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내버스 타는 설렘

 


  도화면 동백마을에서 고흥읍으로 군내버스를 타고 간 다음, 고흥읍에서 두원면으로, 또 풍양면으로, 또 과역면으로, 또 동일면으로 다른 군내버스를 타고 달립니다. 자주 타지 않는 군내버스를 타며 두근두근 설렙니다. 어떤 이웃마을 어떤 할매 할배가 이 군내버스를 타고 이녁 삶터로 돌아가실까 궁금하고, 나는 오늘 어떤 이웃마을 숲과 들을 만날까 궁금합니다.


  군내버스가 달리며 이 마을 저 마을 천천히 돕니다. 군내버스가 멈추어 할매 할배 내리는 동안 마을 언저리를 돌아봅니다. 할매와 할배는 걸음이 느리니, 퍽 느긋하게 마을 언저리 살필 수 있습니다.


  저 할매는 저 숲 우거진 예쁜 마을에서 살아가는군요. 저 할배는 저 바다 파랗게 빛나는 고운 마을에서 살아가는군요. 저마다 하루하루 새 날을 맞이하면서 새 이야기를 빚겠지요. 누구나 하루하루 새 숨결 건사하면서 새 마음 가꾸겠지요.


  유리창 널따란 군내버스는 아주 적은 돈으로 고흥군 골골샅샅 보여줍니다. 아름다운 마을에 한동안 서서 한갓지게 바라보도록 해 주고, 마지막 버스역에서 내리면 한두 시간 즈음 도시락 먹으며 이웃시골 나들이를 즐기도록 해 줍니다.


  군청이나 면사무소 일꾼이 군내버스 타고 이녁 집과 일터 사이를 오가면서 고흥군 시골마을 아리따운 삶자락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빕니다. 고흥군수와 고흥·보성군 국회의원과 전라남도지사 모두 자가용 말고 군내버스를 타고 이 마을 저 마을 둘러볼 수 있기를 빕니다. 자가용으로는 느낄 수 없는 삶을 만나며 즐겁습니다. 군내버스 할매 할배 이야기꽃 귀기울여 들으면서 삶을 짓는 밑바탕을 찬찬히 얻어먹을 수 있습니다. 4346.2.24.해.ㅎㄲㅅㄱ

 

(최종규 . 20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