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말을 죽이는 외마디 한자말

 건 件


 이번 건만 잘되면 → 이 일만 잘되면

 재개발하는 건에 대하여 반대하다 → 재개발하는 일을 반대하다

 이런 식으로 건이 연달아 이어졌다 → 이렇게 일이 잇달았다

 일곱 건이나 일어났다 → 일곱 가지나 일어났다

 서류가 네 건 접수되었다 → 서류가 네 가지 들어왔다

 화재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 불이 한 곳도 나지 않았다


  ‘건(件)’은 “1. 어떤 일이나 문제를 일으킬 만한 특정한 일이나 사건 2. 사건, 서류, 안건 따위를 세는 단위”라고 합니다. ‘일’이나 ‘몫’이나 ‘가지·곳·대목’으로 손볼 수 있습니다. ㅅㄴㄹ



그 건에 관해서는 알 수 없습니다

→ 그 일은 알 수 없습니다

→ 그 대목은 알 수 없습니다

《각하!》(마치다 준/김은진 옮김, 삼인, 2007) 28쪽


또 신이 한 건 했어

→ 또 신이 하나 했어

→ 또 신이 한 몫 했어

《카미츄 1》(무쵸 베사메·나루코 하나하루/설은미 옮김, 학산문화사, 2010) 132쪽


‘은폐된’ 사건이 여러 건 있었다고도 했다

→ ‘가린’ 일이 여럿 있었다고도 했다

→ ‘숨긴’ 일이 여러 가지 있었다고도 했다

《에콜로지스트 가이드, 푸드》(앤드류 웨이슬리/최윤희 옮김, 가지, 2015) 52쪽


M사 견적 건은 어떻게 됐어요?

→ ㅁ사 견적 일은 어떻게 됐어요?

→ ㅁ사 어림셈은 어떻게 됐어요?

《솔로 이야기 6》(타니카와 후미코/한나리 옮김, 대원씨아이, 2018) 7쪽


사례를 20건 이상 접했다

→ 보기를 20가지 넘게 봤다

《잃어버린 치유의 본질에 대하여》(버나드 라운/ 이희원 옮김, 책과함께, 2018) 174쪽


그 건에 대해서 너는 좋은 일을 했다고 생각해

→ 그 일은 네가 좋은 일을 했다고 생각해

《전당포 시노부의 보석상자 6》(니노미야 토모코/이지혜 옮김, 대원씨아이, 2018) 39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