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준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 5
조정래 지음, 원유미 그림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숲노래 어린이책 2023.3.27.

맑은책시렁 298


《박태준》

 조정래 글

 원유미 그림

 문학동네

 2007.10.25.첫/2007.11.12.3벌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는 모두 열다섯 사람을 다루려 했고, ‘신채호·안중근·한용운·김구·박태준’에 ‘이순신·세종대왕·허준·김정호·전봉준’에 ‘홍범도·신돌석·김원봉·유일한·장기려’ 이야기를 쓰려 했다는데, 이 가운데 앞쪽 일곱 사람 이야기만 책으로 나옵니다. ‘사람 이야기’를 굳이 순이돌이(남녀)를 고루 살펴서 써야 하지는 않을 테지만, ‘큰작가 조정래’는 열다섯 사람을 모조리 돌이(남성)로 엮으려 했습니다.


  열다섯 사람 가운데 모자라거나 빠질 만한 발자취란 없을 테지만, 어쩐지 외곬스럽습니다. 무엇보다도 ‘사람 이야기’라는 길로 무엇을 밝힐 수 있는지 아리송하기도 합니다. 이 가운데 《박태준》을 골라서 읽었습니다. 숱한 사람들이 서슬퍼런 굴레에 짓밟혀 앓거나 죽은 기나긴 나날에 걸쳐 ‘짓밟는 무리’에 깃들어 오래오래 힘·이름·돈을 부린 ‘박태준’이 어떻게 ‘신채호·안중근·한용운·김구’나 ‘홍범도·신돌석·김원봉·유일한·장기려’ 옆에 나란히 놓을 만한지 알쏭해요.


  그러나 《박태준》을 읽고 보니, ‘큰작가 조정래’가 ‘사람 보는 눈’은 ‘아이들 곁에서 보금자리를 사랑으로 짓는 숲빛살림’이 아닌 ‘벼슬자리에서 힘·이름·돈을 떨치면서 ‘불쌍한 사람(백성·민중)’을 도와주거나 건져내는 꼭두자리’로구나 싶더군요. 위에 올라앉아 내려다보는 눈썰미인 조정래인 터라, 이이가 고른 열다섯 ‘훌륭이(위인)’는 엇비슷하다고 여길 만합니다.


  이러다 보니 《박태준》조차 ‘박태준을 치켜세우려고 일부러 쓴 대목’마저 오히려 치킴말이 되기보다는 ‘가난이 무엇인지 모르면서 가난한 백성을 돕는 나라님(정치지도자)’으로 받드는 얼거리입니다. 포항제철을 세워서 나라에 큰돈을 벌어들이고 자랑스런 이름을 온누리에 드날렸다고 섬기는 줄거리는 오히려 ‘1965년 한일협정 뒷짓’을 누가 왜 벌였으며, 이 멍울이 오늘날에도 고스란히 이어오는 까닭을 알려주는 셈이기도 합니다.


  ‘박정희는 정치, 박태준은 경제’ 이렇게 둘이 사이좋게 나누어 ‘대한민국 살리기’를 했으니 둘 모두 훌륭하다고 읊는 《박태준》을 ‘문학동네’에서 어린이책으로 여미었으니, 이곳에서 내는 어린이책이 들려주려는 삶이 무엇인지 새삼스레 되짚을 만합니다. 1992년에 《태백산맥》을 한창 읽다가 어쩐지 얄궂다 싶어서 그만두었습니다. 《아리랑》은 손대고 싶지 않았습니다. 왜 《태백산맥》이 얄궂고 《아리랑》은 손조차 대고 싶지 않았는지, 《박태준》을 읽으면서 깨달았습니다. ‘큰작가 조정래’란 허울을 드날리고 싶은 먹물붙이는 여러 ‘끄나풀(권력추종자)’ 가운데 하나였군요.


ㅅㄴㄹ


(아버지) 박봉관은 청년 시절에 씨름 선수로 근동에 이름을 날릴 만큼 기운이 셌고, 서당 공부도 남을 앞지를 만큼 머리가 좋았고, 무슨 일에든 거짓말하는 적이 없었고, 특히나 그 누구도 따라가기 어렵게 부지런했다. 박봉관의 이런 사람 됨됨이를 와세다 대학을 나왔다는 소메야 사장은 잘 알아보았던 것이다. (19쪽)


(1940년) 후지산 정상에 올라 분화구를 내려다보는 순간 사촌형제의 팔은 저절로 치켜 올려졌다. 그들은 감격에 겨워 자신들도 모르게 목청껏 만세를 부르고 있었다. 다른 등산객들도 목청껏 만세를 부르고 있었다. 3776미터를 정복한 모든 사람의 감격은 그렇게 크고 순수했다. (24쪽)


대대장과 그 참모들이 한꺼번에 희생당하기도 했다. 총탄과 포탄이 빗발치는 속에서 안전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화천수력발전소는 끝끝내 지켜냈다. 박태준이 사력을 다해 치러낸 마지막 격전이었다. (52쪽)


일본 자민당 부총재 오노가 박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에서 밝힌 대통령 특사의 요건은 세 가지였다. 대통령이 절대 신뢰하는 사람, 통역 없이 자유자재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람, 일본에서 학교를 다녔던 사람. 대통령은 그 조건에 딱 들어맞는 사람으로 박태준을 골랐던 것이다. (92쪽)


1965년 6월 22일 마침내 한일국교를 정상화하는 ‘한일협정’이 체결되었다. 협상 결과에 국민들은 크게 실망했다. 일본은 식민지배에 대해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국 정부는 청구권이라는 이름의 경제협력 자금을 지원받는 대가로 이를 묵인했던 것이다. (96쪽)


그동안 세계 각국에서는 박태준의 업적을 기려 11개의 훈장, 6개의 명예박사학위, 2개의 상을 수여했다. (196쪽)


※ 글쓴이

숲노래(최종규) :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씁니다.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라는 이름으로 시골인 전남 고흥에서 서재도서관·책박물관을 꾸리는 사람. ‘보리 국어사전’ 편집장을 맡았고, ‘이오덕 어른 유고’를 갈무리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말이 뭐예요?》, 《쉬운 말이 평화》, 《곁말》, 《곁책》,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 《새로 쓰는 우리말 꾸러미 사전》,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우리말 동시 사전》, 《우리말 글쓰기 사전》, 《이오덕 마음 읽기》,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마을에서 살려낸 우리말》, 《읽는 우리말 사전 1·2·3》 들을 썼습니다. blog.naver.com/hbooklov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