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열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모토 요코 지음, 김활란 옮김 / 은하수미디어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즐겁게 놀고 즐겁게 일하기
 [다 함께 즐기는 그림책 192] 이모토 요코, 《내가 열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은하수미디어,2006)

 


  나는 내가 열 사람쯤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한 적이 없습니다. 나는 오직 나 한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누군가 아주 나쁜 녀석이 나타나 나를 괴롭히거나 죽이려 든다 하더라도 굳이 나를 여럿으로 나누어 목숨을 건져야겠다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나 하나일 때에 칼바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내가 둘이 되든 열이 되든 칼바람에서 벗어나지 못하기는 서로 매한가지라고 느꼈어요. 곧, 나는 나 하나로 가장 슬기롭고 가장 어여쁘며 가장 즐거운 삶이라고 느꼈어요.


  어린 나날 어느 만화책에선지 만화영화에선지 동화책에선지 ‘분신술’ 쓰는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참 대단하구나 싶었으나 부럽다고 느끼지 않았어요. 내가 나 혼자일 때에 내 맞수하고 주먹겨루기를 하면서 이기지 못한다면, 내가 둘이건 셋이건 쪼개진다 하더라도 내가 내 맞수를 이길 수 없어요. 몸을 쪼갠대서 힘이 늘어나거나 세지지 않으니까요. 외려 느릿느릿하고 힘없는 나만 늘어나겠지요.


  그러니까 내가 할 일이라면, 내 몸을 여럿으로 쪼개거나 나누어 여러 가지를 따로따로 맡기는 일이 아니라, 내 마음을 더 굳세거나 튼튼하게 그러모아서 나한테 주어진 길을 즐겁게 맡으며 걸어가는 일이라 느껴요.


.. “어서 숙제부터 해라!” “참, 오늘은 치과에 가는 날인 거 알지?” “초롱이 산책시키는 것도 잊지 말고!” “아∼∼∼, 짜증 나! 나 혼자 이 많은 걸 어떻게 다 해! 아∼∼∼ 내가 열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5쪽)


  때때로 집안일이 고되다고 느끼는 날, 집에서 일을 거드는 손길이 있으면 좋겠네 하고 생각해 봅니다. 그러나 어떤 일을 어느 손길로 얼마나 거들 만할까 하고 헤아려 보면, 얼마나 있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나 스스로 즐겁게 맡아서 하는 일이 아니라 한다면, 내가 미처 못하거나 내가 제대로 못하는 일을 다른 누가 얼마나 즐겁거나 재미나게 맡을 만한가 모르겠어요.


  내가 즐겁게 하는 일일 때에 다른 사람한테도 맡길 수 있어요. 내가 기쁘게 하는 일일 적에 다른 사람을 불러 함께 일하자고 할 수 있어요.


  나한테 벅찬 일이라면 다른 사람한테도 벅차요. 나한테 고단한 일이라면 다른 사람한테도 고될밖에 없어요. 내가 힘들다 느끼는 일을 다른 사람이 안 힘들게 할 수는 없어요. 내가 힘에 부치거나 손이 달리는 일이라면 다른 사람이라고 느긋하거나 너그러이 할 만하지 않아요.


.. “그러면 그쪽에 있는 너는 나 대신 치과에 다녀와! 그리고 너는 초롱이 데리고 산책 다녀오고, 또 너는 내 숙제 좀 해 줘!” ..  (10쪽)


  이모토 요코 님 그림책 《내가 열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은하수미디어,2006)를 읽습니다. 이것도 하기 싫고 저것도 하기 번거로운 아이가 ‘아이 귀찮아. 내가 여럿이 있어 이것저것 다 맡기고 나는 홀가분하게 놀거나 잠잘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생각은 고스란히 이루어집니다. 참말 생각 그대로 삶을 누린다고 할까요.


  처음에 아이는 재미납니다. 아이 스스로 하기 싫은 일을 ‘또 다른 나’한테 맡기거든요. 그런데 ‘또 다른 나’는 ‘참 나’인 몸뚱이가 시키는 한 가지만 하면 됩니다. 이 한 가지 말고 달리 더 할 것이 없습니다. 그래서 ‘참 나’인 몸뚱이가 시키는 한 가지를 아주 즐겁게 맡아요. 다만, ‘또 다른 나’는 ‘참 나’하고 같아요. ‘참 나’가 게으르다면 ‘또 다른 나’도 게을러요. ‘참 나’가 숙제를 안 해 버릇한다면 ‘또 다른 나’가 숙제하기를 맡는다 하더라도 엉터리로 하기 마련이에요.


.. “벌써 숙제 다 끝낸 거야? 어디 봐!” “아니, 이게 뭐야? 온통 낙서투성이잖아!” “어쩔 수 없어. 우린 너랑 똑같아서 하는 것도 너랑 똑같거든!” “……” ..  (23쪽)


  누구라도 ‘참 나’를 갈고닦거나 다스릴 노릇이에요. 누구나 ‘참 나’를 사랑하면서 아낄 노릇이에요. 나를 사랑하지 않을 때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못해요. 나를 아끼지 못할 때에는 다른 사람을 아끼지 못해요.


  나를 좋아하면서 다른 사람을 좋아해요. 나 스스로 힘을 북돋우면서 내 삶을 나 스스로 예쁘게 빚어요. 나 스스로 기운을 보살피면서 내 하루를 스스로 기쁘게 빛내요.


.. “저예요, 엄마. 왜 절 못 알아보세요? 저예요. 제가 진짜 엄마 아들이라고요∼∼∼.” ..  (29쪽)


  즐겁게 놀고 즐겁게 일합니다. 즐겁게 살며 즐겁게 웃습니다. 즐겁게 밥을 차리고 즐겁게 밥을 먹습니다. 즐겁게 이야기꽃을 피우고 즐겁게 노래를 불러요. 나는 더 잘나지 않으나 나는 덜 잘나지도 않아요. 나는 더 못나지도 않고 아주 못나지도 않아요. 나는 언제나 내 결 그대로 예뻐요. 나는 늘 내 모습 그대로 아름답습니다.


  꿈을 곱게 꾸기에 고운 꿈을 이룹니다. 꿈을 사랑스레 꾸기에 사랑스러운 꿈을 이룹니다. 꿈을 바보스레 꾸기에 바보스런 꿈을 이뤄요. 꿈을 어리석게 꾸는 바람에 참말 어리석은 꿈을 이루겠지요. 생각이 빚는 삶이고, 생각으로 이끄는 삶입니다. (4345.9.4.불.ㅎㄲㅅㄱ)

 


― 내가 열 명쯤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모토 요코 글·그림,김활란 옮김,은하수미디어 펴냄,2006.6.1./7000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