곳간이 있는 집
하츠 아키코 지음 / 시공사(만화)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만화책시렁 130


《곳간이 있는 집》

 하츠 아키코

 한나리 옮김

 시공사

 2015.2.25.



  아이들은 아직 몰라서 물을 수 있지만, 아이들은 처음 태어날 적에 다 알지만 어른한테 길들어 하나하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도깨비를 보더라도 무서워할 뜻이 없지만 어른한테 길들기 때문에 무섭다고 여겨요. 아이들은 도깨비이든 무엇이든 마음으로 만나거나 마주하기 마련이지만, 어른은 섣부른 지식으로 끊거나 자르며 두려움이나 무서움을 키우곤 해요.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거짓일까요? 무엇을 두 눈으로 보고, 무엇을 마음으로 볼까요? 《곳간이 있는 집》은 모든 사람한테는 보이지 않으나 누구는 볼 수 있는 ‘다른 숨결’을 다룹니다. 그런데 ‘모든 사람한테’라기보다 ‘웬만한 어른한테’는 안 보인다고 할 만해요. 티없는 마음이 되어 삶을 사랑하려고 한다면 어른이나 아이 모두 무엇이든 다 보면서 따사롭고 너그러이 마주한다고 할 만하고요. 그나저나 왜 도깨비나 ‘다른 숨결’은 무섭거나 나쁘다고 하는 지식이 종교처럼 퍼질까요? 도깨비나 다른 숨결은 우리를 건드리거나 다치게 할 수 없는데, 왜 이런 이야기를 제대로 짚거나 들려주는 ‘지식 있는 어른’을 찾기는 어려울까요? 아무래도 삶을 슬기로이 읽을 적에는 스스로 삶을 짓습니다만, 삶을 못 읽을 적에는 남이 시키는 대로 따라가기 마련이기 때문일까요. ㅅㄴㄹ



‘네코마타. 이 상황을 받아들여야 하나. 전부 내 망상임을 인정하고 병원에 가야 하나. 아, 하지만 마루야마에게도 보였지.’ (27쪽)


“전 어렸을 때부터 인간이 아닌 존재가 보이곤 했어요. 하지만 그들은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무섭지 않아요.” (157쪽)


(숲노래/최종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