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말빛 2021.8.20.
오늘말. 아우르다

모든 사람은 저마다 다르게 온꽃입니다. 들꽃처럼 다 다르게 피어나요. 우리는 다 다르게 온빛이에요. 뭇별처럼 늘 새롭게 반짝여요. 얼핏 허술해 보인다지만 누구나 즐겁게 온살림이지 싶어요. 우리가 둥지를 트는 곳에서 조물조물 차근차근 하루를 짓습니다. 때로는 잘되거나 잘할 테지만, 좀 안 되거나 못 하더라도 좋아요. 우리 보금자리를 바로 우리가 스스로 포근하게 돌봅니다. 속으로 무엇을 생각하는지 궁금하다면 속칸으로 들어서기로 해요. 겉모습으로 짜거나 거두기보다는, 겉차림을 꾸미는 길은 이제 그만 걷고, 아늑하면서 느긋이 아우를 오늘을 걸어가기를 바라요. 둘이 뭉치면 더 빛날는지 모르나 혼자 가도 넉넉해요. 마음으로 하나가 될 뿐이에요. 힘들다면 주저앉아도 되고, 다시 기운을 차려 꿈길에 다다를 때까지 걸어가요. 가을내음을 듬뿍 실은 바람하고 섞입니다. 가을햇살이 눈부신 들길로 갑니다. 푸르게 어우르는 곳에서 노래를 이루고, 따뜻하게 내리쬐는 가을볕을 나락 곁에서 누리면서 깃들어 볼까요. 이 가을에 풀벌레가 노래를 불러요. 어느덧 제비는 바다를 가르며 새로 터를 잡을 곳으로 날아가려고 하나둘 모입니다. 

ㅅㄴㄹ

온꽃·온빛·온살림·온삶빛 ← 세계유산

꾸미다·꾀하다·모으다·모이다·뭉치다·묶다·엮다·짜다·거두다·갈무리·건사·하나되다·하나·어우르다·아우르다·부르다 ← 규합(糾合)

속·속칸·안·안칸 ← 규합(閨閤)

깃들다·머물다·닿다·다다르다·가다·자리잡다·터잡다·섞이다·되다·이루다·뿌리내리다·잘되다·잘하다·내려앉다·내리다·눌러앉다·주저앉다·앉다·쉬다·심다·둥우리·둥지·보금자리·둥지틀다·아늑하다·느긋하다·좋다·포근하다·따뜻하다·따스하다 ← 안착(安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