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호가호위



 호가호위할 생념을 품을 것도 아닐 터 → 곁힘을 업을 엄두를 품지도 않을 터

 호가호위의 결과 → 곁힘을 업은 끝 / 범힘을 빌린 끝

 호가호위해서 잘못이 일어났음을 → 곁힘을 쥐어 잘못이 일어난 줄을 

 그동안 호가호위했던 이들 → 그동안 곁힘을 부린 이들 / 그동안 범힘을 빌린 이들


호가호위(狐假虎威) : 남의 권세를 빌려 위세를 부림. 《전국책》의 〈초책(楚策)〉에 나오는 말로 여우가 호랑이의 위세를 빌려 호기를 부린다는 데에서 유래한다



  다른 힘을 빌려서 마치 내 힘인 듯이 부렸다면 “다른 힘을 등에 업다”라 할 만해요. 빌리는 다른 힘이란 무시무시한 힘이라면 ‘범힘’이라 할 수 있어요. 가까운 이한테서 힘을 빌렸으면 ‘곁힘’이라 할 만하고요. ㅅㄴㄹ



세상을 들었나 놓았다 하고 싶은 호가호위하고 싶은

→ 온누리를 들었나 놓았다 하는 힘을 부리고 싶은

→ 이 땅을 들었나 놓았다 하는 힘을 등에 업고 싶은

→ 온누리를 들었나 놓았다 하는 곁힘을 부리고 싶은

→ 이 땅을 들었나 놓았다 하는 범힘을 빌리고 싶은

《사월 바다》(도종환, 창비, 2016) 40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