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글게 쓰는 우리 말
 (1564) 별밭

 

그 역사의 / 진실 위에 서서 오늘 밤 / 별밭을 우러르며 / 역사로부터 우주를 보고
《별밭을 우러르며》(동광출판사,1989) 겨울 거울 2

 

  나락 심은 땅을 ‘논’이라 합니다. 푸성귀 심은 땅을 ‘밭’이라 합니다. 그런데, 능금나무 심어도 ‘능금밭’이고, 배나무 심어도 ‘배밭’이에요. 바닷마을 사람들 일하는 갯벌에서는 ‘뻘밭’이라고 해요. 바닷가는 ‘모래밭’이라 해요. ‘논’이라는 낱말은 나락 한 가지 심는 자리를 가리킬 때에 쓰고, ‘밭’이라는 낱말은 나락을 뺀 모든 것을 가리키는 자리에 써요.


  구름이 많으면 구름밭입니다. 사람이 많으면 사람밭이라 할 수 있어요. 벌레가 우글거리면 벌레밭이라 할 만합니다. 나비밭이라든지 잠자리밭 같은 말을 쓸 수 있어요. 책이 많아 책밭이요, 노래를 일구는 자리에서는 노래밭입니다. 내 마음을 일구기에 마음밭이 되고, 내 생각을 가꾸기에 생각밭이 됩니다. 내 사랑을 북돋우면서 사랑밭이요, 내 믿음을 키워 믿음밭입니다. 꿈을 이루고 싶기에 꿈밭을 돌봅니다.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이야기밭 함께 보듬지요.

 

 별밭
 하늘밭

 

  시로 삶을 노래하는 이야기책 하나 읽다가 ‘별밭’이라는 낱말 만납니다. 참 그렇지요. 밤하늘에 가득가득 빛나는 별을 바라보셔요. 꼭 ‘별밭’이라 할 만합니다. 별밭처럼 잘 어울리는 낱말이 따로 없다 할 만해요.


  밤에는 별밭이 되다가, 낮에는 구름밭이 됩니다. 어느 날에는 무지개밭이 될 테지요. 바람이 휭휭 불면 바람밭이라 할까요. 햇살이 따사로우면 볕밭이나 햇살밭이라 할까요. 하늘은 아침저녁으로 사뭇 다른 모습입니다. 하늘은 낮과 밤에 따라 새로운 하늘밭입니다.


  마음이 맞는 두 사람이 마주봅니다. 서로서로 눈을 들여다봅니다. 눈망울은 눈밭 되어 서로를 그리는 애틋한 이야기 담습니다.


  아이들이 뛰놉니다. 아이들은 어디에서나 개구지게 뛰어놉니다. 아이들 마음속에는 놀이밭이 있을까요. 이 놀이 저 놀이 마음껏 캐고 돌보는 놀이밭 있기에, 이처럼 신나게 놀는지 몰라요.


  꽃밭을 따로 마련합니다. 애써 마련하지 않아도 봄들은 온통 꽃밭입니다. 숲은 나무밭일까요. 풀이 흐드러져 풀밭일까요. 자동차로 넘실거리는 서울은 자동차밭일까요, 아파트밭일까요. 아름다운 삶을 생각하면서, 누구나 삶밭을 보살핍니다. 살림을 꾸리며 살림밭을 거느립니다. 4346.3.2.흙.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