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말/사자성어] 산전수전



 이 방면에서 산전수전 다 겪은 몸이었다 → 이쪽에서 숱한 일을 겪은 몸이었다

 산전수전 두루 겪은 → 온갖 일 두루 겪은 / 갖은 일을 겪은 / 두루두루 겪은

 산전수전 안 한 일이 없이 → 이제껏 안 한 일이 없이 / 그야말로 안 한 일이 없이


산전수전(山戰水戰) : 산에서도 싸우고 물에서도 싸웠다는 뜻으로, 세상의 온갖 고생과 어려움을 다 겪었음을 이르는 말



  온갖 어려운 일을 다 겪었으니 “온갖 어려움 끝에”나 “갖은 일을 겪은 끝에”라 할 만해요. 이를 “숱한 일”이나 “이 일 저 일”이나 “궂은 일 진 일”로 담아낼 만하고, “닥치는 대로 했다”나 “안 한 일이 없다”나 “두루 부대꼈다”나 “두루두루 부대꼈다”로 담아낼 수 있어요. 흐름을 살펴서 ‘이제껏·여태껏·이제까지·여태까지’로 풀어내거나 ‘그야말로·이야말로·두루두루·고루고루’로 풀어내어도 어울립니다. ㅅㄴㄹ



산전수전 다 겪고 인생의 황혼을 맞은 노인이 이제부터 피어나는 어린이에게 반복해서 들려준 이야기 속에 선과 정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강조가 있었습니다

→ 온갖 고달픔 다 겪고 늘그막을 맞은 어른이 이제부터 피어나는 어린이한테 자꾸자꾸 들려준 이야기에 착하고 바른 길은 반드시 이긴다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 궂은 일 진 일 다 겪고 저물녘을 맞은 어른이 이제부터 피어나는 어린이한테 숱하게 들려준 이야기에 착하고 바른 길은 반드시 이긴다는 뜻이 있었습니다

→ 삶을 고루고루 겪고 늘그막인 어른이 이제부터 피어나는 어린이한테 끊임없이 들려준 이야기는 착하고 바른 길은 반드시 이기고야 만다는 줄거리입니다

《어린이와 그림책》(마쯔이 다다시/이상금 옮김, 샘터, 1990) 175쪽


군부독재와 최전선에서 맞서 있는 대표성 있는 야당의 ‘입’을 기대했는데, 산전수전 다 겪은 노쇠하고 냉소적인 정치 성향이 풍겨 왔기 때문이다

→ 군부독재에 앞장서서 맞선 당찬 야당 ‘입’을 바랐는데, 이것저것 다 겪은 늙고 쌀쌀맞은 느낌이 풍겼기 때문이다

→ 군부독재를 가장 앞에서 맞선 당찬 야당 ‘입’을 바랐는데, 갖은 일을 다 치르느라 늙고 쌀쌀맞은 느낌이 풍겼기 때문이다

《아시아의 낯선 희망들》(이유경, 월간 말, 2007) 84쪽


산전수전 다 겪어본 느낌과 관료적인 느낌이 양립한다는 내 느낌이 맞았어

→ 온갖 일 다 겪은데다가 벼슬아치 같다는 내 느낌이 맞았어

→ 갖은 일 다 겪은데다가 딱딱한 벼슬아치 같다는 내 느낌이 맞았어

→ 이 일 저 일 다 겪으면서 틀에 박혔구나 싶다는 내 느낌이 맞았어

《블랙 벨벳》(온다 리쿠/박정임 옮김, 너머, 2018) 323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