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별반 別般


 별반 조치 → 다른 조치 / 새로운 조치

 별반 다르지 않다 → 거의 다르지 않다 / 썩 다르지 않다

 별반 더운 줄 몰랐다 → 그리 더운 줄 몰랐다

 별반 할 일이 없었다 → 그다지 할 일이 없었다

 별반 내세울 게 없지만 → 따로 내세울 게 없지만

 별반 신경을 쓰지 않다 → 딱히 마음을 쓰지 않다


  ‘별반(別般)’은 “보통과 다름. 따로 별다르게”를 뜻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다름’이나 ‘따로’ 같은 한국말을 쓰면 될 노릇입니다. 때에 따라서 ‘거의’나 ‘그리’나 ‘그다지’나 ‘썩’이나 ‘딱히’를 알맞게 넣을 수 있고, ‘새로운’이나 ‘대단한’ 같은 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4348.11.13.쇠.ㅅㄴㄹ



3개월째부터는 어미와 별반 차이가 없으리만큼 자라게 됩니다

→ 석 달째부터는 어미와 거의 다르지 않으리만큼 자랍니다

→ 석 달째부터는 어미와 크게 다르지 않으리만큼 자랍니다

《미승우-동물의 세계》(교학사,1977) 20쪽


농민과 농업 노동자들의 삶은 시간이 지나도 별반 나아지지 않았다

→ 농민과 농업 노동자들 삶은 시간이 지나도 그리 나아지지 않았다

→ 농민과 농업 노동자들은 시간이 지나도 삶이 거의 나아지지 않았다

《토머스 R.마틴/이종인 옮김-고대 그리스사》(책과함께,2015) 423쪽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