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곱 살 큰아이를 무릎에 앉혀서 버스를 탄다. 큰아이 무릎과 다리를 주무르는데 “아까 계단에서 넘어져서 다쳤어요. 피 났어요. 괜찮아요. 다시 일어났어요.” 하고 말한다. 큰아이는 씩씩하게 잘 다니지만 네 살 작은아이는 아직 걸음이 더디거나 다리힘이 적어 으레 작은아이만 살피다가 큰아이가 넘어진 줄 몰랐다. 문득 큰아이 무릎을 살펴보니 곳곳에 넘어져서 다쳤다가 아무는 자국이 보인다. 참 자주 넘어져서 다쳤다가 아무는구나. 앞으로 오래도록 안 넘어지고 뛰놀면 이 모든 자국이 감쪽같이 사라질 테지. 아이들은 꼭 넘어져서 다쳐야 자라지는 않을 테지만, 하나씩 새롭게 느끼고 마주하며 겪는 일이 있기에 자란다. 넘어지는 일이든 노래하는 일이든 춤추는 일이든 할머니 할아버지와 어울려 노는 일이든, 새롭게 맞이하면서 누리는 삶이 밑거름이 되어 자란다. 그림책 《찢어진 가방》을 읽는다. 저 혼자 ‘예쁜이’라고 여기던 분홍 가방은 어린 조카들이 갖고 놀다가 그만 찢어진다. 한쪽이 찢어지면서 그만 울보가 된다. 가방 임자는 찢어진 데를 기워서 언제나처럼 아끼지만, ‘찢어진 가방’이 되었으니 더는 사랑받지 못하리라 여긴다. 참말로 가방 임자는 ‘찢어진 가방’을 사랑하지 않을까? 찢어진 가방을 안 사랑하는데 찢어진 데를 기워서 쓰려 할까? 냇물과 같은 이야기가 흐른다. 4347.7.10.나무.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한 줄 책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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찢어진 가방
김형준 지음, 김경진 그림 / 어린이아현(Kizdom)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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