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랑 놀자 156] 노래그림



  어느 모로 보자면 ‘시’라고 할 수 있으나, 나는 시를 쓰지 않습니다. 다만 나는 노래를 부릅니다. 가락을 입혀서 불러야 노래라 할 터인데, 처음에는 가락을 헤아리지 않고 그저 ‘글’을 쓰는데, 이 글은 그냥 글이 아닌 노래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쓰는 글은 나 혼자 읽는 글이 아니라 우리 집 아이들하고 함께 읽으면서 노래로 부르는 글이거든요. 어떤 교육이나 훈육이나 훈계나 훈련 같은 뜻으로 쓰는 글도 시도 동시도 아닌 노래입니다. 그래서 나는 우리 집 아이들하고 함께 부르면서 즐겁게 읽는 이 노래에 ‘삶노래’라는 이름을 붙여 보았어요. 큰아이가 여덟 살인 요즈음은 둘이서 함께 ‘노래 지어서 그림 그리는 놀이’를 합니다. 8절 그림종이에 내가 삶노래를 한쪽에 먼저 써요. 그러면 큰아이도 작은아이도 내 둘레에서 아버지가 글씨를 어떻게 쓰는가 하고 지켜봅니다. 내가 글씨를 다 쓰면, 그러니까 삶노래를 다 쓰면, 이제 큰아이가 그림순이가 되어서 척척 그림을 그립니다. 나는 그림종이에서 ¼쯤 차지하는 삶노래를 빚고, 큰아이는 그림종이에서 ¾ 넓이에 그림을 빚어요. 내 삶노래는 아이 그림이랑 어우러지면서 빛나고, 아이 그림은 내 삶노래와 어울리면서 환합니다. 그래서 우리 둘이 빚는 이 즐거운 놀이에 ‘노래그림’이라는 새 이름을 붙여 봅니다. 다른 어른들은 이 놀이를 ‘시화’라고 하겠지요. 4348.10.31.흙.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우리 말 살려쓰기/말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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