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값 치르기



  마을책방이나 헌책방에 나들이를 가서 책을 장만할 적에 값을 따진 적이 없습니다. 저는 제가 읽을 책만 장만합니다. 저는 제가 읽고서 두고두고 건사하고픈 책을 장만합니다. 저는 제가 먼저 읽고 마음에 담은 뒤에 아이들한테 물려주면 좋겠구나 싶은 책을 장만합니다. 이런 책을 장만하다 보니 책값을 따로 들여다보아야 할 까닭이 없다고 느낍니다. 책값이 센 책이 있다면, 그 센 책값을 치를 수 있도록 즐겁게 돈을 벌자고 생각합니다. 책값을 100원이라도 에누리하는 곳이 있는가 하고 살피지 않습니다. 우리 보금자리에 둘 만한 아름다운 책을 살피는 데에만 마음을 기울이고 싶습니다. 아주 싼값에 볼 수 있대서 재미없는 영화를 볼 까닭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싼값에 먹을 수 있대서 맛없고 몸애 나쁜 밥을 먹을 까닭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름다운 영화를 즐겁게 장만한 돈을 치러서 보려고 해요. 맛나고 좋은 밥을 기쁘게 장만한 돈을 내고 먹으려고 해요. 사랑스러운 책을 신나게 일해서 장만한 돈을 주고 사들이려고 해요. 2017.7.8.흙.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책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