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갈망 渴望


 배움에 대한 갈망 → 배움을 애타게 바람

 행복에 대한 갈망으로 → 행복을 바라는 마음으로

 어울리고 싶은 갈망의 빛이 간절했다 → 어울리고 싶은

 자유와 평화를 갈망하다 → 자유와 평화를 바라다

 내내 건강하옵기를 갈망합니다 → 내내 튼튼하옵기를 바랍니다


  ‘갈망(渴望)’은 “간절히 바람”을 가리키고, ‘간절(懇切)하다’는 “1. 정성이나 마음 씀씀이가 더없이 정성스럽고 지극하다 2. 마음속에서 우러나와 바라는 정도가 매우 절실하다”를 가리킨다고 해요. 그러니 ‘갈망 = 매우 바람’을 가리키는 셈입니다. “매우 바라다”나 “애타게 바라다”나 “그지없이 바라다”로 손볼 만합니다. 또는 “바라 마지않다”로 손볼 수 있어요. 2016.7.24.해.ㅅㄴㄹ



그들이 정말 남성으로서 여성을 갈망하거나 사랑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그들이 참말 남성으로서 여성을 바라거나 사랑하는 길을 아는가

→ 그들이 참말 사내로서 가시내를 사귀거나 사랑하는 길을 아는가

《김별아-톨스토이처럼 죽고 싶다》(이룸,2001) 85쪽


내가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 유심히 관찰했다

→ 내가 애타게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지켜봤다

→ 내가 무엇을 몹시 바라는지 차분히 살펴봤다

《신지아-나는 자유로운 영혼이다》(샨티,2014) 27쪽


무의미한 고역을 감내할 필요가 없는 삶을 갈망하고 있었다

→ 뜻없는 괴로움을 견딜 일이 없는 삶을 바랐다

→ 뜻도 없는 고달픔을 이겨낼 까닭이 없는 삶을 애타게 바랐다

《웬디 제하나라 트레메인/황근하 옮김-좋은 인생 실험실》(샨티,2016) 21쪽


아무것도 갈망하지 않으니

→ 아무것도 바라지 않으니

→ 아무것도 목말라 하지 않으니

→ 아무것도 꿈꾸지 않으니

《이승하-감시와 처벌의 나날》(실천문학사,2016) 100쪽


아이들이 갈망하는 놀이란 과연 무엇인가

→ 아이들이 바라는 놀이란 참말 무엇인가

→ 아이들이 바라 마지않는 놀이란 참말 무엇인가

→ 아이들이 그토록 바라는 놀이란 참말 무엇인가

《김민아와 다섯 사람-놀이가 아이를 바꾼다》(시사일본어사,2016) 67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