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르타Sparta



스파르타(Sparta) : [역사] 고대 그리스의 도리아인이 펠로폰네소스반도 중부의 라코니아 지방에 세운 도시 국가. 귀족 정치를 실행하여 본토인을 노예화하고 자국민에게 군국주의식 의식 교육을 베풀었다. 기원전 5세기에 펠로폰네소스 전쟁에서 아테네를 격파하고 그리스의 패권을 잡았으나 점차로 쇠퇴하여 기원전 146년에 로마에 망하였다

Sparta : 스파르타 (고대 그리스의 도시 국가; 병사에 대한 엄격한 훈련은 「스파르타식 훈련」으로 유명)

スパルタしき[スパルタ式] : 스파르타식; 엄격한 훈련·교육 방식



  한국말사전은 ‘스파르타’를 올림말로 삼으면서도 “스파르타식 훈련”을 딱히 다루지 않는구나 싶습니다. 일본말사전은 ‘스파르타식’을 “엄격한 훈련”으로 풀이해 놓습니다. 다그치듯, 닦달하듯, 매섭게, 무섭게, 딱딱하게, 까다롭게 가르치는 모습일 테니, 이처럼 그대로 풀어낼 만합니다. ㅅㄴㄹ



사진의 경우만 보더라도 전공학과에 들어가기 전부터 학원에서 스파르타 식 교육을 받는다

→ 사진만 보더라도 전공학과에 들어가기 앞서부터 학원에서 다그치듯 가르친다

→ 사진만 보더라도 전공학과에 들어가기 앞서부터 학원에서 딱딱하게 가르친다

《나의 카메라는 39.5℃》(박경일,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84쪽


내가 들어왔을 때는 꽤나 스파르타식이었잖아

→ 내가 들어왔을 때는 꽤나 무섭게 했잖아

→ 내가 들어왔을 때는 꽤나 매섭게 했잖아

→ 내가 들어왔을 때는 꽤나 다그쳤잖아

→ 내가 들어왔을 때는 꽤나 닦달했잖아

《아직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 뿐 1》(아오노 슌주/송치민 옮김, 세미콜론, 2012) 73쪽


산고는 다정한데 가르칠 땐 스파르타라

→ 산고는 살가운데 가르칠 땐 까다로워

→ 산고는 따스한데 가르칠 땐 무서워

→ 산고는 고운데 가르칠 땐 닦달해

《란과 잿빛의 세계 7》(이리에 아키/오경화 옮김, 대원씨아이, 2018) 224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