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찍는 눈빛 8. 나한테 찾아오는 사진


  내가 사진으로 찍을 모습은 늘 나한테 찾아옵니다. 내가 찍지 않을 모습은 나한테 찾아오지 않습니다. 나는 그저 사진기를 곁에 둡니다. 곁에 사진기가 있어야 나한테 찾아오는 모습을 바로 그때에 사진으로 담을 수 있어요. 그런데 사진기가 오늘 이곳에 없어도 돼요. 왜냐하면 나는 사진기라는 기계로 옮기기 앞서 내 두 눈을 거쳐 마음자리에 먼저 담거든요.

  나는 늘 그대로 사진을 찍습니다. 이렇게 찍고 나면, 내가 찍은 모습은 가볍게 사뿐사뿐 보드라이 흘러서 지나갑니다. 그러고 나서 다른 모습이 나타나고, 사진을 한 장 더 찍으며, 이 모습은 곧 조용히 지나가며, 이윽고 조용히 지나갑니다.

  굳이 이것저것 다 찍으려 하지 않아도 돼요. 애써 수없이 찍어야 하지 않아요. 천천히 기다립니다. 오는 빛을 물끄러미 바라보고는 넉넉히 느낄 수 있으면 사진이 태어납니다. 오늘 한 장, 이튿날 두 장, 다음날 석 장을 찍습니다. 4347.5.30.쇠.ㅎㄲㅅㄱ

 (최종규 . 2014 - 사진책 읽는 즐거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