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 : 신화편 3 - 개정판 신과 함께 개정판 시리즈
주호민 지음 / 애니북스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만화책 즐겨읽기 745



옛이야기 아닌 오늘이야기

― 신과 함께, 신화편 下

 주호민 글·그림

 애니북스, 2012.11.16.



천상에서는 이 사건으로 말미암아, 가정을 화액으로부터 지켜 주는 가택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여산부인과 일곱 형제를 신으로 추대하기에 이른다. 어머니 여산부인은 부엌을 권장하는 조왕신으로, 첫째부터 다섯째는 각각 동서남북과 중앙을 관장하는 오방신장으로 ……. (139쪽)


“넌 사람들 수명이 딱딱 정해져 있으면 좋을 것 같냐?” (152쪽)


“사람이 천상에 다녀온 사례도 있습니다. 할락궁이, 황우양, 녹두생이. 모두 천상에 다녀온 사람들이에요. 서방님도 분명히 다녀오실 수 있을 거예요.” “흥! 그런 건 다 옛날얘기 아니오?” (235쪽)



  만화책 《신과 함께》는 옛이야기를 다룹니다. 그런데 이 옛이야기는 꼭 옛이야기라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오늘은 하루가 지나면 바로 어제가 되고, 어제란 언제나 옛날이에요. 더욱이 아침에 겪은 일은 낮이 되면 지나간 일이에요. 낮에 돌아보자면 아침조차 옛날이요, 저녁이 되면 낮에 한 일까지 옛날입니다.


  하늘나라에 다녀왔다는 옛사람 이야기는 참말 옛이야기이기만은 아닙니다. 옛날에야 하늘나라에 다녀왔을 뿐, 오늘 누가 다녀올 수 있겠느냐 여기는 사람도 있겠습니다만, 옛날에 하늘나라에 다녀온 사람들은 옛날이 아닌 오늘(옛날로서는 오늘) 새로운 길을 열었어요.


  옛이야기로 돌리면서 콧방귀를 뀐다면, 어쩌면 우리 스스로 오늘 할 일을 미루는 몸짓은 아닐까요. 오늘 우리 스스로 온힘을 다해서 맞닥뜨리려 한다면 오늘이야기는 앞으로 두고두고 되새길 옛이야기가 될는지 몰라요.


  다시 말해서 옛날부터 흐르고 흐른 이야기란, 오늘 우리가 즐기는 옛이야기란, ‘오늘 하루를 온힘을 다해 부딪히고 맞아들이면서 살아온 사람들 발자취’라고 할 만합니다. 오늘이야기가 옛이야기가 되고, 옛이야기를 되새기면서 오늘이야기를 짓는다고 할까요.


  신이라는 님, 하느님이라는 숨결은, 그야말로 저 높은 하늘에만 있는 넋이 아니라 바로 우리 스스로이기도 하면서, 우리 이웃이기도 한 모습이지 싶습니다. 우리가 스스로 잊거나 잃은 하늘넋을 되찾도록 북돋우는 옛이야기일 수 있어요. 2018.1.17.물.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시골에서 만화읽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