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량한 말 바로잡기

 적확 的確


 적확한 표현 → 알맞은 말 / 알맞춤한 말 / 똑똑한 말

 적확한 논거 → 걸맞은 밑틀 / 틀림없는 밑틀 / 마땅한 밑틀

 적확한 이유를 알 수가 없었다 → 마땅한 까닭을 알 수가 없었다

 물속이 적확히 보이지 않는다 → 물속이 또렷이 보이지 않는다


  ‘적확하다(的確-)’는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 ≒ 확적하다”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알맞다·걸맞다’나 ‘똑똑하다·또렷하다’나 ‘제대로·바로·똑바로’나 ‘마땅히·옳게·틀림없이’로 손볼 만합니다. ㅅㄴㄹ



이처럼 적확하고 절실하게 표현한 그 어떤 그림도 나는 그때까지 본 적이 없었다 

→ 나는 이처럼 똑똑하고 애타게 담아낸 그 어떤 그림도 그때까지 본 적이 없었다

《그림 속 나의 인생》(김원일, 열림원, 2000) 139쪽


글쓴이의 의도를 종종 배반하고 마는 적확한 예라고 생각한다

→ 글쓴이 뜻을 더러 등지고 마는 좋은 보기라고 생각한다

→ 글쓴이 뜻하고 곧잘 어긋나는 보기로 알맞다고 생각한다

《빌린 책 산 책 버린 책 2》(장정일, 마티, 2011) 211쪽


세계사적 의미를 적확하게 파악하고 있었다

→ 세계사에서 어떤 뜻인지를 제대로 알았다

→ 이 세계에 뜻하는 바를 똑바로 읽었다

→ 세계사에서 무엇을 뜻하는지를 똑똑히 헤아렸다

《자연농, 느림과 기다림의 철학》(쓰지 신이치·가와구치 요시카즈/임경택 옮김, 눌민, 2015) 22쪽


다이스케의 분석은 실로 적확하다고 생각됩니다

→ 다이스케는 참으로 옳게 살폈다고 생각합니다

→ 다이스케는 아주 바르게 꿰뚫었다고 봅니다

→ 다이스케는 무척 똑똑히 파헤쳤구나 싶습니다

《강상중과 함께 읽는 나쓰메 소세키》(강상중/김수희 옮김, 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2016) 95쪽


적확한 책을 보내 주면 반품도 줄어들 테니까요

→ 책을 맞게 보내면 되돌리기도 줄어들 테니까요

→ 책을 제대로 보내면 되돌림책도 줄어들 테니까요

《책과 책방의 미래》(북쿠오카 엮음/권정애 옮김, 펄북스, 2017) 151쪽


(숲노래/최종규 . 우리 말 살려쓰기/말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