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없는 사진말

25. 즐거움이 묻어나다



  즐거움이 묻어나기에 사진이라고 본다. 즐거움이 고이 흐르기에 사진이라고 본다. 이 즐거움은 노래가 되기도 한다. 이 즐거움은 춤사위나 웃음이 되기도 한다. 이 즐거움은 사랑이 될 때가 있고, 이야기가 될 때가 있다.


  우리는 어디에서 무엇을 찍어도 예쁜 사진을 얻는다. 우리 스스로 예쁜 눈길이 되어 예쁜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우리가 찍는 사진은 늘 예쁘다. 우리는 어디에서 무엇을 찍어도 사랑스러운 사진을 얻는다. 우리 스스로 사랑스러운 눈길이 되어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바라본다면, 우리가 찍는 사진은 늘 사랑스럽다.


  사진 한 장이 어둡다면? 사진 한 장이 아프다면? 사진 한 장이 괴롭다면? 이때에는 우리 스스로 이러한 기운으로 살아가면서 바라보기 때문이다. 어두운 마음이자 어두운 눈길로 사진기를 쥐면 어두운 사진이 나온다. 아픈 마음이자 아픈 눈길로 사진기를 쥐면 아픈 사진이 나온다.


  예쁨이나 사랑이 더 좋지 않다. 어두움이나 아픔이 더 나쁘지 않다. 예쁨이나 어두움은 우리가 겪는 숱한 살림 가운데 하나이다. 때로는 예쁜 결을 고스란히 살리는 사진을 찍을 뿐이다. 때로는 아픈 이웃을 내 아픔으로 고이 받아들여서 사진을 찍을 뿐이다.


  누구는 예쁜 이웃을 바라보면서도 스스로 어둡거나 아픈 마음이기에 그만 ‘예쁜 이웃한테 감도는 예쁜 기운’이 아니라, ‘사진기를 쥔 이녁 마음에 흐르는 어둡거나 아픈 기운’을 사진으로 찍는다. 누구는 아픈 이웃을 바라보면서도 스스로 이를 잘 모르거나 등돌린 마음인 터라 ‘아픈 이웃이 어떻게 무엇이 아픈가’를 제대로 담아내지 못하는 겉훑기 사진을 찍고 만다.


  우리 모습이 사진에 묻어난다. 우리 삶이 사진에 드러난다. 우리 생각이 사진으로 태어난다. 우리가 나누는 말이 사진에서 이야기로 거듭난다. 우리 눈길이 낱낱이 사진이라고 하는 숨결로 거듭난다. 사진기를 쥐기 앞서 우리 마음부터 바라본다. 사진을 찍기 앞서 우리 눈길부터 가다듬는다. 2017.5.29.달.ㅅㄴㄹ


(숲노래/최종규 . 사진넋/사진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