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star



스타(star) : 1. 높은 인기를 얻고 있는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2. 장성(將星)이나 그 계급을 속되게 이르는 말

star : 1. 별, 항성 2. 별 모양[무늬](의 것), 별표; (장성 계급의) 별 3. (호텔식당 등의 등급을 나타내는) 별 4. 스타(가수·배우·운동선수 등) 5. (영화연극 등에서의) 주연[주역] 6. (집단 내에서) 최고[최우수] 7. (감사 등을 나타내는 말에서) 최고 8. (별자리를 통해 본) 운세, 별점



  ‘star’는 ‘별’을 가리키는데, 영어사전을 살피니 ‘스타’로도 풀이를 하네요. 사랑받는 사람을 두고 ‘스타’라고도 합니다만, 사랑을 받기에 ‘별’이라고도 해요. 때로는 ‘꽃’이라고도 합니다. 이런 얼거리를 헤아리면 ‘별님·꽃님’이나 ‘으뜸별·으뜸꽃’ 같은 이름을 쓸 만해요. ‘꽃별’ 같은 이름도 어울리고, ‘사랑별·사랑꽃’이라 해도 되겠지요. ㅅㄴㄹ



우리 동네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최고 가는 인기스타였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으뜸별이었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샛별이었다

→ 우리 마을에서 딸 그만 할머니는 사랑받는 별이었다

《그리운 것은 말하지 않겠다》(김수미, 샘터, 1987) 179쪽


스타를 뒤쫓아 다닐 생각이라면 헛다리를 짚은 거야

→ 샛별을 뒤쫓아 다닐 생각이라면 헛다리를 짚었어

→ 별님을 뒤쫓아 다닐 생각이라면 헛다리를 짚었어

→ 꽃별을 뒤쫓아 다닐 생각이라면 헛다리를 짚었어

《칠색 잉꼬 2》(데즈카 오사무/도영명 옮김, 학산문화사, 2011) 9쪽


아주 짧은 순간, 스타가 되었다

→ 아주 짧게, 별이 되었다

→ 아주 살짝, 반짝 빛났다

→ 아주 가볍게, 돋보였다

→ 한동안, 사랑받는 별이 되었다

→ 한동안, 사랑꽃이 되었다

《날 때부터 서툴렀다 2》(아베 야로/장지연 옮김, 미우, 2018) 1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