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graphic



그래픽(graphic) : 그림이나 도형, 사진 등 다양한 시각적 형상(形象)이나 작품을 통틀어 이르는 말

graphic : [그림씨] 1. 그래픽[도표]의 2. (특히 불쾌한 것에 대해) 생생한[상세한] [이름씨] 그래픽(특히 컴퓨터·신문·책에 나오는 그림이나 사진)

グラフィック(graphic) : 1. 그래픽 2. 사진·그림을 주로 한 신문·잡지 따위 출판물



  영어 ‘graphic’은 우리가 손수 짓거나 새롭게 보여주는 ‘모습’이나 ‘그림’을 가리키는 낱말이로구나 싶습니다. 이와 비슷하지만 다른 ‘image’는 우리가 느끼거나 바라보거나 받아들이는 모습이나 그림이라 할 테고요. 두 가지 영어는 때때로 ‘그림’이란 낱말로 풀어낼 만한데, ‘그래픽’은 ‘그림판’이나 ‘그림결’이나 ‘그림무늬’로, 어느 자리에서는 ‘사진’으로 풀어낼 수 있습니다. ㅅㄴㄹ



‘그래픽 디자인’이라는 말을 과거의 것으로 돌리지 말고 그 내용을 진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그림판 꾸미기’를 낡은 말로 돌리지 말고 알맹이를 새롭게 살려야 한다

→ ‘그림결 가꾸기’라는 말을 낡았다고 여기지 말고 알맹이를 새롭게 살려야 한다

《디자인의 디자인》(하라 켄야/민병걸 옮김, 안그라픽스, 2007) 236쪽


책 표지 작업을 하는 일러스트레이터로서 제가 선호하는 이미지는 그래픽적으로 힘이 있고 심플한 것들인데요

→ 책그림을 빚는 그림지기로서 저는 힘이 있고 단출한 그림을 좋아하는데요

→ 책그림을 빚는 그림꾼으로서 저는 힘이 있고 깔끔한 그림결을 반기는데요

→ 책그림을 짓는 그림일꾼으로서 저는 힘이 있고 가벼운 그림판이 좋은데요

《유럽의 그림책 작가들에게 묻다》(최혜진·신창용, 은행나무, 2016) 28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