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책방 책꽂이



  헌책방 책꽂이를 바라보면 우리 둘레 이웃들이 어떤 책을 읽고 어떤 책을 안 읽는지 헤아릴 수 있다. 헌책방 책꽂이를 들여다보면 오늘날 사람들이 책을 어떻게 마주하는가를 짚을 수 있다. 머나먼 옛날 이야기를 꺼낼 생각이 아니다. 예전에 이 나라에서 사람들이 책을 아끼고 알뜰히 돌보았을 때에는 ‘헌책방 책꽂이 앞에 책이 쌓일 틈’이 없었다고 한다. 누구라도 책을 반갑게 맞이하면서 읽으려 했단다. 지식인만 읽는 책이 아니고, 대학생만 읽는 책이 아니며, 학자만 읽는 책이 아니었다고 한다. 누구나 즐겁게 책을 손에 쥐면서 삶을 되새기고 생각을 가꾸며 마음을 가다듬었다고 한다.


  오늘날에는 책이 아니어도 볼거리가 많다. 영화가 참으로 많이 나온다. 온 나라 극장이 얼마나 많은가. 집에서 컴퓨터나 텔레비전을 켜면 수많은 영화가 흐른다. 굳이 극장을 안 가더라도, 느긋하게 드러누워 술이나 콜라를 홀짝이면서 영화를 쳐다보기만 해도 된다.


  애써 머리를 굴리면서 책을 읽으려 하지 않는 오늘날이 된다. 우리는 머리(뇌)를 제대로 쓰지 않는데, 머리(뇌)를 제대로 쓰지도 않으면서 그나마 이런 머리조차 더 안 쓰려 한다. 생각을 놓고 영상에 사로잡힌다. 텔레비전에 영화에 그저 휩쓸린다.


  영화가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영화를 보면서 생각을 기울이거나 가다듬는 일이 드물다는 뜻이다. 그냥 보고 그냥 잊는다. 재미로 삼아 본 뒤, 다른 재미를 찾아 움직인다.


  그런데, 재미가 이쪽에서 저쪽으로 옮아 갈 수 있을까. 이쪽에서 재미를 보다가 저쪽으로 가서 다른 재미를 볼 수 있을까. 이렇게 옮겨 다니면서 재미 꽁무니만 좇을 적에 우리 삶은 어떻게 될까.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남이 나한테 차려 주지 않는다. 가장 재미있는 놀이는 언제나 스스로 빚는다. 스스로 놀이를 생각해 내어 즐길 때에 가장 재미있다. 스스로 놀이를 빚어 내어 함께 누릴 적에 더할 나위 없이 재미있다.


  책을 읽으면서 재미있다고 말하는 이들이 있다. 왜 재미있을까? ‘재미있는 줄거리’가 있기 때문일까? 아니다. 줄거리 때문에 책이 재미있지 않다. 책을 읽으면서 내 머리(뇌)를 자꾸 쓰고, 그동안 잠자던 머리를 깨워 생각을 자꾸 새로 짓기 때문에 재미있다. 내가 나아갈 길을 스스로 밝히니 재미있고, 내가 누릴 삶을 스스로 캐거나 짓거나 일구기에 재미있다.


  헌책방 책꽂이마다 책이 쌓이는 모습을 곰곰이 지켜본다. 오늘날 사람들은 참말 재미없게 사는구나 싶다. 그런데, 영화를 보든 어디 놀러갔다 오든, 비행기를 타고 외국에 다녀오든, 재미가 넘치는 얼굴이 되지 않는다. 영화를 다 보고 나면 다시 재미없는 얼굴이 된다. 외국에서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재미없는 얼굴이 된다.


  책을 즐겁게 읽어서 스스로 재미를 찾는 사람만 ‘늘 재미있게 밝은 얼굴’이 된다고 말할 뜻은 없다. 책을 읽더라도 스스로 생각을 열어 머리(뇌)를 신나게 쓰지 않는다면 그저 부질없다.


  책을 읽든 영화를 보든 무슨 일을 하든, 내 둘레 이웃들이 머리(뇌)를 신나게 쓸 수 있기를 빈다. 스스로 재미를 실컷 지어서 아름다운 삶을 사랑스레 누리는 길을 걸어갈 수 있기를 빈다. 4347.8.30.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헌책방 언저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