이 필요했기에 그는 사랑에 매달렸다. 그럴수록 그는 저 많은 고독에 내몰릴 수밖에 없었다. "감자 먹는 사람들""구두 한 켤레"라는 작품에서 보이는 사회에서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연민은 사실 상처받은 내면 아이에 대한 자기애일지도 모른다. 고흐의 대표적 명작 "별이 빛나는 밤에"는 죽음을 상징하는 사이프레스 나무가 저 하늘의 별과 만날 수 있을 것 처럼 크고 높게 그려져 있다. 그는 죽음을 통해서 영원한 이상과 만나길 바랬던 것은 아닐까? 재미있는 사실은 빈센트 반 고흐의 동생 태호는 자신의 아들 이름을 형의 이름인 빈센트 반 고흐라고 지었다는 것이다. 태호의 아들은 미술관을 만들어 삼촌의 작품을 모두에게 선물해주었다. 태호의 아들 빈센트 반 고흐의 내면 아이는 울지 않고 인류에게 무한한 감동을 선물해주었다.

잘 알려진 빈센트 반 고흐에 비해서, 에드가 드가의 삶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작품 "자두""카페-콩세르에서:개의 노래" 속의 여성은 우스광스럽게 그려져 있다. 드가가 여성 혐오증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그의 어머니 때문이다. 드가의 어머니가 삼촌과 육체적 관계를 하고 있을 때, 13세의 드가가 그 광경을 목격한다. 모든 여성은 드가의 어머니의 복사판으로 보였다. 드가에게 여성은 부정한 여성일 뿐이었다. 일평생을 독신으로 살 수밖에 없었던 것도 그의 어머니가 만들어 놓은 그림자 때문이다. 말년에 들어서서 어머니의 죽음을 맞이한다. 그후, "회복기 환자"라는 작품에서 알 수 있듯이, 어머니의 그림자는 점점 사라진다. 여성의 얼굴을 제대로 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러나, 그 상처가 완벽히 치유된 것은 아니다. 평생을 혼자 살았던 것에서 그의 상처가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다.

에드가 드가가 어머니에게 상처를 받았다면, 폴 세잔은 아버지에게 상처를 받았다. 부유한 은행가의 사생아로 태어나서 아버지에게 무시를 당하며 살았다. 그 상처는 세잔의 가슴을 후벼팠다. 결국, 그는 아내와 친구 모두에게 가슴을 닫아 버렸다. 아내와 정식 결혼을 하지 못한 것도, 친구들의 말을 왜곡해서 이해하는 것도 아버지가 남긴 상처였다. 그의 대표작 "생 빅투아르산"이 탄생한 것도 타인과 교류없이 산만을 마주한 결과였다. 아버지가 남긴 상처는 "생 빅투아르산"이라는 대작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에드가 드가의 삶은 철저히 파괴되었다.

에드가 드가와 폴 세잔이 어머니와 아버지가 남긴 상처로 고통받았다면, 에드바르트 뭉크는 가족의 죽음이라는 상처로 고통받았다. 5살에 어머니가 사망했고, 13살에 누나 소피가 사망했다. 32살에 남동생 안드레아가 사망했다. 그의 대표작 "절규"는 죽음의 공포 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고통받는 내면을 드러낸 듯하다. "죽은 어머니", "병실에서의 죽음"이라는 작품은 가족의 죽음이 얼마나 뭉크에게 큰 고통이었는지 짐작하게 한다. 그림이 가족을 상실한 그에게 치유의 힘을 주었다. "태양"이라는 작품은 죽음의 공포를 밝은 태양이 몰아내는 듯한 인상을 준다. 80세까지 살면서 죽음의 공포를 극복하고 편안히 눈을 감을 수 있었다.

상처받은 조개가 진주를 잉태하듯이, 상처받은 작가는 위대한 작품을 탄생시켰다. 그들에게 상처는 명작을 탄생시키는 원동력이었다. 그렇다면, 상처가 없었다면, 그들은 위대한 작품을 남기지 못했을까? 상처받은 그들이 작품을 통해서 인류에게 무한한 감동을 선사한다면, 그들이 고통에 괴로운 것인 인류에게는 행운일까?

 

 

"치유미술관"은 예술 작품의 기교에 눈길을 돌리기 보다는 명작에 녹아있는 화가의 고통에 주목한다. 이를 통해서 명화에 공감하며 명화와 대화를 할 수 있게 한다. 소설가 스탕달이 산타크로체성당에서 "베아트리체 첸치"를 보고 무릎에 힘이 빠지면서 황홀경에 빠졌다. 이를 '스탕달 신드롬'이라고 한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책속에 소개된 작품을 보면서 '스탕달 신드롬'에 빠져있었다. 명화를 통해서 감동의 물결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치유 미술관이 선사한 아주 커다란 선물이다. 그림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ps. 물론, 이책에도 아쉬움은 있다. 나폴레옹에 대항하는 스페인 독립전쟁을 그린, 프란시스코 고야의 대표작 '180853'을 소개하지 않은 것과 베르트 모리조가 조현병과 알콜 중독을 겪은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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