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와 통하는 민주화운동가 이야기 10대를 위한 책도둑 시리즈 18
김삼웅 지음 / 철수와영희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사진을 넉 장 보내 주셔서

이 글에 이렇게 지난날 민주화운동 사진을 붙입니다.

고맙습니다.


푸른책과 함께 살기 123



광주일고 일학년 김남주가 화가 난 까닭

― 10대와 통하는 민주화운동가 이야기

 김삼웅 글

 철수와영희 펴냄, 2015.8.15. 13000원



  민주 사회인 나라 가운데 입시지옥이 있는 나라가 있을는지 궁금합니다. 아시아이든 유럽이든 미국이든, 사회에 민주 바람이 푸르게 부는 곳에는 입시지옥이 깃들 틈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민주 바람이 불지 못하는 곳에는 독재가 춤을 추기 마련이고, 독재는 불평등하고 이어지며, 불평등은 평화 아닌 전쟁으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평등을 이루는 사회라면 대학입시 때문에 골머리를 앓을 까닭이 없으리라 봅니다. 평화를 이루는 사회라면 대학입시로 중·고등학생뿐 아니라 초등학생까지 옥죄는 학원천국은 깃들 수 없으리라 봅니다.


  한국 사회는 ‘민주 선거’를 치르기는 하지만 아직 ‘민주 사회’라고 하기는 어렵습니다. 민주 사회가 아닌 ‘군사독재 사회’였을 무렵 수많은 사람들이 민주 사회를 이루려고 온몸을 바쳤습니다.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민주 사회를 꿈꾸면서 군사독재와 맞섰고, 함께 어깨동무하면서 웃음꽃을 피우는 민주 사회를 바라면서 모든 전쟁과 맞섰어요.



함석헌의 저항은 민족의 독립과 민주주의, 평화 통일을 위한 것이었고, 수단은 비폭력 무저항의 방법이었어요. 그의 삶은 이 땅의 주인인 민중(씨알)의 인간다운 삶을 위한 투쟁의 길이었고, 그 과정에서 숱한 탄압과 고난이 따랐지만 개의치 않았어요. (24쪽)


송건호는 어째서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지, 왜 학교에서는 일본 학생들이 우대받고 한국 학생들은 차별을 당하는지 자각하기 시작합니다. 교사나 선배들의 가르침이 아니라 스스로 깨우친 것입니다. (38쪽)



  김삼웅 님이 청소년한테 들려주는 책으로 쓴 《10대와 통하는 민주화운동가 이야기》(철수와영희,2015)를 읽습니다. 민주화운동가 이야기는 말 그대로 ‘민주화운동’에 몸을 바친 사람들 이야기입니다. 한국 사회가 민주 사회가 아니었기에, 이 나라에 민주라고 하는 씨앗을 심으려고 애쓴 사람들 이야기요, 이 땅에 민주라는 바람이 불도록 힘쓴 사람들 이야기이며, 한국뿐 아니라 이웃한 여러 나라에서 민주라는 꿈이 자라도록 온마음을 바친 사람들 이야기입니다.




갓 일학년이던 김남주는 광주일고도 시위(1965년 한일회담 반대 시위)에 동참하게 하려고 백방으로 노력하였어요. 하지만 당시 학생들은 그저 일류 대학 진학에만 몰두하여 뒷짐만 지고 움직이지 않았어요. 그 바람에 김남주는 명색이 일제시대 광주 학생 운동 선봉대였던 광주고등보통학교에 뿌리를 둔 광주일고가 그 모양이라는 데 지독한 배신감을 느꼈지요. (58쪽)



  ‘민주(民主)’라고 하는 한자말은 “사람 + 임자”를 나타냅니다. 사람이 스스로 임자라는 뜻을 가리킵니다. 제도도 법도 권력도 전쟁도 늘 사람을 아끼고 섬겨야 한다는 뜻을 드러냅니다. 교육도 문화도 정치도 경제도 언제나 사람을 사랑하면서 우러를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을 밝히지요.


  그러면, 한국 사회는 왜 민주 사회하고 동떨어졌을까요? 가까운 지난날을 돌아보면, 군사독재 정권이 으르렁거렸습니다. 군사독재 정권은 꽤 오랫동안 으르렁거리면서 총칼과 군홧발로 사람들을 찍어 눌렀습니다. 평화나 평등이나 통일을 바라는 목소리는 모두 짓밟던 군사독재였어요.


  군사독재 정권이 있기 앞서는 일제강점기에 친일부역을 했던 이들이 서슬 퍼렇게 권력을 휘둘렀습니다. 비록 일제강점기에서 풀려났다고 하더라도 친일부역자가 외려 떵떵거리면서 온갖 권력을 부렸습니다.



전태일은 비록 불우한 환경에서 정규 교육을 받지 못했으나, 양심과 정의, 진실의 가치를 알고 이웃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으면서 자기의 희생을 통해 노동자들의 영원한 벗이 되고자 했습니다. (82쪽)




  한국전쟁이 남북녘을 휩쓸면서 남녘과 북녘 모두 민주하고 멀어졌습니다. 남녘도 북녘도 군대를 키우고 전쟁무기를 많이 갖추는 길로 치달았습니다. 전쟁으로 잿더미가 된 나라를 살리는 길이 아니라, 전쟁무기와 군대를 더 갖추려는 길로 가고 말았는데, 이러한 흐름은 아직도 달라지지 않습니다.


  일제강점기에는 제국주의 칼바람이 불었는데, 일제강점기가 들어서기 앞서 한국 사회는 양반이라고 하는 신분제로 수많은 사람이 억눌렸습니다. 착하고 수수하게 흙을 일구던 여느 사람들은 양반 계급이 부리는 권력에 언제나 등이 굽은 채 소작인으로 한삶을 보내야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 나라에 민주 바람이 불도록 힘쓴 사람은 군사독재 정권하고 맞서 싸운 사람일 뿐 아니라, 전쟁무기와 군대하고 맞서 싸운 사람이면서, 제국주의 권력하고 맞서 싸운 사람이고, 신분제와 계급제 같은 봉건제하고 맞서 싸운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익환은 1993년 3월 6일 형 집행 정지로 21개월 만에 출옥합니다. 76세의 노령도, 거듭되는 투옥도, 그의 민주화와 통일에 대한 열정을 막을 수 없었지요. 출옥한 그는 ‘통일맞이 7천만 겨레 모임 운동’을 제창하고. (127쪽)


‘최초 여성 법조인 탄생’이라는 화려한 언론의 조명을 받으며 법조계에 등장한 이태영은 이승만 대통령이 ‘야당 의원 부인’과 ‘여성’을 이유로 판사 임명을 거부한 데 충격을 받고 변호사를 개업한 이래, 줄곧 가정법률상담소를 운영하면서 무지하고 가난한 이들, 약자를 위한 ‘법의 서민화’, ‘법의 생활화’를 모토로 하여 살았지요. (172쪽)



  《10대와 통하는 민주화운동가 이야기》라는 책은 민주화운동가 가운데 스무 사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입시공부로 바쁠 청소년한테 이 나라에 민주라는 씨앗을 심으려고 힘쓴 사람들 목소리와 발자취와 숨결을 찬찬히 들려주려고 합니다. 청소년이 앞으로 나아갈 길은 ‘서울에 있는 일류 대학교에 뽑히기’가 아니라, ‘서로 돕고 아끼며 사랑하는 삶을 가꾸는 슬기로운 마음’이리라 여기기 때문입니다. 몇몇 이름난 활동가나 운동가 이야기인 ‘민주화운동’이 아니라, 우리 모두 저마다 제 삶자리에서 참다운 평화와 평등과 통일을 찾아서 민주를 이루자고 하는 이야기입니다.



초대 대통령 이승만은 국가의 기본법인 헌법을 마구 짓밟으면서 장기 집권을 획책하고, 부정 선거를 통해 권력을 유지했어요. 국가 안보나 국민 경제는 뒷전이었고,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민주 헌정을 유린하고, 1960년 3·15 부정 선거를 자행합니다. (6쪽)




  민주 사회를 바라지 않는 이들은 무엇을 바랄까요? 아무래도 평등하지 않은 사회라든지 평화롭지 않은 사회를 바라겠지요. 평등하지 않은 사회는 경쟁이 넘치는 사회입니다.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만 살아남거나,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이 모든 권리를 차지하도록 하는 제도를 바라는 이들이 민주 사회를 안 바랍니다.


  그리고, 평화롭지 않은 사회는 전쟁이 넘치는 사회입니다. 전쟁무기로는 평화를 찾지 못해요. 총칼을 코앞에 들이미는데 평화가 있을 수 없어요. 그러니까, 너도 나도 손과 손에 전쟁무기를 단단히 움켜쥐고서 툭탁거리면서 싸우기를 바라는 기득권자나 권력자입니다. 기득권자나 권력자는 왜 평화 아닌 전쟁을 바라는가 하면, 사람들이 서로 적으로 삼아서 경쟁을 하거나 전쟁을 벌여야 ‘독재 권력’을 숨기면서 잇속을 챙길 수 있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박정희는 여기에 그치지 않았어요. 1972년 10월 17일에는 이른바 ‘10월 유신’을 감행하면서 또 다시 헌정 질서를 짓밟고 자신의 영구 집권을 기도합니다. 유신 체제는 임기 6년의 대통령을 간선제로 뽑도록 하였어요. 또 대통령이 국회의원의 3분의 1을 임명하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긴급조치권을 부여하여 대통령이 초법적인 권한을 행사하도록 하였지요. (7쪽)



  한국 사회는 아직 제대로 된 민주 사회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아직도 한국 사회에는 불평등과 차별이 넘치기 때문입니다. 참다이 평등과 평화가 자리잡아서 널리 퍼질 때에 비로소 민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민주 사회에서는 이웃이 서로 어깨동무를 합니다. 해코지를 하거나 비아냥거리거나 막말을 일삼는 곳에서는 아무런 민주가 없습니다. 민주 사회는 ‘마음을 여는 이야기’와 ‘서로 돕는 사랑’으로 이루어집니다. 이웃사람 마음을 따스히 헤아리지 않는 말로는 아무런 평등도 평화도 이루지 못하니, 이러한 곳에서는 민주가 싹트지 못합니다.


  우리 사회 청소년이 《10대와 통하는 민주화운동가 이야기》를 읽으면서 민주를 생각하고, 참다운 평등과 평화를 헤아릴 수 있기를 빕니다. 서로 돕는 사랑을 생각하고, 서로 아끼는 꿈을 즐겁게 키울 수 있기를 빕니다. 평등한 곳이 살기에 좋은 곳입니다. 평화로운 곳이 살기에 아름다운 곳입니다. 민주 바람이 부는 곳이 바로 웃음과 노래가 흐르는 기쁜 삶터입니다. 4348.8.20.나무.ㅅㄴㄹ


(최종규/숲노래 . 2015 - 청소년 인문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